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원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쑥쑥! 체험활동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 제주 문화 탐방 체험학습 운영
작성자 김종실 등록일 20.01.22 조회수 81

2019. 제주 문화 탐방 체험학습 운영 계획

용원초등학교

1. 목 적

. 평소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감상함으로써 학습 적용 능력 배양

. 제주 지역의 지리와 풍습, 문화를 체험함으로써 삶의 폭을 확장

. 제주의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통해 나라사랑의 자긍심 고취

. 집단 질서 활동을 통해 질서 의식을 함양하고 상호 우애와 협동 정신 배양

2. 방 침

. 모든 활동은 교사들의 안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는 체험 학습이 되도록 한다.

. 사고를 막기 위해서 단체 행동과 비상 연락망, 비상 상황 대처를 충분히 익히도록 한다.

. 모둠을 편성하여 개인행동보다는 단체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 사전 예상되는 모든 상황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차질 없이 준비를 한다.

. 철저한 생활 지도와 확인, 점검을 통해 교통사고와 식중독 등 우려되는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한다.

. 단순 현장 체험이 아닌 사전 조사 활동을 충분히 실시하여 활동을 진행한다.

. 학부모의 부담을 경감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도록 올바른 소비, 지출 태도를 안내한다.

. 가정 형편 때문에 참가하기 어려운 어린이는 지원 체제를 갖춰 참가하도록 하고, 기타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참가가 어려운 어린이는 별도의 활동 계획을 세운다.

3. 대상 및 인원 : 48 (학생 37, 인솔 책임자 1, 교원 10)

대상

소속

학생

교원 (인솔책임자 포함)

총원

1-6학년

17

20

17

6

5

11

23

25

48

4. 일시 및 장소 : 2019821() 823() 23(제주도 일원)

1) 출발 시간 및 장소 : 201982109:00 본교 운동장 예정

2) 해산 시간 및 장소 : 201982317:30 본교 운동장 예정

5. 주요활동 내용

. 제주문화 체험 활동: 곽지 해수욕장, 휴애리 자연 생활공원, 쇠소깍, 제주 문화 이야기 특강,

사려니 숲길 등

. 체험활동: 제주불빛 정원, 다이나믹 메이즈,

6. 여행일정

일 자

시 간

일 정

소요비용

비고

1

09:00-10:00

학교출발-충북농업기술원 도착

10:00-11:00

농업과학관 견학

무료

11:00~11:30

중식(농업과학관 쉼터)

2,900

한솥도시락

11:30~12:55

청주공항 이동 및 탑승 수속

이동 10

12:55~14:00

청주공항 출발, 제주 도착

167,500(인솔)

137,250(학생)

항공료(왕복)

14:30~15:30

숙소 이동(충북교육청 제주교육원)

이동 1시간

15:30~16:00

방배정 및 해수욕 준비

16:00~16:10

숙소 곽지해수욕장 이동

이동 10

16:10~17:00

곽지해수욕장 물놀이

17:00~18:00

숙소 이동, 샤워 및 개인정비

이동 10

18:00~19:00

석식 및 휴식

4,000

식비

19:00~19:30

숙소 제주불빛정원 이동

이동 30

19:30~20:30

제주불빛정원 관람

6,000

20:30~21:00

제주불빛정원 숙소 이동

이동 30

21:00~22:00

휴식 및 개인정비

22:00~

취침

1,000

숙비

2

06:30~08:30

기상 및 조식

4,000

식비

08:30~09:30

숙소출발-휴애리 자연 생활공원 도착

09:30~11:00

휴애리 자연생활공원 관람

5,000

11:00~11:30

휴애리-라메르 한식뷔페 이동

이동 30

11:30~12:30

중식

8,000

12:30~13:00

중식(라메르 뷔페) 출발-쇠소깍 도착

이동 30

13:00~14:00

쇠소깍 관람

14:00~15:00

쇠소깍숙소 이동

이동 60

15:00~15:30

물놀이 준비 및 곽지해수욕장 이동

도보 10

15:30~17:00

곽지 해수욕장 물놀이

17:00~18:00

샤워 및 개인정비

18:00~19:30

석식 및 휴식

4,000

식비

19:30~21:00

제주 문화 이야기 특강

숙소

21:00~22:00

샤워 및 개인정비

22:00~

취침

1,000

숙비

3

06:30~08:00

기상 및 조식

4,000

식비

08:00~09:00

숙소출발- 사려니 숲길 이동

이동 1시간

09:00~10:00

사려니 숲길 걷기

10:00~10:30

사려니 숲길 출발-다이나믹 메이즈도착

이동 30

10:30~11:30

다이나믹 메이즈 관람

14,000

11:30~12:30

다이나믹메이즈 출발-중식(아인방) 도착

이동 1시간

12:30~13:30

중식(아인방)

