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량중학교 로고이미지

ICT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코딩 교육으로 스마트네이션을 꿈꾸다
작성자 율량중 등록일 19.01.08 조회수 126
첨부파일

디지털 교육 : 변화를 거듭하는 에듀 테크 (1)

11
 싱가포르의 스마트네이션. <출처: IDA 홈페이지>

 

2015년 5월, 싱가포르 리센룽(Lee, Hsien Loong) 총리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뜨거웠다. 2015년 4월 20일에 열린 스마트네이션 싱가포르 창립자 포럼(Founders Forum Smart Nation Singapore)에 참석한 리센룽 총리가 개회사에서 자신이 몇 년 전 C++ 언어를 이용하여 스도쿠퍼즐 해결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하고, 며칠 뒤 해당 코딩 내용을 본인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개한 것이다.

 

리센룽 총리가 만든 스도쿠퍼즐 해결 프로그램. <출처: 리센룽 총리 페이스북 페이지>

리센룽 총리는 단순히 본인의 프로그램을 공개하는 것을 넘어 “x가 (이진)정수라면, (X&-x)는 무엇일까?”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버그(bug; 프로그램 오류)를 발견하면 알려달라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는 실제로 의견을 남긴 사람들과 토론을 하며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드러냈다. 해당글은 1만 6,000번 이상 공유되며 싱가포르 국내·외의 코딩 전문가 및 비전문가 모두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영국 BBC에 보도되기도 했다.

실제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수학 및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리센룽 총리는 다양한 공식 석상에서 싱가포르가 진정한 스마트네이션(Smart Nation)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미래 기술을 만드는 법과 코딩하는 법 등을 가르쳐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전산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딩 교육으로 스마트네이션을 꿈꾸다 - 디지털 교육 : 변화를 거듭하는 에듀 테크 (1) (2016 한국이 열광할 12가지 트렌드, 2015.11.05)
 

이전글 저작권법 위반 교육 영상
다음글 정보통신윤리교육-네티켓의 10가지 기본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