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가모 운동' (5학년 4반 오정현)
작성자 임예원 등록일 10.06.29 조회수 62

'아가모 운동'

용담 초등학교

5학년 4반 오정현

 

  '아가모 운동'이란 말 그대로 '아끼고, 가르고, 모으자'를 실천하는 것이다. 요즘 우리 주위에서도 아가모 운동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먼저, '아끼자'는 우리가 공부할 때 쓰는 여러가지 학용품을 아껴쓰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개인 학용품이 넉넉하여 자원이 풍부해 보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언제까지 우리가 이런 물품들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아껴 두어야 한다. 실제로 학교 내의 어떤 교실이든 들어가 보면 바닥에 굴러다니는 연필 한 자루쯤은 볼 수 있다. 청소를 하다 보면 그 외의 지우개나 자 따위도 나온다. 모두 그 반의 학생들이 떨어뜨리고 잃어버린 것이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물건의 주인이 잃어버린 물건을 더 이상 찾아보질 않는다는 것이다. 얼마나 넘쳐나길래 그러는지 나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신의 물건을 조금만 소중히 다루고 잘 보관해도 '아가모'의 '아끼자'가 실천된다.

  두번째로 '가르자'는 바꾸어 쓰고, 나누어 쓴다고도 할 수 있다. 그 예로는 벼룩시장이 있다. 자신의 물건 중 필요없는 물건을 시장에 내다 팔기도 하고, 번 돈으로 서로의 물건을 사기도 한다. 그러면 훨씬 자원낭비를 줄일 수 있다. 또., 내가 아는 한 친환경 식품매장에서는 필요없는 연필, 샤프 등 갖가지 학용품을 모아 필리핀에 보내 준다. 우리가 조금만 나누어 쓰고 바꾸어 쓰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도 도울 수 있다니 새삼스럽게 느껴졌다.

  마지막으로 '모으자'는 분리수거를 통해 나뉘어진 재활용 쓰레기를 모으는 것을 말한다. 집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분류하면 캔류,종이류 등의 재활용 쓰레기가 나온다.  이 중 몇 개를 활용하여 잘만 만들어도 편리한 생활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아가모'를 생활화 할수록 더 이상의 자원 낭비는 줄어들 것이다. 이 외에도 자전거 타기를 통한 에너지 절약 운동, 비닐봉지 등의 일회용품의 사용를 줄여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등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므오 우리가 아가모 운동을 생활화시켜 지구의 오염을 막고 세계인이 모두 넉넉한 자원 속에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전글 아가모 글짓기-편지글- (5학년 4반 우민제)
다음글 아가모를 실천하자 (5학년 1반 김수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