11,900

13:30~14:00

엘마리노 출발 제주공항 도착

이동 30

14:00~15:10

제주공항 수속 및 출발 (아시아나항공)

15:10~16:15

제주공항출발-청주공항도착

16:15~17:15

청주공항 출발-학교 도착 후 해산

상기 일정은 당일 현장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7. 예상경비 : 학생 37, 지도교사 11명 총 48명이 참여(총금액) = 8,060,650 예정

- 학교발전기금을 활용하여 학생 및 학부모 부담 없음.

- 참가인원 변동 및 항공기 유류할증료, 일정 변경 등으로 인한 금액 변동 가능

8. 현장체험학습 세부 경비 내역

항목구분

산 출 내 역

항 목

학 생

항공료+

차량전세

(주차비포함)

청주-제주 간 왕복 항공료

항공료 137,250×37=5,078,250

발권료 5,000×37=185,000

1인당(142,250)

5,263,250

제주내 전세버스 임차

제주교육원 버스이용(200,000)

1인당(5,405)

200,000

숙박비

충청북도 제주교육원

1,000×2×37=74,000

1인당(2,000)

74,000

식비

충청북도 제주교육원

4,000×4×37=240,000

1인당(16,000)

592,000

1일차 중식

2,900×37=104,300

1인당(2,900)

107,300

2일차 중식

8,000×37=296,000

1인당(8,000)

296,000

3일차 중식

11,900×37=440,300

1인당(11,900)

440,300

입장료

제주 불빛정원

6,000

25,000×37=925,000

1인당(25,000)

925,000

휴애리 자연생활공원

5,000

다이나믹 메이즈

14,000

여행자보험

400×37=14,800

1인당(400)

14,800

예비비

예비비

4,000×37

148,000

1인당 경비

학생 1인당 약 218,000

8,060,650

* 참가인원(37명 기준) 및 일정 변경, 현지 특성상 입장료 및 중식비, 예상경비가 유동적일 수 있음.

9. 차량편성

. 학교-청주공항(전세버스), 제주일원(제주교육원 지원버스)에 학생 및 인솔책임자, 담임교사, 보건교사 45명 탑승

. 학교-청주공항(자가용), 제주일원(렌트카)에 전담교사, 교무실무사, 주무관 탑승

10. 업무 추진 일정

월일

추진내용

담당

비고

2019. 06

기본 계획 수립

2019. 07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2019. 07

학교장 결재

2019. 07

안내서 및 학부모 동의

2019. 07. 24. - 07. 25.

사전답사 실시

2019. 08

버스 전세, 숙박장소 계약, 활동장소 예약

행정실장

2019. 08

학생 대상 사전 안전 지도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담임교사

2019. 08. 21. - 08. 23.

제주 문화 현장체험학습 운영

담당자, 담임교사

2019. 08. 26.

경비 집행 및 정산

2019. 08. 27. - 08. 29.

만족도 조사

2019. 08. 30.

실시 과정 및 평가 결과 탑재(현장학습공개방)

11. 사전교육계획

내 용

일 시

장 소

담 당

비 고

인솔교사 사전협의

및 청렴교육 실시

0819()

15:00-16:00

교무실

담당자

현장체험학습 계획서 배부

안전지도 및 학교폭력 . 성추행 예방교육 실시

인솔교사 청렴교육

학생 대상

사전 안전 지도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0820()

2교시

도서실

담당자

담임교사

학생 수칙, 주의사항 교육

(안전지도 및 폭력예방, 성추행예방 교육포함)

