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5/18(월) | 5/19(화) | 5/20(수) | 5/21(목) | 5/22(금) | 1 교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4국04-04] | [4국04-04] | [4국01-01] | [4국01-01] | [4국01-01] | 단원명 | 3. 알맞은 높임 표현 | 3. 알맞은 높임 표현 | 3. 알맞은 높임 표현 | 3. 알맞은 높임 표현 | 3. 알맞은 높임 표현 | 학습 주제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 높임 표현과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대화하기1 | 높임 표현과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대화하기2 | 높임 표현을 사용해 역할놀이하기 | 교과서 | 국어 92~93쪽 | 국어 94~95쪽 | 국어 96~97쪽 | 국어98~101쪽 | 국어102~103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높임말을 써요 | ☺ 동기유발PPT 높임 표현으로 바르지 않은 | ☺학습 안내 PPT1 | ☺ 동기유발 소님의 고삐님 | ☺ 동기유발 높임 표현을 사용한 역할극 | 전개 | <활동1> 바른 높임 표현에 대해 알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대화에서 높임 표현 찾기 PPT 1,2,3,4,5,6,7,8,9 국어 92~93쪽 | <활동1>학습영상 PPT 2 높임 표현으로 언어 예절 지키기☺동영상 학습 <활동2> 대화에서 높임표현 찾기 PPT3,4,5,6,7,8,9,10,11,12 국어 94~95쪽 | <활동1> 웃어른과 대화할 때 언어 예절 알기 PPT2 확인문제 <활동2> 영상을 보고 내용 파악하기 ☺동영상학습 -물건을 높이는 말 ☺동영상학습 -물음에 답해 보세요 | <활동1> 언어 예절에 맞는 대화 방법 알기 ☺ 동영상 학습 언어 예절에 맞는 대화 <활동2> 알맞은 높임 표현을 찾아 대화하기 ☺ 동영상 학습 -알맞은 높임 표현을 찾아보세요. PPT1,2 | <활동> 선생님의 말씀을 어떻게 전할지 생각하기 PPT1 ☺ 동영상 학습 혜린이의 대화 PPT2,3,4,5 | 정리 | 정리PPT (높임 표현) | 정리PPT (높임 표현) | 정리 PPT (대화의 예절과 높임 표현 방법) | 정리 PPT (알맞은 높임 표현) | 정리 PPT (참고자료) | 참고사항 | 교과서 필요 | 교과서 필요 | | 교과서 필요 | | 2 교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수학 | 과학 | 수학 | 성취기준 | [4수02-01], [4수02-02], [4수02-09],[4수02-10] | [4과01-02] | [4수01-07] | [4과01-02] | [4수01-07] | 단원명 | 2. 평면도형 | 2. 물질의 성질 | 3. 나눗셈 | 2. 물질의 성질 | 3. 나눗셈 | 학습 주제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물질의 성질에 따른 쓰임새 |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1) | 다른 물질로 같은 물체를 만드는 까닭 |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2) | 교과서 | 수학 46~47쪽 | 과학 32~33쪽 | 수학 52~53쪽 | 과학 34-35쪽 | 수54~55 수익 36-37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평면도형 song | ☺ 동기유발 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될까요? | ☺ 동기유발 똑같이 나누기 | ☺ 동기유발 종류가 같은 물체를 다른 물질들로 만드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 동기유발PPT 몇 명에게 과자를 나누어 줄 수 있을까요? | 전개 | <활동1> 선분, 반직선, 직선 복습하기 PPT1 확인문제1 <활동2> 각 복습하기 PPT2 확인문제2 <활동3>평면도형 복습하기 PPT3 확인문제3 | <활동1>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1 ☺동영상학습 <활동2>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2 ☺동영상학습 PPT 확인문제 | <활동1> 똑같이 나누어 먹기 ☺동영상학습 PPT1 확인문제1 <활동2>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 PPT2 확인문제2 | <활동1> 여러 가지 컵의 좋은 점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같은 