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4반

난 특별해, 딱 너만큼! 넌 소중해, 딱 나만큼!
♬ 따뜻한 마음으로 서로 존중하는 우리
  • 선생님 : 김연주 선생님
  • 학생수 : 남 12명 / 여 10명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답사 안내

이름 김연주 등록일 18.04.13 조회수 13
첨부파일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답사 안내>

 

안녕하세요, 4학년 4반 담임 김연주입니다.

현재 저희 반 학생들이 사회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에서 우리 고장의 문화재 답사 학습에 대하여 배우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이들이 직접 문화재 답사 후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가정에서 주말과 휴일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직접 답사를 하면 더욱 실제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배운 것을 아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적용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큰 관심 부탁드립니다.

답사가 여의치 않은 학생은 우리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학습으로 대체 가능하니, 꼭 보호자와 동행이 가능한 경우에만 답사를 할 수 있도록 참고 바랍니다. 답사 또는 조사 학습 이후에 교과서 70문화유산 소개자료 만들기’(5월 첫째 주 예정)를 할 예정입니다.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답사 후 답사보고서를 작성해옵니다.

1. 조사 또는 답사보고서 제출일: 430()까지


2. 아이들이 찾아본 문화유산

   - 용두사지철당간

   - 산당산성

   - 김길통 좌리공신교서

   - 안심사영산회괘불탱

   -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 청주 대성여자중학교 강당

   - 그 외에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우리지역 문화재-충청북도에서 검색 가능


3. 부모님이나 보호자와 함께 답사합니다. (학생들이 함께 답사해도 됩니다. 이 때 반드시 한 명 이상의 어른이 보호자로서 동행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4. 답사 방법 : 다음을 참고하여 내실있는 답사가 되도록 해주세요.

   안내지도와 안내문 살펴보기

   전체와 주변 모습 감상하기

   여러 방향에서 관찰하기

   재료와 장식 관찰하기

   사람들이 그 장소에서 무엇을 하는지 관찰하기

   궁금한 점 생각하여 부모님이나 문화재 해설사에게 질문하기

   사진을 찍거나 그림 그리기

   알게 된 점, 더 알고 싶은 점, 느낀점 기록하기


5. 사정상 부득이하게 답사 가지 못하는 경우 온라인으로 조사해도 됩니다.


6. 답사보고서 작성은 부모가 도와주시되, 아이가 스스로 작성하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어려운 낱말은 4학년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 바꾸어 설명해주시면 아이들이 우리 지역의 문화재에 대해 더욱 깊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겟습니다.


이전글 제 26회 만물박사 선발대회
다음글 학교출입 조치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