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무궁화반

함께라서 행복한 6학년

함께라서 행복한 6학년
  • 선생님 : 박신희
  • 학생수 : 남 4명 / 여 0명

6학년 주간학습 계획안(바로학교)

이름 박신희 등록일 20.03.23 조회수 29

34323()~27()

구분

1

차시

과목

국어

국어

국어

국어

미술

성취기준

605-03

605-03

605-03

605-01

601-02

단원명

1. 비유하는 표현

비유하는 표현

비유하는 표현

비유하는 표현

1-1.도란도란 세상과의 대화

학습

주제

비유하는 표현을 살펴보고 좋은 점 알기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고 시의 일부분 바꾸기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시 낭송회와 시화전 열기

주변의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발견하기

학습

활동

국어 30~35

디지털 교과서

국어 36~39

디지털 교과서

국어 44~47

디지털 교과서

국어 48~51

디지털 교과서

미술() 10~11

디지털 교과서

󰏊활동지 학습

<활동1> (32~33)

시 속의 비유적 표현 살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새로 만날 친구들에게

나는 어떤 친구가 되고

싶은지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나타내기

<활동1> (36~37)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시 읽기

<활동2>(39) 봄비에 나오지 않은 대상을 떠올려 어떻게 비유할지 생각하여 칸 채우기

동영상 학습

<활동1>(44) 봄이 되면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것을 떠올리기

<활동2>(46) 새롭게 만난 대상의 특징을 담아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시 낭송회와 시화전을 열 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선택학습>

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 낭송 연습 또는 시화로 표현하기

󰏊참고자료

동기유발

<활동1> (11)주변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발견하기

학습 후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봄비

일부분 다시 쓰기

󰏊활동지 학습

가족에게 낭송 후

감상평 듣기

가족에게 낭송하거나

시화 전시를 한 후

감상평 듣기

(선택 과제)

30분마다 하늘을

보며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기

주변 사물을 정해

형태를 관찰하며

특징 찾아보기

참고

사항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바꾸어 쓴 시를 가족

앞에서 낭송해보기

공부도움방에서

여러 시가 담겨 있는

참고자료 확인하기

2

차시

과목

수학

영어

수학

수학

미술

성취기준

601-10

601-02

601-10

601-11

602-01

단원명

분수의 나눗셈

What grade are you in?

1. 분수의 나눗셈

1. 분수의 나눗셈

1-1.도란도란 세상과의 대화

학습

주제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1)

학년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2)

(분수)÷(자연수)를 알아보기

주변의 대상이나 현상의 시각적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학습

활동

수학 8~11

디지털 교과서

영어() 8~9

디지털 교과서

수학 12~13

디지털 교과서

수학 14~15

디지털 교과서

미술() 12~13

디지털 교과서

<활동1> 1÷(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활동1> 이야기 영상을 보며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몇 학년인지 표현하는 낱말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1>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활동1> (분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활동1>(12) 우리 지역에서 인상 깊은 곳을 찾아 시각적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동영상 학습

학습 후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오늘 배운 낱말

학습지 또는 공책에

5번씩 반복 쓰기

󰏊활동지 학습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완성된 작품을 찍어

홈페이지에 올리기

참고

사항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재료와 도구는 자유롭게

활용하기

구분

3

차시

과목

사회

음악

과학

사회

영어

성취기준

605-01

601-01,02

기초탐구

605-01

601-02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단원명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1.음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1. What grade are you in?

학습

주제

4·19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알기

네잎클로버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르기

탐구 문제를 정하고 가설 세워보기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 알기

학년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학습

활동

사회 10~15

디지털 교과서

음악() 10~11

디지털 교과서

과학 10~11

디지털 교과서

사회 16~21

디지털 교과서

영어() 10~11

디지털 교과서

동기유발

<활동1> 4·19혁명의 원인과 과정, 결과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4·19 혁명에 대하여 궁금한 점 5가지 공책에 적기

<활동1> ‘네잎클로버노래 듣고 따라부르기

동영상 학습

<활동2>(11) 박자 리듬꼴 익혀 노래 부르기

<활동1>(10) 재영이의 문제 상황 파악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11) 가설을 세울 때 생각할 점을 고려하여 가설 세우기

실험관찰(6)

디지털 교과서

동기유발

<활동1> 5·18 민주화 운동의 원인과 과정, 결과 알아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21) 5·18 민주화 운동의 상황을 떠올리며 다음 세 가지 장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느낀 점 쓰기

<활동1> 학년을 묻고 답하는 문장 배우기

동영상 학습

<활동2> 이야기 영상을 다시 보며 내용 파악하기

동영상 학습

학습 후

주변 어른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질문 해결

하기

악곡에 어울리는 박자 리듬꼴 만들어 보기

가설을 바르게

세웠는지 확인해보기

더 궁금한 점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오늘 배운 문장

학습지 또는 공책에

2번씩 반복 쓰기

󰏊활동지 학습

참고

사항

부모님 확인

<활동2>(21) 디지털 교과서 참고

4

차시

과목

창체

창체

창체

창체

창체

성취기준

자율활동

자율활동

자율활동

자율활동

자율활동

단원명

새학년 맞이

생활계획 세우기

나를 사랑하는 힘

기르기

(SW)순서대로

블록을 조립하여 미션 해결하기

스마트폰 중독

예방하기

(SW)순서대로

블록을 조립하여 오브젝트 움직이기

학습

주제

학습

활동

동기유발

<활동1> 영상을 보고 새로운 학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 세우기

<활동2> 목표를 이루기 위한 생활계획표 만들기

동기유발

<활동1> 영상을 보고 평소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활동2> 내가 나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찾기

<활동1> 엔트리봇의 전기자동차가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8개 미션 해결하기

동영상 학습

<활동2>‘엔트리봇의

전기자동차미션과

같은 미션 만들어 보기

󰏊활동지 학습

동기유발

<활동1> 스마트폰 중독 유형을 살펴보고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점검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법을 찾아 다짐하기

<활동1> 생일축하 카드 만들어보기

동영상 학습

<활동2>여러 블록을

조립하여 엔트리봇

움직여보기

동영상 학습

학습 후

새학년 생활계획표

부모님 보여드리기

하루에 3번 거울을

보며 넌 정말 사랑스러워.”

라고 나 자신에게
말해주기

활동지 학습 후

홈페이지에 올리기

다짐한 내용을 3

이상에게 말하기

만든 엔트리봇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여주기

참고

사항

A4 또는 스케치북 등 재료와 양식은 다양하게 활용하기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이전글 자유와 경쟁
다음글 6학년 주간학습 계획안(바로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