종류의 물체를 여러 가지 종류의 물질로 만드는 까닭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 확인문제 | <활동1> 똑같이 나누기 ☺동영상학습 PPT1 PPT2 확인문제1 <활동2>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 PPT3 확인문제2 | 정리 | 정리 PPT1(선의종류 알아보기) PPT2(각 알아보기) PPT3(평면도형복습하기) | 정리PPT (우리 생활에서 이용되는 물질의 성질) | 정리PPT (나눗셈 식 알아보기) | 정리PPT (다른 물질 같은 물체) | 정리PPT (똑같이 나누기) | 참고사항 | | | PPT3(수학익힘) | | PPT4(수학익힘) |
구분 | 5/18(월) | 5/19(화) | 5/20(수) | 5/21(목) | 5/22(금) | 3 교시 | 과목 | 사회 | 도덕 | 사회 | 영어 | 사회 | 성취기준 | [4사01-03] | [4도02-02] | [4사01-03]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사01-04] | 단원명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1. 나와 너, 우리 함께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special 1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학습 주제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 소중한 우정을 가꾸어 가는 마음 기르기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기 | Lesson 1~2 review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계획 세우기 | 교과서 | 사회 72~75쪽 | 도덕 18~21쪽 | 사회 76~78쪽 | YBM교과서 16-23 | 사회 79~81쪽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불국사와 석굴암을 지은 김대성 이야기 | ☺동기유발PPT ☺동영상학습 1등보다 친구가 중요 | ☺동기유발 하늘에서 만나는 충북의 문화유산 | ☺ 동기유발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말 노래 | ☺ 동기유발 충북의 문화유산 답사기(뉴스) | 전개 | <활동1> 문화유산의 슬기와 멋 ☺동영상학습 PPT1 <활동2>문화유산과 관련된 고장의 행사 알아보기 PPT2. 3 문화유산 유유자적 링크 <활동3>문화재를 지키는 방법 PPT4 ☺동영상학습 | <활동1> 친구사이에 우정을 키워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PPT1 <활동2> 백아와 종자기의 우정이야기 ☺동영상학습 | <활동1>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동영상학습 PPT1 (각지역 안내도 링크) <활동2>문화재청 누리집에서 검색하기 ☺동영상학습 PPT2 (문화재청 누리집 링크) | <활동1> 알파벳 대・소문자 복습하기 ☺ 인터넷 링크 게임 <활동2>물건의 이름 묻고 답하기 복습 ☺ 동영상 학습 | <활동1> 답사 계획 세우기 ☺ 동영상 학습1 활동지 <활동2> 답사의 과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2 | 정리 | 정리 PPT (옛이야기가 담긴 문화유산) | 정리PPT (우정의 소중함과 의미를 생각하기) | 정리PPT (문화유산 조사방법) | 정리 ppt (오늘 배운 영어 정리) | 정리 영상 | 참고 사항 | 교과서 필요 | 교과서 필요 | 충북문화재연구원 누리집 교과서 필요 | | | 4 교시 | 과목 | 영어 | 미술 | 음악 | 음악 | 과학 | 성취기준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미02-05] | [4음01-01][4음01-05] [4음01-06] | [4음01-01][4음01-03] [4음01-05] | [4과01-02] | 단원명 | 2. Oh, It’s a ball. | 2. 알록달록 색과의 만남 | 즐겁고 신나는 리듬 | 즐겁고 신나는 리듬 | 2. 