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주 3월 23일(월)~27일(금)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차시 | 과목 | 국어 | 국어 | 국어 | 국어 | 미술 |
성취기준 | 6국05-03 | 6국05-03 | 6국05-03 | 6국05-01 | 6미01-02 |
단원명 | 1.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하는 표현 | 비유하는 표현 | 1-1.도란도란 세상과의 대화 |
학습 주제 | 비유하는 표현을 살펴보고 좋은 점 알기 |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고 시의 일부분 바꾸기 |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 시 낭송회와 시화전 열기 | 주변의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발견하기 |
학습 활동 | 국어 30~35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36~39쪽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44~47 ☺ 디지털 교과서 | 국어 48~51 ☺ 디지털 교과서 | 미술(안) 10~11쪽 ☺ 디지털 교과서 |
활동지 학습 <활동1> (32~33쪽) 시 속의 비유적 표현 살펴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새로 만날 친구들에게 나는 어떤 친구가 되고 싶은지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나타내기 | <활동1> (36~37쪽)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시 읽기 <활동2>(39쪽) 「봄비」에 나오지 않은 대상을 떠올려 어떻게 비유할지 생각하여 칸 채우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44쪽) 봄이 되면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것을 떠올리기 <활동2>(46쪽) 새롭게 만난 대상의 특징을 담아 비유하는 표현을 살려 시 쓰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시 낭송회와 시화전을 열 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선택학습> 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 ❶낭송 연습 또는 ❷시화로 표현하기 참고자료 | ☺동기유발 <활동1> (11쪽)주변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 발견하기 |
학습 후 | ☑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 ☑ 비유하는 표현을 생각하며 「봄비」의 일부분 다시 쓰기 활동지 학습 | ☑ 가족에게 낭송 후 감상평 듣기 | ☑ 가족에게 낭송하거나 시화 전시를 한 후 감상평 듣기 | (선택 과제) ☑30분마다 하늘을 보며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기 ☑주변 사물을 정해 형태를 관찰하며 특징 찾아보기 |
참고 사항 |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 바꾸어 쓴 시를 가족 앞에서 낭송해보기 | 공부도움방에서 여러 시가 담겨 있는 참고자료 확인하기 |
2 차시 | 과목 | 수학 | 영어 | 수학 | 수학 | 미술 |
성취기준 | 6수01-10 | 6영01-02 | 6수01-10 | 6수01-11 | 6미02-01 |
단원명 | 분수의 나눗셈 | What grade are you in? | 1. 분수의 나눗셈 | 1. 분수의 나눗셈 | 1-1.도란도란 세상과의 대화 |
학습 주제 |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1) | 학년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2) | (분수)÷(자연수)를 알아보기 | 주변의 대상이나 현상의 시각적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학습 활동 | 수학 8~11쪽 ☺ 디지털 교과서 | 영어(천) 8~9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2~13쪽 ☺ 디지털 교과서 | 수학 14~15쪽 ☺ 디지털 교과서 | 미술(안) 12~13쪽 ☺ 디지털 교과서 |
<활동1> 1÷(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 <활동1> 이야기 영상을 보며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몇 학년인지 표현하는 낱말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 <활동1>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 <활동1> (분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는 법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학습지 풀어보기 활동지 학습 | <활동1>(12쪽) 우리 지역에서 인상 깊은 곳을 찾아 시각적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동영상 학습 |
학습 후 | ☑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 오늘 배운 낱말 학습지 또는 공책에 5번씩 반복 쓰기 활동지 학습 | ☑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 ☑ 오늘 배운 내용 부모님께 확인받기 | ☑완성된 작품을 찍어 홈페이지에 올리기 |
참고 사항 |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 재료와 도구는 자유롭게 활용하기 |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3 차시 | 과목 | 사회 | 음악 | 과학 | 사회 | 영어 |
성취기준 | 6사05-01 | 6음01-01,02 | 기초탐구 | 6사05-01 | 6영01-02 |
1. 과학자처럼 탐구해볼까요? |
단원명 |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1.음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1. What grade are you in? |
학습 주제 | 4·19혁명과 시민들의 노력 알기 | ‘네잎클로버’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르기 | 탐구 문제를 정하고 가설 세워보기 | 5·18 민주화 운동의 과정과 의미 알기 | 학년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
학습 활동 | 사회 10~15쪽 ☺ 디지털 교과서 | 음악(동) 10~11쪽 ☺ 디지털 교과서 | 과학 10~11 ☺ 디지털 교과서 | 사회 16~21쪽 ☺ 디지털 교과서 | 영어(천) 10~11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활동1> 4·19혁명의 원인과 과정, 결과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4·19 혁명에 대하여 궁금한 점 5가지 공책에 적기 | <활동1> ‘네잎클로버’ 노래 듣고 따라부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1쪽) 박자 리듬꼴 익혀 노래 부르기 | <활동1>(10쪽) 재영이의 문제 상황 파악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11쪽) 가설을 세울 때 생각할 점을 고려하여 가설 세우기 실험관찰(6쪽) ☺ 디지털 교과서 | ☺동기유발 <활동1> 5·18 민주화 운동의 원인과 과정, 결과 알아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21쪽) 5·18 민주화 운동의 상황을 떠올리며 다음 세 가지 장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느낀 점 쓰기 | <활동1> 학년을 묻고 답하는 문장 배우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이야기 영상을 다시 보며 내용 파악하기 ☺ 동영상 학습 |
학습 후 | 주변 어른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질문 해결 하기 | 악곡에 어울리는 박자 리듬꼴 만들어 보기 | 가설을 바르게 세웠는지 확인해보기 | 더 궁금한 점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 오늘 배운 문장 학습지 또는 공책에 2번씩 반복 쓰기 활동지 학습 |
참고 사항 | 부모님 확인 | <활동2>(21쪽) 디지털 교과서 참고 |
4 차시 | 과목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창체 |
성취기준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자율활동 |
단원명 | 새학년 맞이 생활계획 세우기 | 나를 사랑하는 힘 기르기 | (SW)순서대로 블록을 조립하여 미션 해결하기 | 스마트폰 중독 예방하기 | (SW)순서대로 블록을 조립하여 오브젝트 움직이기 |
학습 주제 |
학습 활동 | ☺동기유발 <활동1> 영상을 보고 새로운 학년에 이루고 싶은 목표 세우기 <활동2> 목표를 이루기 위한 생활계획표 만들기 | ☺동기유발 <활동1> 영상을 보고 평소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활동2> 내가 나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찾기 | <활동1> 엔트리봇의 전기자동차가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8개 미션 해결하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엔트리봇의 전기자동차’ 미션과 같은 미션 만들어 보기 활동지 학습 | ☺동기유발 <활동1> 스마트폰 중독 유형을 살펴보고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점검해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법을 찾아 다짐하기 | <활동1> 생일축하 카드 만들어보기 ☺ 동영상 학습 <활동2>여러 블록을 조립하여 엔트리봇 움직여보기 ☺ 동영상 학습 |
학습 후 | ☑ 새학년 생활계획표 부모님 보여드리기 | ☑하루에 3번 거울을 보며 “넌 정말 사랑스러워.” 라고 나 자신에게 말해주기 | ☑활동지 학습 후 홈페이지에 올리기 | ☑다짐한 내용을 3명 이상에게 말하기 | ☑만든 엔트리봇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여주기 |
참고 사항 | A4 또는 스케치북 등 재료와 양식은 다양하게 활용하기 | 공부도움방에서 학습지 해설 확인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