현장체험학습 안내 자료집 배부

일정 및 코스 안내

12. 인솔교사 업무분담

담당업무

담당교사

업무내용

비고

인솔책임

교장

현장체험학습 진행 관리

출납원

담당자

제반 금전 출납 및 결산서 준비

입장료 등

안전담당/ 질서지도

담당자

담임교사

차량 출발 및 이동시 안전지도

호루라기

급식지도

담임교사

식사지도, 위생지도

숙소 방 배치 및 안내

담임교사

숙소 방 배치 점검

환경 보호

학급 담임

각실 청결지도, 관광지 환경보호

보건

보건교사

응급 처치 및 의약품 관리

구급상비약 준비

각 종 업무연락

5학년담임

여행 중 업무연락

학급별 비상연락망

학교폭력예방

숙소생활지도

담임교사

각 학급 소외 학생 및 폭력예방 지도

전체 학생 집합, 취침 지도

인원 파악

13. 현장답사계획

. 숙박형 현장체험학습은 사전답사를 2회 실시해야하나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시설(충청북도 제주교육원)을 이용하는 경우 사전답사를 1(시행직전 사전답사) 실시한다는 규정(충청북도교육청 현장체험학습 매뉴얼, 체육보건안전과-4203(2018.02.23.))에 의거 1회 실시한다.

. 일시: 2019. 07. 24.() 08:20 07. 25.() 18:30

. 장소: 충청북도제주교육원 및 제주일원

. 답사인원 : 업무담당자(교사 류은상) 1.

. 점검사항

1) 실시예정지의 제주 문화 현장체험학습 목적 부합 여부

2) 거리, 소요시간, 시설의 수용 인원 및 안전 상태

3) 목적지 및 경유지의 위험지역, 이동경로 상의 교통사고 다발지역 등 안전에 관련된 사항

14. 야간 생활 안전 지도

시간

일자

16:40 ~ 22:00

22:00 ~ 24:00

24:00 ~ 02:00

02:00 ~

04:00

04:00 ~

06:00

06:00~

08:40

821()~

22()

822()~

23()

지도내용 - 취침 전은 각 반 담임, 취침 후에는 야간 생활 지도교사가 지도함.

-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장소에서 취침여부 확인.

- 각 호실의 비품 관리, 학생들의 건강 상태 확인.

15. 사고 발생시 대응 및 보고 방안

. 현장체험학습 참여 학생 및 학부모, 인솔자에 대한 휴대폰 비상연락망을 작성하여 학교에서 관리한다.

. 학교.교사.학생.학부모 비상연락망을 통하여 응급상황 발생 및 필요시 SNS(문자서비스 등)

통해 연락한다.

. 비상시 현지 경찰서, 소방서, 보건소, .도교육청 담당자에게 피해 상황을 즉시 보고한다.

. 현장체험학습 참여 학생 및 인솔교사 비상연락망

16. 불참학생 지도계획

. 지도교실 : 도서실

. 지도교사 : 교감선생님

. 시간표

시간

날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8/21()

국어

국어

수학

수학

사회

사회

8/22()

국어

국어

창체

창체

체육

체육

8/23()

국어

국어

수학

수학

창체

창체

17. 지도상 유의점

. 승하차 질서와 차내 질서를 잘 지키도록 한다.

. 개인행동을 할 때는 사전에 인솔 교사의 승낙을 받도록 한다.

. 숙소에서 소란을 피우거나 다른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다.

. 문화재 및 산업 시설을 관람할 때 중요한 내용을 즉시 메모하도록 한다.

. 문화재 및 시설 관람 시 문화재와 시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 자연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인성 전염병 예방을 위하여 특히 음식물에 주의하고 반드시 끓인 물을 마시도록 하고 군것질 (빙과류 및 불량식품)은 절대 삼가도록 지도한다.

18. 기대되는 효과

. 세계자연유산인 제주도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함양

. 다양한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꿈을 갖고 정서를 순화

. 단체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과 인내심을 기르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

<붙임 1>

제주 문화 탐방 체험학습 만족도 평가 설문지(학생용)

구분

내 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

불만

5

4

3

2

1

시설

.

환경

1) 시설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2) 환기, 채광, 조명, 방습, 방음 시설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있습니까?

3) 화장실과 세면장 등은 깨끗하고 정돈이 잘 되어 있습니까?

