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4반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
  • 선생님 : 정지영
  • 학생수 : 남 14명 / 여 12명

9월 16일 수요일 학습안내

이름 정지영 등록일 20.09.15 조회수 59

916일 수요일 학습내용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시간표가 당분간은 계속 바뀔거예요. 그래도 원격수업하는 데에는 문제없답니다^.^

혹시 교과서를 학교에 두고 간 친구는 선생님께 연락하세요~

오늘도 힘내서 공부해봅시다!!!

 

 

 

1교시- 미술

준비물이 있습니다.

스케치북이나 연습장, A4용지 등의 종이, 연필, 지우개, 색연필, 싸인펜,

관찰하여 그릴 과일이나 채소 1(집에 있는 것)

과일이나 채소가 없다면 그리고 싶은 물건을 하나 가져오세요.

준비물 먼저 준비하고 미술 수업 시작해 봐요~

 

미술 44

학습문제 : 자세히 관찰하여 그려봅시다 1

 

1. 지난 미술시간에 100원짜리 동전의 모습을 관찰했던 것 기억하나요?

오늘은 우리 주변에 있는 물건을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표현해 보겠습니다.

 

2. [이렇게 해봐요]

1) 대상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2) 대상을 관찰하며 발견한 특징을 글로 써 봅니다.

3)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그리기 재료를 선택합니다.

4) 대상의 특징을 살려 자세히 표현합니다.

 

3. 스케치북이나 종이, 연습장을 준비해주세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나뭇잎을 한 번 그려보세요.

어떤 나뭇잎이든 좋아요.

그러고 나서 아래 영상을 한 번 보세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IPTJJ6yfDiU?rel=0

 

4. 실제 나뭇잎과 여러분이 그린 나뭇잎이 비슷했나요?

아마도 실제 나뭇잎을 관찰하면서 그린 그림과는 많이 차이가 있었을 거예요.

이제는 우리 집에 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관찰하여 그려볼거예요.

영상을 먼저 보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봅시다.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IdvIFIYYByU?rel=0

영상에서는 파프리카를 반 자른 모습을 그렸어요.

 

여러분도 보호자님의 도움을 받아(절대 혼자 칼을 쓰면 안됩니다!)

반으로 자른 모습을 관찰하여 그리거나,

자르지 않은 모습을 관찰해서 그려도 됩니다.

그린 작품은 등교할 때 학교로 가지고 오세요!

자세히 관찰하여 표현합니다.

 

 

2교시-수학

수학 공부 시작 전, 숙제 확인!

선생님께 수익 12~13쪽 한 것을 찍어서 보냅니다.

(카톡, 문자 다 상관없어요. , 이름은 반드시 밝히기!)

보낸 친구들에게만 정답을 알려주겠어요.

 

학습문제: ()×(몇 십 몇) 구하기

1. 이를 닦을 때 아낄 수 있는 물의 양을 구하는 방법 생각하기

- 이를 닦을 때 물을 잠그고 하면 한 사람당 물을 9컵 아낄 수 있대요. 도영이네 반 23명의 학생들이 모두 이를 닦을 때 물을 잠그고 닦는다면 아낄 수 있는 물은 모두 몇 컵쯤일지 어림해 보세요.

 

23명의 학생을 약 20명으로 어림하면? 20×9=( )

23명의 학생을 약 20명으로 어림하고, 9컵의 물을 약 10컵으로 어림하면?

20×10=( )

 

우리 반 27명이 아낄 수 있는 물은 모두 몇 컵쯤 될까요?

27명을 약 30으로 어림하면? 30×9=( )

- 23명이 아낄 수 있는 물의 양을 곱셈식으로 나타내어 책에 쓰세요.

 

2. 모눈종이로 알아보기: 18쪽 주사위 두 번째 문제 해결하기

 

3. ()×(몇 십 몇)의 계산 원리와 형식 이해하기

- 세로 계산에서 27180은 각각 무엇을 나타내나요?

279×3, 18809×20을 나타냅니다.

