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4반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
  • 선생님 : 정지영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9월 24일 목요일 학습안내

이름 정지영 등록일 20.09.22 조회수 14

924일 목요일 학습내용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1교시- 사회

사회 38~40

학습 문제 :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식생활 모습 비교하기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 맨 아래에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다른 고장을 여행하면서 그 고장에서 유명한 음식을 먹은 경험이 있나요?

2. 사회 38쪽을 살펴보세요.

3. 동훈이네 식탁에 있는 음식들은 주로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인가요?

- ㅂㄷ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4. 우리 고장(청주) 사람들이 주로 먹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5. 사회 39쪽을 살펴보세요.

6. 바닷가에서 발달한 음식에는 무엇이 있나요?

- ㅇㄹㄱㅈ, ㅇㄷㄱㅇ

https://www.youtube.com/watch?v=r6ApTy6_UyQ&feature=emb_logo

7. 감자옹심이는 어느 고장에서 발달한 음식인가요?

- ㅅㅈ가 많고 날씨가 ㅅㄴ한 영월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205&v=iopE8bWqG9M&feature=emb_logo

8. 제주에서 옥돔구이가 대표적인 음식이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 제주 근처 ㅂㄷ에서 많이 잡히는 생선이 옥돔이기 때문에.

9. 각 고장에서 발달한 음식이 서로 다른 까닭은 무엇일까요?

- 각 고장마다 땅 ㅁㅇ이나 ㄴㅆ와 같은 ㅈㅇㅎㄱ이 다른데, 이러한 자연환경은 고장 사람들의 ㅅㅅㅎ 모습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10. 사회 40쪽을 살펴보세요.

11. 날씨가 덥고 습한 고장에서는 어떤 음식이 발달했나요?

- 파인애플, 바나나, 망고와 같은 열대 ㄱㅇ을 이용한 음식

12. 바다로 둘러싸인 섬 지역에서 발달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ㅅㅅ을 이용한 음식

13. 소를 많이 키우는 산지가 있는 고장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많이 먹을까요?

- 젖소를 많이 키워 여러 종류의 ㅊㅈ를 이용한 음식

영상으로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GOOBfGekC1Q&feature=emb_logo

질문에 대한 답- 클릭

 

 

 

2교시- 과학

과학 24~25, 실험관찰 12~13

학습문제 : 주변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요?

1. 집이나 학교 주변에서 동물을 본 경험이 있나요?

-화단에서 벌과 나비를 본 적도 있고, 운동장이나 공원에서

개미나 참새 등을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을 직접 관찰해보고,

그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 과학 교과서 24~25쪽을 펴고 교과서 내용을 먼저 읽어봅시다.

3. 동물원을 가지 않아도,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이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주변에서 동물들을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실험관찰 121번에 생각나는 곳을 적어봅시다. 한 군데 이상 적어보세요.

 

4. 다 적어보았나요?

우리 주변에서 동물을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맞아요. 바로 집 주변입니다. 학교 가는 길에서 볼 수 있겠죠.

또 학교의 화단이나 운동장에서도 볼 수 있어요.

주변의 백봉공원이나 주현놀이터 등 우리가 놀 수 있는 곳에서도 동물을 볼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곤충은 동물일까요, 아닐까요?

정답은 바로~~~~~~~~동물이 맞습니다!

우리는 흔히 사자, 호랑이, 고양이, 강아지 같은 것들을 동물이라고 하지만,

나비나 개미와 같은 작은 동물은 곤충이라고 불러서 헷갈릴 수가 있어요,

그러나 나비나 개미와 같은 곤충도 동물의 한 종류랍니다!

 

5. 이제는 직접 우리가 관찰해 볼 차례입니다.

원래는 직접 나가서 관찰해보아야 하지만, 코로나 19로 영상으로 관찰해볼게요.

혹시 집 밖에 나갔다가 동물들을 발견하면 조심조심 관찰해보아도 좋습니다.

직접 사진을 찍어서 관찰해도 좋구요~!

주변에서 사는 동물 관찰하기

 

6. 여러분이 충분히 관찰할 수 있는 영상을 준비했어요.

하나씩 보며 실험관찰 12쪽의 2번에 동물의 사는 곳, 움직임, 생김새 등의 특징을 써 보세요.

관찰하기- 거미

관찰하기- 사마귀

관찰하기- 꿀벌

이 밖에도 주변의 동물 중에 여러분이 관찰하고 싶은 것을 관찰해 적어도 좋습니다.

다음시간에 이어서 우리 주변의 동물들에 대해 더 공부해볼게요.

바로 이어서 3교시도 과학이랍니다^.^

 

 

 

3교시- 과학

과학 24~25, 실험관찰 12~13

학습문제 : 주변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요? (2)

지난 시간에 이어서 우리 주변에는 어떤 동물이 사는지 알아봅시다.

과학 24-25쪽을 펴보세요.

어떤 동물들이 나와 있지요?

, 고양이, 공벌레, 꿀벌, 개미, 잠자리, 참새, 까치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사실 우리 주변에는 많은 동물들이 있어요.

지난 시간에 관찰했던 동물 외에 더 알아보고 싶은 동물을 떠올려봅시다.

그리고 실험관찰 13쪽의 3번에 그림으로 나타내 보아요.

또 동물의 특징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봅시다.

네이버 동물백과 : 동물의 특징을 검색해보세요.

선생님은 귀여운 참새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이렇게 만들어 보았어요.

 

관찰하고 싶은 동물은 친구들마다 다 다르겠지요?

그러니 선생님이 보여준 예시작품의 참새로 하는 게 아니라 내가 선택한 동물을 기록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우리 주변에는 어떤 동물이 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동물들의 종류가 참 다양하고, 각각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네요.