4) 내년에도 본 시설을 이용하고 싶습니까?

숙소

5) 숙소의 청결상태에 대하여 만족합니까?

6) 방배정은 적당한 인원이 배치되었다고 생각합니까?

7) 베게 및 이불은 청결하고 잘 구비되어 있습니까?

8) 숙소의 난방은 적당하였습니까?

프로

그램

.

내용

9) 활동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하여 만족합니까?

10) 프로그램은 교육과 놀이, 휴식 등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습니까?

11) 편성인원과 수준에 따른 난이도는 적당 하다고 생각합니까?

안전

.

영양

12) 활동 전 안전에 대한 예방 교육은 받았습니까?

13) 식사의 양은 충분하고 영양을 생각하여 제공되었습니까?

14) 식당은 청결하게 관리되어 있었습니까?

교통

15) 운행기사는 친절하였습니까?

16) 교통신호와 급정거 금지 등 법규는 잘 지켰나요?

17) 안전벨트는 부착되어 있습니까?

기타

20) 활동내용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습니까?

합계 (5점 척도)

만족도 (%)

제주 문화 탐방 체험학습 만족도 평가 설문지(교사용)

구분

내 용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

불만

5

4

3

2

1

시설

.

환경

1) 다른 시설과 비교하여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였다고 생각하십니까?

2) 학생들을 위한 교육공간으로 장소는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 전달체계 및 방송시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4) 다음에도 이 장소를 이용 하시겠습니까?

교육의 필요성

5) 활동이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6) 교육과정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7) 학생들의 인격수양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겠습니까?

프로

그램

.

내용

8) 활동 프로그램 내용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9) 프로그램은 교육과 놀이, 휴식 등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습니까?

10)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위해 교육목표에 따라 계획성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까?

11) 편성 인원과 수준에 따른 난이도는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안전

.

영양

12) 안전사고에 대한 교육과 대비는 잘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3) 안전에 필요한 장비와 지원체제는 갖추어져 있습니까?

14) 식당의 규모는 충분하고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습니까?

교통

15) 교통신호와 급정거 금지 등 법규는 잘 지켰나요?

16) 안전벨트는 부착되어 있습니까?

17) 버스 안전 운행을 실천하였나요?

합계 (5점 척도)

만족도 (%)

제주 문화 탐방 체험학습 만족도 평가 설문지 (학부모용)

구분

내 용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

불만

5

4

3

2

1

시설

.

환경

1) 제주교육원은 수학여행 학생들을 위한 숙박 장소로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 제주교육원의 시설 및 위생/환경은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 다음번 현장체험학습 숙박 장소로 이 장소를 이용 하시겠습니까?

교육의 필요성

4) 현장체험학습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5) 교육과정에 수학여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6) 학생들의 소질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프로

그램

.

내용

7)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8)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은 교육과 놀이, 휴식 등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9)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위해 교육목표에 따라 계획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0) 현장체험학습 인원과 학년 수준에 따른 난이도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까?

안전

.

영양

11) 안전사고에 대한 교육과 대비는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까?

12) 다양하고 영양가 있는 식사가 제공되며 맛있다고 생각합니까?

합계 (5점 척도)

만족도 (%)

<붙임 2>

<붙임 3>

현장체험학습 중 학교폭력.성폭력.성추행예방 지침

학교폭력예방 지침

현장체험학습 중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 폭력에 대한 지침을 읽어보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함은 물론 최선의 사후 대책도 알아봅시다.

이런 것이 학교폭력입니다.

사소한 장난, 정서적 괴롭힘도 학교폭력입니다.

침 뱉기, 눈 흘기기, 머리를 툭툭 건드리는 것

빵셔틀이나 담배셔틀과 같은 심부름

신체적 폭력 뿐만아니라 휴대폰 문자, SNS를 통한 조롱, 손쉽게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괴롭힘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또래친구들과 교사, 학부모, 이웃 등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만 피해학생이 학력폭력의 늪을 헤쳐 나올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신고가 최선의 예방입니다.

학교폭력 발생을 교사, 부모, 학교 ,경찰 등에 즉각적으로 알릴 때, 비로소 가해학생의 설자리는 좁아지고 함부로 폭력을 휘두를 수 없습니다.

