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7반

웃음과 희망이 샘솟고, 늘 사랑이 넘치는, 고운 꿈을 엮어갈 미래의 주인공들이 모여 사는 학급입니다.

이슬처럼 깨끗하고 맑은 마음을 가지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꿈을 키우는 어린이다운 어린이가 되자!
  • 선생님 :
  • 학생수 : 남 11명 / 여 15명

사랑하는 종달새 (차은호)

이름 차연수 등록일 17.05.29 조회수 84

1.하이든:하이든은 어려서부터 남다른 음악적 재능을 보였는데, 사촌이자 성가대 지휘자이던 요한 마티아스 프랑크가 하이든을 자신의 집에 두고 교육시켰다. 장크트슈테판 대성당의 성가대 단원으로 기숙하면서 독학으로 음악을 공부했다. 하이든은 여러 후견인들의 집을 전전하면서 음악적 역량을 키워나갔다. 빈에서 모차르트와의 우정이 시작되었고, 곧 유럽 전역에 알려졌다. 헨델, 베토벤 등 많은 음악가들과의 교류가 그에게 음악적 영감을 불어넣었다.

2.종달새:현악 4중주 63종달새는 전체 4악장으로,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2악장 아다지오 칸타빌레, 3악장 미뉴에트 알레그레토, 4악장 피날레 비바체로 구성되어 있다. 소나타 형식을 바탕으로 한 1악장의 시작 부분에서는 제1바이올린이 마치 종달새가 비상하듯이 높은 음역에서 매끄러운 주제 선율을 연주한다. 적절한 꾸밈음과 부점 등을 통해 생기 있고 사랑스러운 새소리를 연상케 하는 음악을 이어가다가 1주제와는 분위기가 대조되는 두 번째 주제가 등장한다. 2주제는 싱커페이션을 사용해 박자와 리듬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선율의 아름다움보다는 화음의 진행에 초점을 맞춘 두 번째 주제는 첫 번째 주제와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3.감상소감:나는 이 노래를 듣고 깨달았다. 무엇이냐면 새가 지저귀는 소리가 이 소리인지 알았고, 그리고 여러 가지 악기로 소리를 내면 아름다운 소리가 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나도 종달새를 하이든처럼 연주를 한 번쯤은 하고싶다

이전글 예쁜소리 종달새 (8)
다음글 하이든 "종달새" 알아보기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