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주 5월 4일(월)~5월 8일(금) |
구분 | 5/4(월) 재량휴업일 | 5/5(화) | 5/6(수) | 5/7(목) | 5/8(금) |
1 교시 | 과목 | 국어 | 어린이날 | 국어 | 국어 | 국어 |
성취기준 | [2국04-01] | [2국04-01] | [2국04-01] | [2국04-01] |
단원명 | 2. 재미있게 ㄱㄴㄷ | 2. 재미있게 ㄱㄴㄷ | 2. 재미있게 ㄱㄴㄷ | 3. 다 함께 아야어여 |
학습 주제 | 자음자 써보기 | 자음자 놀이하기 | 2단원 정리하기 | 모음자의 모양 알기 |
교과서 | 국어 50~55쪽 | 국어 56~60쪽 | 국어 61쪽 | 국어 62~67쪽 |
학습 활동 | 도입 | 자음송 부르기 ☼ 동기유발 | 자음 숨바꼭질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 한글 단어 놀이 부르기 ☼ 동기유발 | 모음 송 부르기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자음자 쓰는 방법알기 ☺ 동영상 학습 ☺ 동영상 학습 | <활동1>자음자(한글) 놀이 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자음자카드놀이하기 ☺ 동영상 학습 (붙임 2~6 자음자카드) <활동3>활동지 학습 자음자 그림그리기 | <활동1>자음자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국어 61쪽 자음자와 이름을 선으로 잇기 | <활동1>모음자 모양 알기 ☺ 동영상 학습 <활동2>국어64~65쪽 그림에서 모음자 모양 찾기(붙임딱지) |
정리 | ☑⏰ 국어 오늘 학습한 내용과 관련하여 국어책 50~55쪽을 풀어 보기 | ☑ ⏰ 국어 국어 60쪽 자음자의 순서를 따라 길 찾아가기 | ☑ 활동지 학습 국어 2단원을 정리해 보기 | ☑ ⏰ 국어 오늘 학습한 내용을 생각하며 국어 66~67쪽 연필과 지우개를 이용해 모음자 모양 만들고 색칠하기 |
참고 사항 | 5월 6일 6차시로 출석 인정 | 부모님 확인 | 활동지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2 교시 | 과목 | 수학 | 수학 | 수학 | 수학 |
성취기준 | [2수02-01] | [2수02-01] | [2수02-01] | [2수02-01] |
단원명 | 2. 여러 가지 모양 | 2. 여러 가지 모양 | 2. 여러 가지 모양 | 2. 여러 가지 모양 |
학습 주제 | 생활 주변에서 모양 찾기 | 모양 알기 | 모양을 이용하여 나만의 모양 만들기 | 놀이를 통해 모양 찾기 |
교과서 | 수학 34~39쪽 수학익힘 24~25쪽 | 수학 40~43쪽 수학익힘 26~27쪽 | 수학 44~45쪽 수학익힘 28~29쪽 | 수학 46~49쪽 |
학습 활동 | 도입 |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모양 찾기 관련 노래 부르기 (네모의 꿈) ☼ 동기유발 | 모양과 관련된 노래 부르기 (멋진 눈사람) ☼ 동기유발 | 모양의 특징과 관련된 노래 부르며 지난 시간 복습하기 (모양송) ☼ 동기유발 | 여러 가지 모양 찾기와 관련된 노래부르기 (사라져라 먼지괴물)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집에서 모양 분류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생활 주변의 모양과 모양 연결하고 각 모양의 이름 정하기 (수학책 38쪽) | <활동1> 부분을 보고 모양 알아맞히기 (수학책 41쪽) <활동2> 모양 쌓아 보고 굴려 보아 특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활동자료) 나만의 모양 만들기 ☺ 동영상 학습 ☺ 동영상 학습 | <활동1> 모양의 순서대로 길 따라가기 놀이하기 (수학책 46~47쪽) <활동2> 여러 가지 모양 찾기 놀이하기 ☺ 동영상 학습 |
정리 | ☑ 오늘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수학익힘책 24~25쪽 풀어보기 | ☑ 오늘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수학익힘 26~27쪽 풀어보기 | ☑ 오늘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수학익힘 28~29쪽 풀어보기 | ☑ 부모님과 수 놀이를 해본 소감 나누기 |
참고 사항 | 5월 7일 5차시로 출석 인정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3 교시 | 과목 | 통합 | 어린이날 | 통합 | 통합 | 창체(안전) |
성취기준 | [2슬02-04] | [2즐02-03] | [2슬02-04] | [2안01-03] |
