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족구병 예방법 입니다.
작성자 김미란 등록일 16.06.07 조회수 136

수족구병 요즘 많이 발생하고 있어 확산 방지를 위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수족구병은 감염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손 씻기의 생활화, 기침예절 지키기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도 부탁드립니다.

 

‘수족구병’이란?

5월~8월에 주로 유행하는 수족구는 엔테로바이러스군에 의해 발생되며 혀, 잇몸, 뺨의 안쪽 점막과 손, 발 등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환입니다.

  

 감염경로

수족구병 환자 또는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침, 가래, 수포의 진물, 또는 대변 등)과 직접 접촉하거나,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수건, 장난감, 집기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특징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3-6일이며. 초기증상은 발열, 식욕부진, 인후통 등으로 시작됩니다.

열이 나기 시작한 1~2일 후 입안에 통증성 피부병변이 혀, 잇몸, 뺨 안쪽에 발생하여 작고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물집이 궤양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가려움이 없는 피부 발진이 주로 손바닥과 발바닥에 나타나며 엉덩이와 외음부에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예방 및 수족구병 의심증상시 대처법

기침예절 지키기, 손씻기 생활화 등 개인건강생활습관 지킵니다.

수족구병이 의심될 경우엔 신속하게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 확산방지를 위해 감염기간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등교중지)

► 현재까지 수족구병에 대한 백신이나 특별한 치료제가 없으므로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 감염병(수족구)이 의심되면?

등교하기 전에 병원진료를 먼저 받습니다.

“수족구”진단을 받은 경우 ‘등교하지 말고(학원 포함)’담임선생님께 전화로 연락합니다.

완치 후 등교할 때 의사소견서를 학교에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이전글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안내
다음글 결핵예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