물질의 성질 | 학습 주제 | 물건이 무엇인지 듣고 답하는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10색상환에서 색 이름 알아보기 | 리듬악기노래 부르고 리듬악기 합주하기 | 소리가 있는 세상 노래 부르고 연주하기 | 서로 섞여 성질이 변하는 물질 | 교과서 | YBM교과서 22-23 | 미술 16(천재(안)) | 음악 20-21 (YBM) | 음악 22-23 (YBM) | 과학 36-37쪽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what’s this? | ☺동영상학습 빨강이 초록에게 | ☺<동기유발> PPT | ☺<동기유발> PPT | ☺ 동기유발 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 전개 | <활동1>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답하는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 동영상 학습1 <활동2> What's This? ☺ 동영상 학습2 | <활동1> 10색상환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직접 10색상환 만들어보기 활동지학습 | <활동1> 제제곡 듣기 PPT1, ☺동영상학습 (리듬 악기 노래) <활동2> 리듬 악기 연주하기 PPT2 ☺동영상학습 (리듬 악기 노래 반주) | <활동1> 제제곡 익히고 주요 리듬 쳐보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2>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PPT2 | <활동1>서로 섞여 성질이 변하는 물질 ☺동영상학습 <활동2>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성질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기(실험영상) ☺동영상학습 PPT 확인문제 (실험내용 확인하기) | 정리 | 정리PPT (무엇인지 묻고 알려주는 표현) | 정리PPT (10색상환 알아보기) | 정리 PPT 리듬 악기 소리의 표현 | 정리 PPT 의성어 | 정리ppt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 참고사항 | 학급홈페이지, 교과서로 공부하기 | | 준비물: 리듬악기 | | |
구분 | 5/18(월) | 5/19(화) | 5/20(수) | 5/21(목) | 5/22(금) | 5 교시 | 과목 | 미술 | 창체 | 체육 | 창체 | 체육 | 성취기준 | [4미02-05] | 자율활동 | [4체04-01][4체04-04] | 자율활동 | [4체04-01][4체04-04] | 단원명 | 2. 알록달록 색과의 만남 | 안전교육 | 움직임 표현 | 환경교육 | 움직임 표현 | 학습 주제 | 생활 속 여러 가지 물건을 비슷한 색끼리 나누어 보기 |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2) | 새활용이란? | 이동하면서 움직이기 | 교과서 | 미술 15(천재(안)) | 동영상 및 학습자료 | 체육 98-99쪽(금성) | 동영상 및 학습자료 | 체육 100-101쪽(금성) | 학습 활동 | 도입 | ☺동영상학습 7가지 색깔이 나타내는 의미들 | ☺동기유발 사이버 불링을 아시나요? | ☺동기유발 제자리에서 움직이며 ‘탈춤’ 따라하기 | ☺동기유발 청주시, 새활용센터 개관으로 쓰레기 제로 도시 만든다 | ☺동기유발 동물의 제자리 움직임 따라하기 | 전개 | <활동1> 우리 주변에서 색을 찾아보기 PPT1,2,3,4 <활동2> 비슷한 색끼리 분류하기 PPT5 확인질문 | <활동1>사이버폭력도 범죄입니다 ☺동영상학습 PPT1 <활동2>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PPT2 | <활동1> 제자리에서 움직이기(2)PPT1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활동2> 다양한 제자리 움직임 표현하기 ☺동영상학습 | <활동1> 무한한 상상, 새활용의 세계 ☺동영상학습 <활동2> 나만의 새활용 아이디어 떠올려보기 PPT1 | <활동1> 다양한 방법으로 이동하면서 움직이기PPT1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동영상학습 <활동2> 다양한 이동 움직임 표현하기 ☺동영상학습 | 정리 | 정리PPT (생활 속 색과의 만남) | 정리PPT (사이버 폭력에 대처하기) | 정리 정리 스트레칭 하기 ☺동영상학습 | 정리PPT (새활용이란?) | 정리 정리 스트레칭 하기 ☺동영상학습 | 참고 사항 | | | | | | 6 교시 | 과목 | | (자율형) 국어 | (자율형) 수학 | | | 성취기준 | [4국04-04] | [4수01-03] | 단원명 | 3. 알맞은 높임 표현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 덧셈 복습하기 | 교과서 | 국어활동 22~23쪽 | 수학 42~53쪽 수학익힘 30~35쪽 | 학습 활동 | 도입 | 국어활동 22~23 쪽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지 확인하기 | 수학 42~53쪽 수학익힘 30~35쪽 중에 틀린 문제나 어려웠던 문제 다시 한번 풀어보기 | 전개 | 정리 | 참고 사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