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반 ( )번 이름( )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1 | 봄비가 내려와 앉으면 | 6 | 저 밑의 집들이 점점 작게 보인다. | 2 | 꽃씨는 땅속에 살짝 돌아누우며 | 7 | 이튿날 늦잠을 자고 | 3 | 손가락을 집어넣어 봅니다. | 8 | 헐레벌떡 사랑채로 갔습니다. | 4 | 텅 빈 운동장을 혼자 걸어 나오는데 | 9 | 굶어 죽는 사람들이 허다했는데, | 5 | 학교 앞 문방구를 지나서 | 10 | 어디서 어떻게 하다 잃었는지 |
내용을 간추려요. 1 | 개나 닭은 사람과 같이 성대를 울려 소리를 내지만 | 6 | 집을 따뜻하게 하고 불을 밝히려고 | 2 | 공기주머니가 없어서 소리를 낼 수 없답니다. | 7 | 에너지를 어떻게 절약해야 할까? | 3 | 낮잠 자는 걸 무척 좋아했어요. | 8 | 빈방에 켜 놓은 전깃불은 끈다. | 4 | 부글부글 속을 끓였지요. | 9 | 뜨거운 음식은 식힌 뒤에 냉장고에 넣는다. | 5 | 저 사람을 내쫓아요! | 10 | 불필요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
느낌을 살려 말해요. 1 | 물을 알맞게 줍시다. | 6 | 돈을 만든 까닭을 알고 있니? | 2 | 동생과 사이좋게 지내야지. | 7 | 지폐는 솜으로 만들어요. | 3 | 네. 그럴게요. | 8 | 개인 주차장을 짓지 않겠다고 약속해야 합니다. | 4 | 표정, 몸짓, 말투가 서로 어울려야 한다. | 9 | 차를 사지 않는 주민이 많습니다. | 5 | 겪은 일을 설명할 때 | 10 | 이곳에서 아들을 낳고 길렀습니다. |
일에 대한 의견 1 | 생각하며 글을 읽고 써 봅시다. | 6 | 수박 옆으로 뻗어 올라간 줄기를 볼까요? | 2 | 박물관 현장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 7 | 아이를 많이 낳아 서로 행복하게 잘 살아가길 | 3 | 넓고 푸른 바다가 펼쳐졌다. | 8 | 초록빛과 붉은빛이 서로 색상의 대비를 이루고 | 4 | 발을 내딛는 순간 이상하게 가슴이 떨렸다. | 9 | 사실을 정확하게 조사해야 해요. | 5 | 각종 벌레와 곤충을 배치했어요. | 10 | 가운데는 반듯한 직선이야. |
내가 만든 이야기 1 |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니? | 6 | 힘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 2 | 마음이 착하고 욕심이 없군요. | 7 |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3 | 여기가 바로 우리가 찾던 곳이에요. | 8 | 숨이 턱까지 차오르고, 땀이 비 오듯 흘렀지만 | 4 | 첩첩이 쌓인 이 구름 저 구름을 지나 | 9 | 왠지 마음이 아팠습니다. | 5 | 까마귀는 형을 놓아두고 혼자 날아갔습니다. | 10 | 산처럼 솟았다 가라앉기를 여러 차례 반복했습니다. |
6. 회의를 해요 1 | 회의에서 어떤 말을 주고받았나요? | 6 | 깨끗한 학교를 만들자. | 2 | 게시판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 7 | 내 의견을 내세울 때에는 | 3 | 안전한 생활을 위한 벌점 제로를 만들자. | 8 | 근거를 들어 말할 거야. | 4 | 의견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찾아본다. | 9 | 갑자기 벌떡 일어나며 | 5 | 사회자 허락을 얻고 말한다. | 10 | 회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야 해. |
. 7. 사전은 내 친구. 1 | 얼음처럼 하얗게 보이는 부분도 있었다. | 6 | 완전히 다른 내용으로 인쇄할 수도 있고, | 2 | 동생이 색종이로 꽃잎을 접는다. | 7 | 새로운 내용을 받아서 볼 수 있을 거예요. | 3 | 누나는 끝을 묶어서 꽃받침을 만든다. | 8 | 할머니는 낡은 책 한 권을 내미셨다. | 4 | 색깔을 맞추어 붙여 아름다운 그릇을 만듭니다. | 9 | 화성인 또는 외계인까지는 아니더라도 | 5 | 벌레나 세균은 생기지 않도록 하는 포장지 | 10 | 친구 곁에 오랫동안 함께 있어 주기도 하고요. |
8. 이런 제안 어때요 1 | 쓰레기가 꽃 주위에 흩어져 있었습니다. | 6 | 친구들이 복도에서 조용히 다니면 뿌듯할 거야. | 2 | 날씨가 따뜻합니다. | 7 | 친구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 | 3 | 깨끗한 물이 나오는 우물이 없다. | 8 | 글씨의 크기, 모양, 색깔 | 4 |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 | | | 5 | 제안하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제목을 붙입니다. | | |
9. 자랑스러운 한글 1 | 문자의 뜻을 알아맞히지 못했다면 | 6 | 조만간 영영 시력을 잃을지도 몰랐습니다. | 2 | 억울한 사람이 없고 태평한 세상 | 7 | 글은 말과 같아야 한다. | 3 | 어느 젊은이가 불효를 저질렀습니다. | 8 | 훈민정음은 세종이 백성들에게 준 선물이었습니다. | 4 | 여기 뭐라고 적힌 거야? | 9 | 누구나 쉽고 빠르게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 5 | 바닥에 납작 엎드려 울먹였습니다. | 10 | 자료를 일일이 베껴서 모았지요. |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1 | 끝에 무엇인지 부딪혔다. | 6 | 오랜만에 찾아온 손님이니 용궁으로 초대하마. | 2 |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나요? | 7 | 괜찮을까? | 3 | 이게 대체 어떻게 된 거지? | 8 | 갑자기 어디서 똥 냄새가? | 4 | 그래도 가방은 안 잃어버렸어. | 9 | 땅은 밟고 가지만 | 5 | 저기가 꼭대기다! | 10 | 절대로 놓으면 안 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