단원명 | 2. 도란도란 봄 동산 | 2. 도란도란 봄 동산 | 2.도란도란 봄 동산 | 1-(1)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
학습 주제 | 씨앗 관찰하고 심기 | 새싹과 친구되기 | 식물이 자라는 모습 살펴보기 | 운동장과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기 |
교과서 | 봄 72~75쪽 | 봄 78~79쪽 | 봄 80~81쪽 | 안전 18-19쪽 |
학습 활동 | 도입 | 씨앗에 대한 관심 갖기(PPT) 동영상 학습 | 씨앗 노래 부르기 ☼ 동기유발 | ‘자람’의 의미 생각해보기(PPT) 개구리 성장과정 살펴보기 ☼ 동기유발 | 놀이터에서 지켜야할 안전 살펴보기 ☺ 동기유발 |
전개 | <활동1> 씨앗 관찰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씨앗 심기 동영상 학습 (준비물: 씨앗, 화분, 흙, 자갈, 물뿌리개, 모종삽, 장갑) | <활동1> 새싹과 친구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쑥쑥 자라라‘ 노래 부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씨앗이 자라는 과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동영상 학습 <활동2>다양ㅊ부모님 확인한 도구를 활용해 씨앗의 자람 관찰하기(PPT) <활동3>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그림으로 기록하기(PPT) | <활동> 운동장과 놀이터에서 안전한 행동 연습하고 놀이하기 ☺ 동영상 학습 |
정리 | ☑ 활동지 학습 씨앗 관찰 결과 그림으로 나타내고 씨앗 심는 순서 정리하기 | ☑ 활동지 학습 노랫말 바꿔 부르기 | ☑ 강낭콩 송 부르며 씨앗이 자라는 과정 확인해보기 ☺ 동영상 학습 | ☑ 활동지 학습 놀이터와 운동장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기 |
참고 사항 | 5월 7일 6차시로 출석 인정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및 등교 개학 후 선생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4 교시 | 과목 | 창체(안전) | 창체 (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 (입학초기적응활동) | 창체 (입학초기적응활동) |
성취기준 | [2안01-03] | 위험한 행동 하지 않기 | 입었던 옷과 신발 정리하기 | 바른말 고운말 쓰기 |
단원명 | 1-(1)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
학습 주제 | 운동장과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기 |
교과서 | 안전 16-17쪽 |
학습 활동 | 도입 | 운동장과 놀이터에서 놀았던 경험 나누기 활동자료(PPT) | 아이쿠, 학교가자! (학교 안전) ☼ 동기유발 | 생각해보기 활동자료(PPT) | 참 좋은 말 노래 듣고 따라 불러보기 동영상 학습 |
전개 | <활동1> 운동장과 놀이터에서의 모습 살펴보기 활동자료(PPT) <활동2> 운동장과 놀이터에 안전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안전한 행동과 안전하지 않은 행동 알아보기 (PPT) | <활동1>신발을 바르게 정리하는 방법 ☺ 동영상 학습 <활동2>가방과 옷 정리하는 방법 알기(1분 13초부터 재생) ☺ 동영상 학습 | <활동>미운 입, 고운 입 동화 보기 동영상 학습 |
정리 | ☑ 놀이터 안전 동영상 보고 노래 부르기 ☺ 동영상 학습 | ☑ 노래 부르며 안전하게 생활하는 마음 다지기 ☺ 동영상 학습 | ☑ 활동지 학습 신발장에 신발을 올바르게 정리하기 | ☑ 다섯글자 예쁜말 보고 활동지 해결하기 ☺ 동영상 학습활동지 |
참고 사항 | 5월 8일 6차시로 출석 인정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부모님 확인 |
5 교시 | 과목 | | 국어 | | 수학 |
성취기준 | [2국04-01] | [2수02-01] |
단원명 | 2. 재미있게 ㄱㄴㄷ | 2. 여러 가지 모양 |
학습주제 | 자음자 써보기 | 복습하기 |
교과서 | 국어활동 14~27쪽 | 수학 50~53쪽 |
학습활동 |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국어활동 14~27쪽을 풀어 보기 | <활동1> 50~51쪽 얼마나 알고 있나요 풀어보기 <활동2> 이용해 나만의 마을 만들기(52~53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