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2학년 1반 감사랑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17학년도!!

항상 건강하고 밝은 우리반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학급 운영관

장미의 도도한 아름다움보다 여러 사람을 배불리기 위해 따스한 아름다움을 지닌 이삭! 조상들이 마을공동체 생활에서 어려운 일이나 기쁜 일이 있을 때 서로 도왔던 협동 조직 두레! 꿈을 위해 나 자신이 먼저 알차게 영글어나가고, 두레활동을 통해 서로 돕고 발전하며 감사와 사랑(나눔)을 실천하는 감사랑(감사+사랑)어린이들이 되도록 이끕니다.

2. 학급 운영 목표

☺ 서로 사랑하고 나눌 줄 아는 어린이 (심성)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지닌 어린이 (창의)

☺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건강)

3. 우리반 특색 교육활동들

1) 충실한 기초기본교육

2) 일기, 친구 생각 나눔을 통한 공감능력 기르기

3) 독서생활을 통한 탐구력 기르기

4) 배움공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기르기

5) 1분 스피치를 통한 자신감, 발표력신장

꿈과 사랑을 키우는 감사랑반!!
  • 선생님 : 김은숙
  • 학생수 : 남 16명 / 여 11명

장애인의 날(4.20)에 대하여 공부해 봅시다

이름 김은숙 등록일 17.04.23 조회수 19

계기교육 자료                                                                          봉정초등학교

장애인의 날(420)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제정한 기념일이다. 장애인이라 함은 지체 장애,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언어 장애 또는 정신 지체(精神遲滯) 등으로 인하여 장기간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의 복지를 위하여 1989년 장애인 복지법(법률 4179)을 제정하였다. 이 법은 장애 발생의 예방과 장애인의 의료보호교육, 고용의 증진, 수당의 지급 등 장애인 복지 대책의 기본이 되는 사업을 정함으로써 장애인 복지 대책의 종합적 추진을 도모함과 동시에, 장애인의 자립 및 보호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장애인의 생활 안정에 기여하는 등 장애인의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법에 의하면 장애인은 개인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으며, 이에 상응(相應)하는 처우를 받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이 법의 정신에 따라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아니함을 천명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 사회가 장애인이 살기 좋은 사회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리는 곧잘 우리 사회의 선진화를 자부하지만, 우리나라 장애자 예산의 GNP 비율은 1.4%로 선진국의 10분의 1 수준밖에 되지 못한다. 장애인 고용촉진에 대한 법률도 제정은 되었지만 그 실행은 매우 미흡한 상태다.

 

그러나 행정가들에게만 그 책임을 돌릴 수는 없다. 백만 명에 달하는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면서도 그들에 대한 편견과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는 우리의 태도 역시 치유해야 할 정신적 장애인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우리 주위의 장애인들에게 조그만 관심이라도 가져 보도록 하자.

이전글 4월 21일은 과학의 날입니다
다음글 개교기념일(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