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반

여러분은 사랑받기 위해, 사랑주기 위해 태어난 사람

1. <바름이>자신과 이웃을 사랑하고 협동 봉사하는 어린이

2. <똑똑이>창의적 사고로 탐구하고 슬기로운 린이

3. <튼튼이>긍정과 인내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자신의 미래를 꿈꾸며 실력을 키워가는 어린이
  • 선생님 : 김지혜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과학축제 세부 사항

이름 김지혜 등록일 16.04.04 조회수 62

2016. 창리과학축제계획 안내

 

대상 학년 별 시간표 (반별 시간표에 따라 변동 가능함)

교시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아침활동

과학의 달 훈화 및 과학 영상 시청

1~4교시

(수업)

&

과학미술 실시

(수업)

5교시

과학미술

<아래 중 한 가지 대회 선택>

1. 과학미술(융합과학) : 각 반 교실

2. 기계공학 : 미술실(3)

3. 항공우주 : 강당(3) 및 운동장

4. 탐구토론 : 음악실(5)

5. 과학탐구실험대회(6학년대상) : 과학실(5)

6. 자연관찰탐구대회(5학년대상) : 어학실(4)

7. 과학글쓰기 : 각 반 교실

6교시

 

심사

과학미술 : (1~3학년) 반 별 시상. 학년에서 심사 후 과학미술 담당에게 알림,

(4~6학년) 종목 별 시상. 과학미술 담당이 심사 후 과학담당에게 알림

그 외 대회 : 각 담당이 심사 후 과학담당에게 알림

 

이동과학교실 체험 시간표 (대상 학교로 선정될 경우, 4/5발표)

교시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1~2교시

1학년 전체

2-3, 2-4

3-1, 3-2

 

3~4교시

 

2-1, 2-2

3-3

4~6학년 전체

 

시상 계획

1. 아래 대회 종목별 세부계획에 포함된 각 심사 규정에 의하여 점수를 산출한 뒤 시상한다.

2. 대회 종목별 참가 인원에 따라 아래와 같이 시상인원을 달리한다.

. 참가 희망 인원이 3명 이하인 종목은 폐지하고 다른 대회에 참여하도록 한다.

. 참가 인원이 3명 초과 5명 이하일 경우 : 최우수 1

. 참가 인원이 5명 초과 10명 이하일 경우 : 최우수 1, 우수 1

. 참가 인원이 10명 초과 20명 이하일 경우 : 최우수 1, 우수 1, 장려 2

. 참가 인원이 20명 초과 30명 이하일 경우 : 최우수 1, 우수 2, 장려 2

. 참가 인원이 30명 초과일 경우 :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

(참가 인원 10명 더 늘어날 때마다 장려 1명씩 추가)

 

3. 참가 인원에 따른 정해진 시상 인원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다른 작품과 비교하여 현저히 작품성이 떨어지는 결과물은 시상에서 제외한다.

 

 

 

대회 종목 별 계획 (교내대회는 팀을 이루지 않고 개별대회로 진행)

종 목

참여

학년

추 진 일 정

비 고

학교

일정

교내대회

담당교사

교내 대회

장소

도 대회

일정

도 대회

지도교사

1. 과학미술

(융합과학)

1~3

전체

4~6

희망자

1~2

1~5교시중

3~6

5~6교시

담임

1~6학년

각 교실

글로벌청소년

과학탐구대회

시대회 일정미정

도대회 6.16()

(융합과학,기계공학)

도대회 6.17()

(항공우주,탐구토론)

 

융합과학 31

기계공학 21

항공우주 21

탐구토론 31

1-6

전정민

-주제: 당일 제시

-재료 개별 준비

(다양한 활용기법 적용)

2. 기계공학

4~6

희망자

5~6교시

5-2

임혜민

미술실(3)

5-2

임혜민

-과학상자 6개별준비

-과학상자로 작품제작

-주제: 당일 제시

3. 항공·우주

4~6

희망자

5~6교시

3-3

황정하

강당(3)

및 운동장

3-3

황정하

전담

석정희

-에어로켓 재료 개별준비

4. 탐구토론

4~6

희망자

5~6교시

6-2

안지현

음악실(5)

6-2

안지현

-과학 주제에 대한 토론준비 및 토론

-토론 자료 미리 개별준비

-주제: 곤충원료식품

5. 과학탐구

실험대회

6학년

희망자

5~6교시

2-2

이문숙

과학실(5)

청주학생과학

탐구올림픽대회

 

과학탐구실험 6.10

자연관찰탐구 6.21

 

분야별 21

2-2

이문숙

-지정된 실험 주제에 대하여 실험 후

보고서 작성(실험기구 제공)