신고는 과거의 폭력, 현재의 폭력, 미래의 폭력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성희롱 .성폭력 및 안전사고 예방

즐거운 수학여행을 맞이하여 수학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성희롱.성폭력과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성희롱 . 성폭력 이란?

성폭력이란 힘의 차이 즉 물리적인 힘뿐만

아니라 역할관계·연령·지적수준·사회적 지위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가해지는

모든 성적 행위(육체적, 언어적, 시각적 등)를 말합니다.

이런 것도 성폭력이 될 수 있어요.

1. 장난으로 친구의 가슴이나 생식기를 치는 것

2. 장난으로 친구의 옷를 벗기거나 벗도록 강요하거나 촬영하는것

3. 인터넷을 하다가 발견한 야한 동영상을 휴대폰으로 친구에게 보내는 것

4. 성폭력을 할 때 망을 보는 것

성폭력 예방 행동요령을 습관화

모든 사람은 동등한 인격체로 존중한다.

선생님의 허락 없이 개인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사적지 주변의 위험한 곳은 절대 가지 않기

- 반드시 친구 3-4명과 짝지어서 다니도록 하며, 사적지 주변의 인적이 드문 곳 혼자 가지 않기.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다 나의 안전을 먼저 생각한다.

누군가 나의 몸을 만지거나 싫은 느낌이 들면 도망을 가거나 소리를 질러 도움을 청한다.

- 대부분 성희롱을 행한 사람들은 그러한 행위가 친밀감의 표시였다고 말함.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피해자가 아무런 거부 표시를 하지 않는 것은 동의하거나 함께 즐긴다고 생각하게 된다.

- 거부의사를 직접 표현하기가 어려울 경우(즉 잘 알고 있는 사람의 경우)소극적이긴 하지만 불쾌한 표정을 짓거나 친구들을 부른다. 혹은 그 자리를 피하도록 한다. 항의를 한다.

상대방의‘ NO’는 거부로 받아들인다.

- 상대방의 침묵이나 반대 없음을‘ YES’로 혼동하지 않는다.

지정된 호실 외에 어른이 부른다고 그 호실을 방문하지 않도록 한다.

피해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

반드시 명확한 거부의사를 표시하도록 한다.

간단한 공격요령 숙지 및 활용

눈 공격 손가락 특히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강하게 치한의 눈을 공격합니다.

손바닥으로 공격 이 공격 또한 빠르게 해야 하며 치한의 코나 인중을 공격합니다.

남자의 급소를 무릎으로 차기 먼저 상대방의 허리 등을 손으로 잡은 후에 무릎을 들어올려 치한의 사타구니를 있는 힘껏칩니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이 공격으로 바닥에 쓰러지거나 기절하게 됩니다.

발공격 이 공격은 발뒷굽을 이용하여 치한의 발등을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평상시에 위의 방법등을 잘 숙지하고 수시로 연습!!을 해 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성폭력 피해 직후 대처방법

부모님 또는 선생님이나 긴급전화 1366 혹은 117에 전화하거나 관할 경찰서에 신고합니다.

병원 치료 및 증거를 수집합니다.

- 샤워나 목욕, 질 세척, 손 씻기, 이 닦기, 배변 등을 하지 말고, 가능한 빨리(72시간이내) 피해당시의 옷차림으로 병원에 갑니다.

- 피해 당시 입었던 옷 등의 증거물을 잘 보관하고, 가능하다면 가해자의 인상착의, 세부적인 특징, 사건경위, 내용, 시간, 장소를 기록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담임선생님 전화번호 ( )

우리학교 전화번호 ( 043 - 857 - 3107 )

안전 및 응급처치 요령

1. 요양호자 및 환자 확인

. 신체 허약자는 수학여행으로 인한 무리가 없도록 사전에 알린다.

. 치료약물을 복용중인 학생은 수학여행 중에도 복용하도록 한다.

2. 식생활(식중독), 안전사고 예방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정된 장소만 다니고 집단에서 이탈하지 않는다.

. 신발과 옷, 소지품 등은 활동하기 편한 것으로 준비한다.

. 지정된 물만 마시고 낯선 사람이 주는 음료는 함부로 마시지 않는다.

