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4월 24일] 주간 온라인 학습 계획을 안내합니다. 위의 기간에 학습하는 내용 중 궁금한 점이 있는 친구는 여기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선생님이 여러분의 질문을 보고 답을 해줄 수 있고요. 친구의 질문에 대한 답을 내가 알고 있다면 친구의 댓글에 내가 다시 댓글을 달아 답을 해주어도 됩니다. 질문을 할 때는 비회원, 이름에 *처리하고 날짜/과목/궁금한 내용 을 적으면 됩니다. 인터넷을 이용할 때 지켜야하는 예절을 꼭 지켜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을 달 때는 높임말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은 항상 철저하게 -배움과 실천은 스스로
-다중생활시설 이용 최대한 자제 (댓글예시) 4.20. / 과학 / 돋보기로 물건을 자세하게 보는 것도 관찰인가요?
4월 4주 4월 20(월)~4월 24일(금) | 구분 | 4/20(월) | 4/21(화) | 4/22(수) | 4/23(목) | 4/24(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4국05-01] | [4국05-01] | [4국05-01] | [4국05-01] | [4국05-01] | 단원명 | 1.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1. 재미가 톡톡 | 1. 재미가 톡톡톡 | 학습 주제 | 느낌을 살려 사물을 표현하기 |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1 |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2 | 감각적 표현이 있는 이야기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 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 | 교과서 | 국30~35 | 국36~37 | 국38~39 | 국어 40~49 | 국어 40~49 | 학습 활동 | 도입 | 단원 안내하기 PPT | ☺ 동기유발 ‘콩, 너는 죽었다’ 읽기 | ☺ 동기유발 ‘철썩철썩’ 듣기 | ☺ 동기유발 바삭바삭 갈매기 앞부분 영상 | ☺ 동기유발PPT 감각적 표현 알기 | 전개 | <활동1> 감각적 표현 알기 ☺동영상학습 PPT1 <활동2>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 알기 ☺동영상학습 활동지 학습 | <활동1> 시를 읽고 감각적 표현 찾기1 PPT1, 2 활동지 학습 <활동2> 동시 감상하기 ☺동영상학습 PPT3 | <활동1> 시를 읽고 감각적 표현 찾기2 PPT1 활동지 학습1 <활동2> 감각적 표현이 드러나는 시 쓰기 활동지 학습2 | <활동> 바삭바삭 갈⃜매기 읽기 PPT 1, 2, 3, 4, 5, 6, 7, 8 활동지 학습 | <활동1>이야기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이야기에서 감각적 표현 찾아보기 PPT1,2,3,4 | 정리 | 정리PPT (감각적 표현의 의미) | 정리PPT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 정리PPT (다섯 가지 감각적 표현) | 정리PPT (이야기 내용 정리) | 정리PPT (감각적인 표현 정리) | 참고사항 | | | | | | 2 차시 | 과목 | 수학 | 과학 | 수학 | 과학 | 수학 | 성취기준 | [4수01-04], [4수01-03] | 기초탐구 | [4수01-03] | 기초탐구 | [4수01-03] | 단원명 | 1. 덧셈과 뺄셈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덧셈과 뺄셈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받아올림이 없는 덧셈하기 | 관찰하기 | 받아올림이 한번 있는 덧셈하기 | 측정하기 |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하기 | 교과서 | 수학 8~11 | 과학 10~11 | 수학 12~13 | 과학 12~13 | 수학 14~15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생활 속 덧셈과 뺄셈 | ☺ 동기유발 과학자는 다섯 가지 감각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 ☺ 동기유발 받아올림이 한번 있는 덧셈 | ☺ 동기유발 ‘내몸의 길이송’을 들어보세요 | 일의 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 복습하기 PPT1,2 | 전개 | <활동1>어림해 보아요 PPT1 활동지학습 <활동2>받아올림이 없는 덧셈하기 ☺ 동영상 학습 PPT2 활동지학습 | <활동1>탐구와 관찰에 대해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관찰 