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8월 25일 화요일 학습안내 |
|||||||||||||||||||||||||||||||||||||||||||||||||||||||||||||||||||||||
---|---|---|---|---|---|---|---|---|---|---|---|---|---|---|---|---|---|---|---|---|---|---|---|---|---|---|---|---|---|---|---|---|---|---|---|---|---|---|---|---|---|---|---|---|---|---|---|---|---|---|---|---|---|---|---|---|---|---|---|---|---|---|---|---|---|---|---|---|---|---|---|
이름 | 정지영 | 등록일 | 20.08.24 | 조회수 | 22 | ||||||||||||||||||||||||||||||||||||||||||||||||||||||||||||||||||
8월 25일 화요일 학습내용
★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1교시-국어 학습문제 :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생각하며 시 읽기 1 (국어 나 272~275쪽) 1. 여름에 비가 참 많이 왔습니다. 비 오는 날 우산을 쓰고 간 경험이 있지 요? 우산을 쓰고 가면 어땠나요? - 시원했어요, 옷에 비가 묻어 힘들었어요 등. 여러분의 느낌을 말해 봅니다. 2. 내가 우산을 가지고 오지 않았을 때, 친구의 우산을 같이 쓰고 간 경험이 있나요? 또는 반대로 우산을 가져오지 않은 친구가 있어 내 우산을 같이 쓰고 간 경험이 있나요?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3. 기분은 어땠나요? - 친구와 이야기하고 가서 좋았어요, 도움을 줄 수 있어 좋았어요, 도와준 친구에게 참 고마웠어요 등으로 말할 수 있겠어요.
4. 시의 장면을 떠올리며 272쪽 ‘빗길’을 읽어 봅니다. - 내가 우산을 놓고 왔나봐요. 친구가 우산을 빌려주어 같이 쓰고 갔네요.
5. 내가 비를 더 맞으려고 어깨를 우산 밖으로 내놓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우산을 같이 쓰게 해준 친구에게 미안해서
6. 내가 비를 더 맞으려고 어깨를 우산 밖으로 내놓으면 친구는 어떻게 했나요? - 우산을 내 쪽으로 더 기울여 주었어요. 7. ‘나’와 ‘친구’ 모두 서로를 배려하는 참 착한 마음을 가졌네요^^ 8. 좁은 길에서 일부러 내가 빗물 고인 자리를 디뎠어요. 왜 그랬을까요? - 우산 빌려준 친구를 좁은 길에서 쉽게 가게 하려고 9. 내가 빗물 고인 자리를 디디니까 친구는 어떻게 했나요? - 빗물없는 쪽으로 나를 당겨주었어요. 10. 서로를 배려하고 아끼는 두 친구의 모습이 참 아름다워요. 여러분도 친구를 배려하고 아낀 경험이 있나요? 경험을 잘 생각해봅시다.
11. 이 시에서 어떤 부분이 기억에 남나요? - 친구가 우산을 내 쪽으로 더 기울여 주었던 부분 - 빗물없는 쪽으로 나를 당겨주었던 부분
12. 시에서 기억에 남는 부분은 여러분에게 감동과 재미를 주는 부분이었다는 말이 됩니다. 시를 읽을 때는 감동과 재미를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읽도록 합니다.
2교시-수학 교과서 122-123쪽 학습문제: 소수를 쓰고 읽기 1 1. 첫 번째 주사위 문제: 지혜의 키를 나타내는 방법 생각하기 - 122쪽에 제시된 지혜의 키를 보면서 어떻게 하면 지혜의 키를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mm눈금을 만들어서 몇 cm와 몇 mm인지 나타내 봅니다. ?1cm를 크게 해서 그 사이에 있는 지혜의 키 부분을 연두색 선으로 나타내었어요. 연두색 부분은 1cm의 얼마인지 분수로 나타내어 볼까요? →똑같이 몇으로 나누어 보면 좋을까요? (똑같이 4로 나눈 것 중 3? 5로 나눈 것 중 3? 6으로 나눈 것 중의 4? 조금 더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더 많이 나누어 보면 어떨까요? 10? ) →전체를 더 많이 나눌수록 정확한 값을 찾기 좋답니다. - 분모가 10인 분수를 소수로 나타내기
?1cm를 똑같이 10으로 나누면 1mm가 되었던 것과 같이 1cm를 똑같이 10으로 나눈 것 중 7이므로 cm가 됩니다.
? 을 “0.1”이라 쓰고 “영점일”이라고 읽어요. 그러면 은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0.7이라고 쓰고 영점칠이라고 읽어요.)
★123쪽 가운데에 네모상자 안에 들어 있는 “약속하기”를 큰 소리로 한 번 읽어 보고 공책에 한 번 써 보세요.
2. 두 번째 주사위 문제 해결하기 3. 수학익힘책 82쪽 하기 4.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소수 알아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rk5l_1Tc1z0
3교시-사회 학습문제: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달 총정리 (1)
답: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9980241? (2)
답: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9980243? 미래의 통신수단은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보고 A4용지나 스케치북에 그려보세요. 다 그린 후 색칠까지 하면 더 좋아요.
4-5교시 미술 학습문제: 애니메이션 효과를 이용한 플립북 만들기 여러분! 애니메이션을 본 적이 있지요? 다들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 있을거예요.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 한 장면, 한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걸 이어붙여서 만드는 거랍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애니메이션인 겨울왕국 2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영상으로 제작과정을 살짝 알아보아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dSc7-WYSIMA?rel=0 오늘은 ‘플립북’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각자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봅시다. 플립북이란 책처럼 한 권으로 묶인 종이에 그림을 그려서 한 손으로 묶인 쪽을 잡고, 다른 손으로 그림을 한 장씩 훑어보는 애니메이션의 한 방식이에요. 빠르게 넘기면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답니다.
[영상자료] 영상의 설명을 보고, 나만의 플립북을 만들어보세요. 등교할 때 가져와서 서로의 플립북을 감상해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79?rel=0&v=e5bumzPZqm8
6교시 창의적체험활동 학습 문제: 공경하는 마음으로 예절을 지키는 아름다움 이야기하기 1. 누군가 예의 없게 행동하는 모습을 목격한 적이 있나요? 2. 예의 없게 행동하는 모습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3. 다음 영상을 시청합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zn2xhAa5qs 4. 우리는 왜 예절을 지켜야 할까요? ※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예절이 없는 사람에겐 사람들이 따르지 않습니다. 참된 복은 사람을 통해 옵니다. 복을 받으려면 사람들이 마음으로부터 존경하고 좋아할 수 있는 품성과 예절을 갖춰야합니다. 5. 다음 영상을 시청합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L3Wo7Z6MyPI https://www.youtube.com/watch?v=N1ny9gf3EAE 6. 우리가 어른을 공경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7. 앞으로 공경하는 마음으로 예절을 지키는 아름다움을 실천하기 위해 다짐해야할 것은 무엇일까요?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실제로 다짐해봅시다. |
이전글 | 8월 26일 수요일 학습안내 |
---|---|
다음글 | 8.24 학습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