- 세로 계산을 더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각 자리를 계산한 값을 두 줄로 나누어 쓰지 않고 한 줄로 씁니다

일의 자리를 계산한 결과로 나온 27 2를 십의 자리로 올림하고 나머지 7을 일의 자리에 씁니다.

 

 

 

 

 

- 9×23을 계산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세요.

 

곱해지는 수 9와 곱하는 수의 일의 자리인 3을 먼저 곱하고, 9와 곱하는 수 20을 곱하여 더해준다.

 

93의 곱은 27이므로 20을 십의 자리로 올림 하여 계산한다.

- 23×9를 계산해 보고, 9×23과 비교해 보기

 

다음 두 개의 곱셈식을 공책에 적어 계산해 보세요.

 

 

 

 

 

 

 

4. ()×(몇 십 몇) 익히기

- 교과서 19쪽 주사위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문제 해결하기

5. 수학익힘책 14-15쪽 문제 해결하기

6.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ss8dXwmIB-Y

 

 

오늘의 보너스 문제

- 다음 문제를 공책에 적고 계산한 다음 (ㄱ) (ㄴ)에 들어가는 숫자가 무엇인지 구하세요.(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곱셈구구만 할 수 있으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3교시-사회

사회 26~31

학습 문제 : 우리 고장 사람들의 여가 생활 모습 살펴보기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 맨 아래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여가생활이란 무엇인가요?(힌트 27)

- 스스로 ㅈㄱㅇ을 얻고자 남는 시간에 하는 자유로운 활동입니다.

2. 여러분은 지난 여름 방학 때 어떤 여가 생활을 했나요?

3. 사회 26쪽을 펴세요. 친구들의 채팅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4. 민우는 여름 방학 때 무엇을 했나요?

- 근처 ㅂㄷㄱ에서 친구들과 물놀이를 했습니다.

 

5. 주원이는 어떤 여가 생활을 했나요?

- 가족들과 ㄷㅅ을 했습니다.

 

6. 민우와 주원이가 즐긴 여가생활은 그 고장의 OO환경을 이용한 것입니다. OO에는 어떤 말이 들어가야할까요?

- ㅈㅇ (민우는 ㅂㄷ, 주원은 을 이용함.)

 

7. 서영이의 여가 생활은 주원이와 민우의 여가생활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서영이는 영화관 등의 ㅇㅁ 환경을 이용했고, 주원이와 민우는 ㅈㅇ 환경을 이용했습니다.

 

8. 사회 27쪽을 살펴보세요.

 

9. 사회 27쪽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여가 생활 모습’ 4개 중 자연 환경을 이용한 여가 생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

 

10. 사회 27쪽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여가 생활 모습’ 4개 중 인문 환경을 이용한 여가 생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

 

11. 사회 28~29쪽을 펴세요.

 

12. 여가 생활 모습의 사진들을 살펴보세요.

[여가 활동 마다 ㅈㅇ환경을 이용한 것이 있고 ㅇㅁ환경을 이용한 것이 있습니다.]

 

13. 사회 31쪽을 펴세요.

14.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마무리를 완성해보세요.

질문에 대한 답 및 주제마무리 예시: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10016811?

영상으로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tK9qHwXwFgA&ab_channel=%ED%81%B4%EB%9E%98%EC%8A%A4%EB%A1%9C%EA%B7%B8

4교시- 국어

학습 문제: 만화 영화를 보고 표정, 몸짓, 말투의 특징 알아보기 2

(국어 가 40~43)

어제 봤던 <장금이의 꿈>을 기억해 봅시다.

40~41쪽을 보면 내용이 좀 생각이 나지요?

1. 지난 시간에 이어, 상황에 맞는 표정, 몸짓, 말투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2. 42쪽을 보세요. 42(1), (2)에 장금이 만화 영화의 한 장면이 있습니다

이 장면에 어울리는 장금이의 표정, 몸짓, 말투를 보기에서 찾아 써 봅시다.

- (1)의 장면은 장금이가 처음으로 수라간 상궁을 보는 장면이에요. 이 때 장금이는 어떤 표정을 지었을까요?

 보기에서 찾아보세요.

