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육 트렌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는 무엇인가? [지식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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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김가영 | 등록일 | 17.07.10 | 조회수 | 36 |
플립러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공부의 효과로는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학생 스스로 학습 동기를 가지고 자율적,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수업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의사소통 능력이 커집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활용 목적 등이 게임에서 학습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선생님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성 교육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듬 활동이나 조별 협력 학습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카이스트(KAIST), 울산과기대(UNIST), 서울대가 이 방식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는데요. 플립 러닝은 다양한 학습 방식을 허용하고 유연한 학습 공간을 창조한다는 의미의 ‘융통성 있는 환경(flexible environment)’, 학습자 중심으로 변하는 ‘학습 문화(learning culture)’, 학습자 주도의 학습 문화나 교수자의 정교한 수업 설계에 의한 의도성을 가진다는 ‘의도적 학습 내용(intentional contents)’, 교수자가 교육학적 지식뿐 아니라 테크놀로지에 대한 전문적 소양도 갖추어야 함을 의미하는 ‘전문적인 교육자(professional educator)’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시선뉴스] 새로운 교육 트렌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는 무엇인가? [지식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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