. 휴게소에서 찬 음식(얼음 과자, 아이스크림-배탈 설사)을 함부로 먹지 않는다.

. 차 안에서는 음식을 먹지 않아 상쾌한 차안 공기를 유지해서 멀미를 예방한다.

3. 멀미 예방

. 여행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 차안에서 먼 경치를 보거나, 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승차 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고 우유나 우유가 든 음식은 먹지 않는다.

. 필요시 멀미약 복용 - 먹는 약은 출발 30-1시간 전에, 붙이는 약은 출발 4-8시간 전에 사용.

4. 응급처치 요령

. 삐었을 때 - 즉시 찬물이나 얼음으로 냉찜질을 하면 통증과 붓기가 가라앉는다.

맨소래담으로 맛사지 한 후 탄력붕대를 감아 고정시킨다.

계속 통증이 심하거나 움직이지 못하면 병원에 간다.

. 코피가 날 때 -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코 뼈 양쪽을 10분 정도 눌러주면 멈춘다.

. 벌에 쏘였을 때 - 침을 제거하고 얼음찜질을 하거나 약(계안, 버물리 등)을 바른다.

- 호흡곤란, 현기증이 있으면 벌독() 알레르기이므로 빨리 병원에 가야한다.

다친 경우는 꼭 선생님께 말씀 드려 응급처치 후 심하면 빨리 병원으로 후송 하도록 합니다.

비행기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

비행기 탑승/하기 시

1. 기내반입금지물품 : , 가위, 공구, 부탄가스 등 폭발위험과 무기로 사용가능한 물품

수하물 탁송시 기내반입금지물품 : 라이터, 가스, 폭죽 등 폭발 위험이 있는 물품

2. mp3,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등은 기내 반입은 가능합니다.

다만, 비행기가 이륙한 다음 정상 궤도에 오르고 난 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3. 비행기 내 전체 금연

전 구간 금연실시, 화장실내에서의 흡연은 특히 엄하게 처벌

4. 하기 시 먼저 갈려고 출입구 쪽으로 미리 나가지 않습니다.

(1,2등석 승객, 노약자, 어린이가 있는 승객, 앞 좌석 승객 순으로 차례차례 순서를 기다려 내릴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5. 하기 시 기내 용품 가지고 가지 말 것

(담요, 쿠션, 헤드셋은 항공사 자산이므로 절도행위로 간주하여 창피를 당함)

비행기 이/착륙 시

1. 기내에서는 이/착륙 시에는 안전벨트를 꼭 매고, 의자는 90도로 세워놓습니다.

비행기가 이/착륙한 다음에 표시등이 꺼지면 안전벨트를 풀고,

화장실을 가는 등의 이동은 가능합니다.

2. 이착륙이나 음식물 제공 시간에는 의지 등받이를 제자리에 놓도록 합니다.

3. 다른 승객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큰 소리로 이야기하기, /륙시 촌스럽게 소리지르기)은 삼갑니다.

비행 중

1. 비행 중 귀가 막히거나 약간의 어지러움이 동반될 수 있으니 침을 삼키거나 편안한 자세로 있으면 금방 회복됩니다.

2. 음료 제공을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3. 기내에서는 양말이나 신발을 벗어 옆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습니다.

4. 빈 좌석이 있다고 함부로 좌석을 옮기지 않고, 반드시 지정된 좌석에 앉습니다.

5. 비행 중 좌석을 떠나 무리지어 다니는 것 금지

6. 착륙을 했더라도 안전벨트 사인이 꺼지기도 전에 일어나 선반 위의 짐을 챙기지 않도록 합니다.

7. 화장실 사용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 화장실 사용 전에는 표시 등을 살펴보고,

사용 중(occupied) 신호가 들어오면 안에 사람이 있다는 표시이고,

비었음(vacant) 표시가 되어 있을 때만 사용합니다.

- 안에 사람이 있을 때에는 문을 두드리지 않고 남녀공용이므로 안에 들어가서는 반드시 문을 잠급니다.

8. 제공된 헤드셋으로 볼륨을 너무 크게 틀지 않습니다.

 

이전글 민주야 소풍가자! 민주시민 현장학습
다음글 평화통일 체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