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3반

남학생 13명

여학생 12명

 

소중하고 행복한 나, 너,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소중하고 행복한 나, 너, 우리
  • 선생님 : 박지연
  • 학생수 : 남 13명 / 여 13명

9월 2일 수요일

이름 박지연 등록일 20.09.02 조회수 27

(92일 수요일)

차시 및 과목

단원

공부할 문제

학습내용

1교시

08:50~09:30

(창체)

자율활동

학교특색활동

(나우리 사랑키우기)

사이버 폭력 예방하기

<활동1> 사이버폭력의 심각성 살펴보기

https://youtu.be/kLhc_2Omitw?list=PLy9XGNhTfEu_S7WbFpiZ5uiN1eEteXyp6 클릭

스마튼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는 폭력을 사이버 폭력 또는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이라고 합니다.

국어사전에 등재된 외국어입니다.

뜻은 사이버 공간에서 특정인을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욕설, 험담 따위로 집요하게 괴롭히는 행위입니다. 절대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겠죠?

<활동2> 핸드폰 사용 예절 다짐하기

앞으로 친구들과 카톡이나 문자, 댓글을 사용할 때 자신의 행동을 다짐해봅시다. 그리고 그 다짐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2교시

09:30~10:10

(진로)

진로활동

다섯 손가락으로 알기

<활동1> 방법알기

지난시간에 커리어넷 진로 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유형도 살펴보고, 나의 잘하는 점 그리고 어울리는 직업들도 살펴보았어요. 그것을 이제 좀 더 보기 좋게 정리하여 나를 더 알아보는 시간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활동2> 나타내기

스케치북을 준비해서 나를 표현해보세요. 내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그리고 하고 싶은 직업과 나를 응원하는 글을 써보세요. 예쁜 색으로 꾸미는 것 까지 잊지마세요^^

어떻게하는지 보여줄게요.

https://youtu.be/16FD_VmY0Ho 클릭

3교시

10:20~11:00

(창체)

자율활동

(학년특색활동)

한자 익히기

<준비물> 한자공책(선생님이 나눠준 것)

-202092 날짜 써주세요.

<활동1> (머리 수), (정수리 정) 익히기

https://youtu.be/9j3cnYpEuCI?list=PLQvhoNAcU3iFwkmjJ1qKfU0heiMg3i88W 클릭

-한자공책에 각각 10번씩 쓰기

<활동2> (새 조), (까마귀 오) 익히기

https://youtu.be/RE_0s6_MolM?list=PLQvhoNAcU3iFwkmjJ1qKfU0heiMg3i88W 클릭

-한자공책에 각각 10번씩 쓰기

<활동3> 익히기

-활동1과 활동2를 다 한 후, 오늘 배운 4가지 한자를 보지 않고 맨 마지막 줄에 한 번씩 써 봅시다.

4교시

11:00~11:40

(체육)

3. 경쟁

공 튀기기를 통해 농구형 게임 이해하기 2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체육 활동을 하기 전과 후에 다음 체조를 하면서 면역력을 길러봅시다.

https://youtu.be/ew1Ph-oGBac 클릭

<활동> 체육 경쟁 영역과 관련된 다음 영상을 시청하고 집에서 양말을 이용해 다양한 자신만의 공튀기기 놀이를 해봅시다.

(별도 과제는 없으며, 등교후 공 튀기기 놀이를 해봅시다.)

https://youtu.be/1w3-ryjlH4w?list=PLG2GHJ6OWSaOL3F7zyJfiGJhasn4jLtcj 클릭

5교시

11:50~12:20

(음악)

1학기 정리

음악 자람확인하기

음악 50~51

<활동1> 502. 음악 만들기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자기를 소개하는 랩을 만드는 경우가 있어요. 8마다 랩을 만드는데 우선 랩은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한 번 살펴볼까요?

https://youtu.be/CBqs9oMmS94 클릭, 311초까지 보기

4박자 랩입니다. 4구간으로 끊어서 아래 동영상처럼 만들어 주세요. 내용은 층간소음과 관련된 것으로 해주면 좋겠죠?

https://youtu.be/vCdBiB9hMlw 클릭

위 영상의 박자에 맞게 음악 502번에 가사를 적고 박자에 맞춰 랩을 해보도록 합니다.

선생님 것: 층간소음/내마음//고통

층간소음/내마음//생각해줘

<활동2> 513. 판소리 구성요소 알기

판소리의 구성요소 배운 적이 있어요. 음악 46~47쪽에 보면 나와 있는데 찾을 수 있나요? 다시 복습하기 전에 판소리에 대해 다시 한 번 배워보도록 합시다.

https://youtu.be/Nsu0Rqau5wU 클릭

영상에서처럼 판소리는 유네스코에 등록된 문화유산으로 음악, 문학, 연극이 결합된 종합예술로 현재는 5마당만 전해지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 판소리는 민요와 달리 구성요소가 좀 있어요. 판소리와 민요를 비교하면서 판소리의 구성요소를 살펴봅시다.

https://youtu.be/REZPVTSp8fU 클릭 40~613초까지 보기

공부한 것을 가지고 이제 공부를 해볼까요? 513번입니다.

https://youtu.be/9zMxtHVtQ0M 클릭

<활동3> 514. 가락악기 알기

가락악기와 리듬악기가 있어요. 우선 리듬악기가 무엇인지 공부를 하면 리듬악기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노래를 통해 리듬악기가 무엇인지 떠올려 봅시다.

https://youtu.be/BbxqlXiA85M 클릭

노래에 나온 것처럼 박자를 맞출 수 있고 음악에서 강박, 약박을 만들어 주는 것,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을 리듬악기라고 해요. 그럼 가락악기는 이와 달리 우리가 계이름 학습장에서 공부한 것처럼 음을 나타낼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리코더가 있죠? 그럼 음악 514번에서 가락악기를 찾아보고 정답을 확인해 봅시다.

https://youtu.be/AbBaJL0_aqo 클릭

점심시간

12:20~12:50

알림장

[긴급등교관련 확정알림]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청주교육지원청 학사운영 조치 사항

1. 수업유형: 전면 원격수업

2. 적용시기: 8. 24.() ~ 9. 11.()

914()부터 학교에 와서 수업을 하게 됩니다.

 

이전글 9월 3일 목요일
다음글 9월 1일 화요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