- 표정: 눈을 크게 뜨고 입을 벌리며 우와, 수라간이요?”

 

- (2)의 장면은 궁녀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뒷산에 홀로 올라가 혼잣말하는 장면이에요

장금이가 너무 기뻐서 기쁨의 눈물을 흘리고 있네요. 이 때 장금이는 어떤 몸짓을 하고, 어떤 말투로 혼잣말을 했을까요

보기에서 찾아보세요.

- 몸짓: 두 손에 힘을 꼭 주며

- 말투: 가늘고 떨리는 목소리로 엄마, 궁에 갈 수 있게 됐어요.”

 

3. 43쪽의 4의 장면은 강아지 때문에 국수를 쏟아 꾸중을 듣는 장면이네요

이 때 장금이의 마음, 표정, 몸짓, 말투가 어땠을지 생각해 봅시다.

 

4. 여러분의 생각을 4번에 써 보세요.

- 마음: 죄송함. 속상함.

- 표정: 죄송한 표정.

- 몸짓: 고개를 숙이며

- 말투: 낮고 작은 목소리로

 

5. 거울을 보며 장금이의 표정, 몸짓, 말투를 연습해 보세요. 지난 시간에 활용한 붙임 1의 카드를 이용하세요.

5~6-과학

과학 16~17, 실험관찰 9~10

학습문제 : 탐구 결과를 발표해 봅시다.

1. 지난 과학시간에 탐구를 실행했던 것 기억하나요?

오늘은 여러분이 실행했던 탐구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볼 거예요.

교실에서 함께 이야기 나누며 수업할 수 없어서 아쉽지만,

탐구 결과를 정리해 발표 자료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 발표 연습을 해보면서 이번 시간 알차게 공부해 봅시다.

2. 탐구 결과는 어떻게 발표할 수 있을까요?

첫째, 발표 방법을 정합니다.

(컴퓨터를 이용해 발표를 할 건지, 실험을 직접 보여주면서 할 건지, 아니면 보고서를 만들어서 보여주며 발표를 할 것인지를 정하는 거예요.)

둘째, 발표 자료를 만듭니다.

(탐구 결과를 발표할 때 그냥 일어나서 자신의 탐구 결과만 이야기하면 친구들이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발표할 때는 발표 자료를 만들어 듣는 사람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학교에서 선생님이 수업을 할 때, 교과서를 이용하거나 영상, PPT 자료를 이용하는 것도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랍니다.)

셋째, 탐구 결과를 발표합니다.

(탐구 결과를 발표하고, 친구들의 질문에 대답합니다.

또 듣는 친구들은 발표하는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궁금한 것을 질문합니다)

3. 오늘은 영상을 보면서 수업을 해봅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영상의 내용을 따라 공부해 보는 거예요.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4/389910/10015565?

4. 발표 자료를 만들어봅시다.

영상 중간에 멈춰서 만들어 보라고 했었지요?

교실에서 발표한다는 생각으로 직접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공책이나 종이, 스케치북 모두 좋아요.

발표 자료 만드는 방법은 영상을 조금 더 참고해 봅시다.

발표 자료 만드는 방법(예시)

탐구를 영상으로 대체했던 친구들도, 영상으로 탐구에 참여한 것이니

발표 자료를 만들면 됩니다.

5. 여러분이 만든 발표 자료는 등교 후 학교로 가져와서 선생님께 제출해주세요.

이제는 발표 연습을 해 봅시다.

발표 자료를 친구들이 볼 수 있도록 들고, 바른 자세로 서 보세요.

저는~입니다. ~했습니다.’의 발표하는 말투로 해보는 거예요.

발표가 어려운 친구는 아래 네모 칸의 예시를 따라해보세요.

빈칸은 여러분이 탐구한 내용으로 채우면 되겠지요?

실전이라고 생각하고 발표 연습을 해 봅시다.

 

6. 잘 공부해 보았나요?

오늘 공부한 내용을 영상으로 정리해 봅시다.

탐구결과를 발표해 볼까요?

 ​


이전글 9월 17일 목요일 학습안내
다음글 9.11 금요일 학습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