방법 알아보기 PPT2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 <활동1>어림해 보아요 PPT1 ☺활동지학습 <활동2> 받아올림이 한번 있는 덧셈하기 ☺ 동영상 학습 PPT2 활동지학습 | <활동1>측정의 의미 알아보기 PPT1 <활동2>과학적 측정 방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학습 | <활동1>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일,십의 자리 받아올림) ☺ 동영상 학습1 <활동2>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 (백의 자리 받아올림) ☺ 동영상 학습2 ☺ 동영상 학습3 | 정리 | 정리PPT (!받아올림이 없는 덧셈 알아보기) 활동지학습 | 정리PPT (관찰의 의미) | 정리PPT (일의 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 알아보기) 활동지학습 | 정리PPT (측정의 의미) | 정리PPT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수 덧셈 알아보기) 활동지 학습 | 참고사항 | 해설 확인하기 | | 해설 확인하기 | | 해설 확인하기 |
구분 | 4/20(월) | 4/21(화) | 4/22(수) | 4/23(목) | 4/24(금) | 3 차시 | 과목 | 사회 | 도덕 | 사회 | 영어 | 사회 | 성취기준 | [4사01-01] | [4도02-01] | [4사01-02]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7 4영03-01, 4영04-01 | [4사01-02] | 단원명 | 1. 우리 고장의 모습 | 나와 너, 우리 함께 | 1. 우리 고장의 모습 | Lesson 1 Hello! | 1. 우리 고장의 모습 | 학습 주제 | 우리 고장의 모습을 살펴보고 비교하기 | 친구의 소중함 알기 | 다양한 위치에서 우리 고장의 장소 살펴보기 | 감사하는 말과 이에 답하기 | 디지털 영상 지도를 이용해 우리 고장 살펴보기 | 교과서 | 사회 18~22 | 도덕 8~9 | 사회 26~28 | 영어 10~11(천재함) | 사회 29~32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카카오맵 로드뷰를 활용하여 학교주변 걸어보기(온라인) | ☺ 동기유발PPT 친구가 없다면? | ☺ 동기유발PPT1,2,3 사진 속 인물을 찾아라! | ☺동기유발 Thank you | ☺ 동기유발 입체지도란 무엇일까요? | 전개 | <활동1>고장지도를 그리고 학급홈페이지에 올려 친구 지도와 비교 관찰하기 활동지 학습 <활동2>고장을 그린 모습 살펴보고 비교하기 ☺ 동영상 학습 | <활동>친구가 왜 소중한지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PPT 활동지 학습 | <활동1>장소와 위치에 따른 모습 ☺동영상학습 <활동2>디지털 영상지도란 무엇인가 PPT1,2,3,4 ☺동영상학습 활동지 학습 | <활동1>감사하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듣고 이해하며 말하기 ☺ 동영상 학습 PPT <활동2>알파벳 Jj부터 Rr까지 쓰기 ☺ 동영상 학습 (획순은 표준과 다를 수 있음) 활동지 학습 | <활동1>디지털 영상 지도의 사용 방법 익히기 ☺ 동영상 학습 활동지 학습 <활동2>디지털 영상지도로 우리 고장의 모습 살펴보기 PPT1,2 (각 지역 위성지도 링크)※참고사항 | 정리 | 정리 PPT (우리 고장의 모습을 살펴보고 비교하기) | 정리 PPT (친구의 소중함 관련 명언) | 정리PPT (다양한 위치에서 고장의 모습 살펴보기) | 정리PPT (감사하는 표현 알기) | 정리PPT (디지털영상지도 기능과 특징) | 참고 사항 | 보충학습-국토정보플랫폼 활용하기 어린이지도여행 지도관련 게임하기 | | 1.한반도의 낮과 밤 2.우주에서 본 세계도시 | 심화학습-"Thank You"에 대답하는 10가지 방법 보충학습-가족과 알파벳 빙고 하기 | 청주,충주,제천,진천 음성,단양,증평,보은 옥천,영동,괴산 | 4 차시 | 과목 | 영어 | 미술 | 창체 | 음악 | 과학 | 성취기준 | 4영01-02, 03, 04 4영02-01, 02, 03, 04, 06 4영03-01, 4영04-01 | [4미03-01] | 자율활동 | [4음01-01] | 예상하기 | 단원명 | Lesson 1 Hello! | 6.