배운 내용을 퀴즈로 복습해 봅시다.

 

 

 

<초성퀴즈>

1) 화단에서는 ㄱㅂㄹ, ㄲㅂ, ㄱㅁ, ㅈㅈㄹ를 볼 수 있다.

2) 나무에서는 ㅊㅅ, ㄲㅊ 등을 볼 수 있어요.

3) 집에서는 , ㄱㅇㅇ 등도 볼 수 있지요.

(퀴즈 정답은~~과학 24, 25쪽에 나와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주변에서 동물을 많이 볼 수 있는 장소는 어디인지, 또 그곳에 동물이 많이 사는 까닭은 무엇인지 실험관찰 13쪽의 [더 생각해 볼까요?]에 적어봅시다.

-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은 화단에서 많이 살아요.

먹이가 많고, 숨기 좋은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동물을 어떤 특징으로 분류할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4교시- 체육

학습문제: 건강을 위한 타바타 운동을 해 봅시다.(1)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요.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집에서 할 수 있는 전신운동, 타바타 운동을 4분동안 따라 해 봅시다.

먼저 영상을 시청하며 어떻게 하는 것인지 눈으로만 시청한 후에, 다시 재생

하여 따라 해 봅시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1Nb_0G79MY0

3. 정리 체조를 해서 몸을 풀어 줍니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VdhCS3HqVM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78Qn2-hD8w

4. 수업 마치기 전, 심심풀이 퀴즈!

영상을 보고, 어떤 동물을 표현하는 것인지 알아맞혀 봅시다.

문제가 나오고 정답이 나오기 전에 답을 소리 내어 말하고,

몇 문제를 맞혔는지 세어 봅시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y4ZK34vFvQ

 

 

 

5교시- 음악

(교과서 60-61)

학습문제: 풍물놀이와 영남풍물을 감상하고, 말로 표현한 부분 바꾸어 보기

1. 풍물놀이감상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EIo67z1tE5M (9)

2. 교과서 60-61쪽 삽화(그림)에서 공통점 찾아보기

- 깃발을 들고 있다.

- 춤을 춘다.

- 악기를 연주한다.

- 긴 줄 달린 모자를 쓰고 있거나 돌리고 있다.

- 입고 있는 옷의 색깔이 화려하다.

- 여러 사람이 함께 연주한다.

3. 풍물놀이 하는 모습에서 소리와 분위기를 추측해 보기

- 쿵쿵 울리는 큰 소리로 연주될 것이다.

- 태평소 소리가 우렁찰 것 같다.

- 흥겹고 신날 것 같다.

- 걸으면서 또는 춤추면서 연주하기 힘들 것 같다.

- 사람들이 탑처럼 서 있는 모습이 신기하다.

4. 풍물놀이의 뜻과 쓰임 알아보기

풍물놀이는 풍물굿”, “농악이라고도 하며 꽹과리, , , 장구, 소고, 태평소 등의 악기를 연주하면서 춤, 행진, 놀이가 어우러진 종합 예술이다.

쓰임

- 마을의 축제나 농사일을 할 때 사용했던 음악이다.

- 마을 사람들을 하나로 만드는, 화합의 구심적 역할을 했다.

풍물놀이에 사용하는 악기의 의미

쇠로 만든 악기는 하늘을, 가죽으로 만든 악기는 땅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풍물놀이 합주에는 하늘과 땅의 조화로움을 표현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5. 풍물놀이 악기의 음색 구별하기

- 악기 소리 탐색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XqiW0WQGcs8

- 풍물놀이에 사용되는 악기 소리를 들어 보고, 어떤 악기의 소리인지 맞혀 보기

- 풍물놀이에 사용되는 악기를, 악기의 재료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음색의 특징 알아보기

악기 분류

악기 이름

음색의 특징

금속 악기

꽹과리, , 태평소

소리가 날카롭다. 높은 소리가 난다. 시끄럽다.

가죽 악기

, 장구, 소고

부드럽다. 낮은 소리가 난다. 소리가 울린다.

6. 풍물이 뭐지?

- https://www.youtube.com/watch?v=0dSYhnVJMAk (15)

 

 

 

6교시-창의적체험활동

학습문제 : 인성 교육(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1. 주변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2. 그 사람은 어떤 장애를 갖고있었나요?

3. 장애를 가진 사람을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4. 장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dLAU0_ihJaU&ab_channel=%EC%9C%A4%EC%84%9D%ED%99%98

5. 영상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나요?

6. 다시 한 번 질문합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 우리와 ㄸㄱㅇ 사람들입니다.

7. 따돌림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나요?

8. 만약 내가 따돌림을 당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Eb2SUJ4zvic&ab_channel=%5B%E7%A7%80%E6%96%8C%5DStarlight

9.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를 보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 만약 친구가 장애를 갖고 있다 해서 멀리하고 같이 놀아주지 않으면 그 친구는 어떤 기분이 들까요?

11. 장애를 갖고 있다 해서 그 친구를 멀리하면 될까요?

12. 앞으로 장애를 갖고 있는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iebFqYREWlE&ab_channel=JongBaeAn

 

 

 

<알림장>

내일 창체 시간에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준비물: 대형지퍼백, 색종이, 유성펜(네임펜), 자석이나 동전, 물뚜껑, 고무줄

나만의 제기 만들기 준비물입니다.

준비가 어려운 친구는 집에 있는 제기를 이용하거나 제기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물건을 준비해도 좋습니다.


이전글 9월 25일 금요일
다음글 비밀글 9월 23일 수요일 수업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