-주제: 당일 제시

6. 자연관찰

탐구대회

5학년

희망자

5~6교시

3-3

김찬미

어학실(4)

및 화단

3-3

김찬미

-지정된 자연환경에 대하여 관찰,

탐구 후 보고서 작성(관찰도구 제공)

-주제: 당일 제시

7. 과학글쓰기

4~6

희망자

5~6교시

담임

4~6학년

각 교실

 

 

-글쓰기 자료(도서, 출력물 등)

미리 개별준비

-주제 :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생활 속 과학 이야기

<과학대회 담당자 학급 관리>

2-2 (5교시) : 전담 서현주

3-2,3-3 (5~6교시) : 3-1 안정희(학년 통솔)

5-2,6-2 (5~6교시) : 동학년에서 아동을 분배하여 관리한다.

* 위 계획은 대회 종목 변동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대회 종목별 세부계획

 

1. 과학미술

. 참가 대상 : 1~6학년

. 대회 규칙

1) 주제는 당일 대회를 시작할 때 공개한다. (별첨서식에 제시)

(미래의 자동차)

많은 사람들이 얘기합니다. '옛날엔 참 공기가 좋았는데, 물이 맑았는데...' 지금 환경은 점점 오염되고 훼손되고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지 않고 편리함만을 추구한다면 우리는 더 이상 지구에서 살 수 없습니다. 편리하지만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자동차를 생각하여 그런 자동차가 다니는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시오.

2) 작품의 주제는 과학적 지식 및 탐구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정한다.

3) 대회에 필요한 도구 및 재료는 주최 측이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한다.

4) 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제에 적합한 재료를 선택한다.

5) 다양한 표현 기법(모자이크, 데칼코마니 등)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며, 1~3학년은 제목 및 주제를, 4~6학년은 작품설명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별첨서식1>

. 심사 규정 및 시상

1) 아래 심사기준에 의거하여 심사한다.

2) 1~3학년은 전체가 과학미술에만 참여하므로 저학년의 과학적 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각 반별로 시상한다. (위 시상계획에 따라 참가 인원에 따라 시상 인원을 달리한다.)

3) 4~6학년은 선택종목이므로 종목별로 시상한다.

4) 작품 심사자는 1~3학년은 각 반 담임, 4~6학년은 시도대회 지도교사로 한다.

 

2. 기계공학

. 참가대상 : 4~6학년

. 대회규칙

1) 대회에 필요한 과학상자 6(개별준비)를 기본으로 한다. (주제 : 당일제시)

2) 과제에 대해 구상한 것을 제시된 도면에 구체적인 설계로 나타낸다.

3) 작품 제작 완료 후에 작품설명서를 작성하고, 설계도를 확인한다. <별첨서식2>

. 심사 규정 및 시상

1) 아래 심사기준에 의거하여 심사한다.

2) 작품 심사자는 시도대회 지도교사로 한다.

 

3. 항공우주

. 참가대상 : 4~6학년

. 대회규칙 : 당일제시

. 에어로켓 (개별준비), 발사대는 학교에 있음.

 

 

 

 

 

 

4. 탐구토론

. 참가대상 : 5~6학년

. 탐구주제

(식품원료)

해외에서는 식량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곤충 원료 식품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곤충 원료 식품에 이제 조금씩 발을 내딛는 상황이다. 곤충 원료 식품 관련 국내외 활용현황, 장점 등을 조사하고, 곤충원료 식품으로 가장 적합한 곤충을 찾아 활용 방법을 제안하시오.

. 대회규칙

1) 주제에 대하여 미리 자료를 수집하고 준비하여 3분 정도 분량의 논문을 준비한다. (서식은 자유이며 발표 후 제출한다.)

2) 1시간 동안 논문을 정리하고 발표준비를 한 후, 1시간동안 순번대로 발표를 한다.

3) 순번은 제비뽑기로 정한다.

 

5. 과학탐구실험대회

. 참가대상 : 6학년

. 탐구주제 : 당일제시

. 대회규칙

1) 주제에 대하여 직접 실험한 뒤 보고서를 작성한다. <별첨서식 5>

2) 실험기구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3) 정해진 시간 내 실험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6. 자연관찰탐구대회

. 참가대상 : 5학년

. 탐구주제 : 당일제시

. 대회규칙

1) 주제에 대하여 직접 돌아다니며 관찰한 뒤 보고서를 작성한다. <별첨서식 6>

2) 돋보기, 자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3) 정해진 시간 내 관찰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7. 과학글쓰기

. 참가대상 : 4~6학년

. 대회규칙

1) 원고용지는 제공되는 양식으로 한다. <별첨서식 7>

주제 :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생활 속 과학 이야기

2) 주제는 미리 제시하여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글 추천도서
다음글 과학의 달 행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