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미술 | 보건교육 | 구슬비 |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학습 주제 | 인사하는 표현 알아보기 | 다양한 미술 분야에 해당하는 미술 작품의 특징과 제작 방법 알아보기 |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행동수칙 알아보기 | ‘구슬비’노래 부르기 | 예상하기 | 교과서 | 영어 8~9(천재함) | 동영상 및 학습지 | 동영상 | 음악 12~13 (YBM) | 과학 14~15 | 학습 활동 | 도입 | ☺ 동기유발 Lesson1. Hello. I’m Somi_Get Ready | 단원 안내하기PPT | ☺동기유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궁금증 | ☺ 동기유발PPT ☺동기유발 빗소리 | ☺ 동기유발PPT 나도 과학자 처럼 | 전개 | <활동1>만날 때 하는 인사말, 자기소개하기 1 ☺ 동영상 학습 <활동2>만날 때 하는 인사말, 자기소개하기 2 ☺ 동영상 학습 PPT <활동3>알파벳 Aa부터 Ii까지 배우기 ☺ 동영상 학습(획순은 표준과 다를 수 있음) 활동지 학습 | <활동1> 공예와 공예 작품 특징 알아보기 PPT1 ☺동영상학습 <활동2> 조소와 조소 작품 특징 알아보기 PPT2 ☺동영상학습 <활동3> 회화와 회화 작품 특징 알아보기 PPT3 ☺동영상학습 | <활동1> 코로나 바이러스란? PPT1,2 <활동2>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해요 ☺동영상학습 <활동3> 올바른 손 씻기 ☺동영상학습 | <활동1> 노래를 부르는 바른자세 알아보기 PPT1,2 <활동2>바른 자세로 구슬비 노래 부르기 ☺동영상학습 | PPT <활동> 크기가 다른 알갱이를 플라스틱 통에 넣고 흔들었을 때의 변화 생각하기 ☺동영상학습 활동지 학습 | 정리 | 정리 PPT(인사하기) ☺ 동영상 학습(노래) | 정리PPT (미술 작품의 분야 맞혀 보기) 활동지학습 | 정리PPT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예방수칙) | 정리 PPT (노래부를 때의 바른 자세) | 정리 PPT (과학자의 예상 방법) | 참고 사항 | 심화학습-정확하게 알파벳 발음하기 보충학습-콩이나 과자로 알파벳 만들기 | | | | |
구분 | 4/20(월) | 4/21(화) | 4/22(수) | 4/23(목) | 4/24(금) | 5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체육 | 창체 | 체육 | 성취기준 | 안전교육 | 안전교육 | [4체01-01] | 자율활동 | [4체01-01] | 단원명 | 교통안전교육 | 재난안전교육 | 건강과 체력 | 환경교육 | 건강과 체력 | 학습 주제 | 안전한 등하굣길을 위한 교통안전 수칙 알기 | 공동주택 화재예방 수칙 알기 |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바른 자세 알기 | 종이와 환경 알기 | 깨끗한 생활 습관으로 질병을 이겨내요 | 교과서 | 동영상 및 학습지 | 동영상 및 학습지 | 체육 14-15(금성) | 동영상 | 동영상 | 학습 활동 | 도입 | ☺동기유발 안전한 등하굣길 만드는 방법 | ☺동기유발 15층 건물에 화재가 발생한 까닭은? | ☺ 동기유발PPT1,2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 ☺ 동기유발PPT | ☺ 동기유발PPT 올바른 양치질 o,x 퀴즈 | 전개 | <활동1> 스쿨존 교통 안전 수칙 ☺동영상학습 PPT1,2,3 활동지 학습 | <활동1> 공동주택 화재예방 수칙 ☺동영상학습 PPT 활동지 학습 | <활동1> 바른 자세로 앉아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바르게 앉고 눕는 방법 알기 PPT3,4 <활동3>자세 교정 운동하기 ☺동영상학습 | <활동1>사라지는 나무를 구하라 PPT ☺동영상학습 <활동2>종이를 아끼는 방법 ☺동영상학습 | <활동1> 이를 잘 닦아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동영상학습 <활동2> 바르게 이 닦는 방법 알기 PPT | 정리 | 정리PPT (방어보행의 3원칙) | 정리PPT (공동주택 화재예방수칙) | 정리PPT (바른 자세 알기) 활동지 학습 | 정리PPT (종이를 절약하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 | 정리PPT (o,x 퀴즈 확인) | 참고 사항 | | | | | | 6 차시 | 과목 | | (자율형) 국어 | (자율형) 수학 | | | 성취기준 | [4국05-01] | [4수01-03] | 단원명 | 1. 재미가 톡톡 | 1. 덧셈과 뺄셈 | 학습 주제 | 감각적 표현이 있는 이야기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 | 덧셈 복습하기 | 교과서 | 국어 40~49 | 수학익힘 6~11 | 학습 활동 | 도입 | 국어 40~49쪽 ‘바삭바삭 갈매기’를 감각적 표현을 생각하며 읽어봅시다. | 수학익힘 6~11쪽의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 전개 | 국어 40~49쪽 ‘바삭바삭 갈매기’를 감각적 표현을 생각하며 읽기 | 수학익힘 6~11쪽 풀어보기 | 정리 | 참고 사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