퇴계반은 항상 쾌활하고 웃음이 많고 서로를 잘 챙겨주는 착한 학생들이 모여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반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온라인 학습 도움자료
시‧도교육청
학교/급
학년군
교과서(기본 교육과정)
서울
고등학교
1~3학년군
국어(나)
90~94쪽
단 원
17. 이야기와 인물
제재
1. 그림을 그리는 아이 김홍도
학습 목표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 파악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준 비 물
필기구, 공책 등
활동
수업 활동 안내
비고
들어가며
□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 알기
-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을 아는 대로 말해 봅시다.
-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feeling_card/221494777868
네이버 블로그
활동1
□ 그림을 보고 인물의 마음 알기
- 김홍도의 그림 『서당』을 보고 인물 표정을 이야기해 봅시다.
- 김홍도의 그림 『서당』 설명 영상을 보고 인물의 마음을 알아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philo515/221367845608
활동2
□ 그림을 그리는 아이 김홍도
- 『그림을 그리는 아이 김홍도』를 읽어 봅시다.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을 찾아봅시다.
- 등장인물은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말해 봅시다.
【자료】 https://blog.naver.com/iklee365/221665635052
활동 3
□ 인물의 마음 파악하는 방법 알기
- 인물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낱말을 찾아봅시다.
- 인물을 행동을 보고 마음을 파악해 봅시다.
마치며
□ 오늘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마음을 파악하는 나타내는 낱말을 말해 봅시다.
- 이야기에서 인물의 마음을 파악하는 방법을 말해 봅시다.
이렇게도 할 수 있어요!ㅣ
- 낱말을 익히기 어려운 학생은 얼굴 표정으로 표현하거나, 얼굴 표정을 직접 그려 봅니다.
-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을 카드로 만들어 익혀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Zoom에서 교사, 학생들이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로 빙고 게임이나 스피드 퀴즈를 할 수 있습니다.
- 지금 내 마음을 부모님, 선생님과 이야기하며 낱말을 익혀 보는 활동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