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 권고 안내(보건복지부 권고안)
작성자 심주한 등록일 19.09.26 조회수 102
첨부파일

최근 미국 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관련 중증 폐질환 및 사망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미국 정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중증 폐 질환"과의 인과 관계를 규명 중이며, 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하고 청소년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19. 9. 11.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에 따른 유사사례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하오니 아래 관련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미국의 조치 동향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의심되는중증 폐 질환 사례사망사례가 다수 보고되었으며, 920일 기준 중증 폐 질환 사례는 530, 사망사례는 8에 이르고 중증 폐 질환 및 사망사례의 대다수가 대마 유래 성분(THC-대마초 성분 중 환각을 일으키는 주성분)*틴을 혼합한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일부니코틴만 포함된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중증 폐 질환 사례의 공통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부분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호소

· 일부는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보고

·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닌 화학적 노출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나

발열, 심장 박동수 증가, 백혈구 수치 증가 확인

 

현재, 미국 정부는 중증 폐 질환 및 사망사례에 대한 원인물질 인과관계를 규명 중이며, 조사가 완료될 때 까지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 특히, 청소년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지911가향 액상형 전자 담배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2.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관련 권고사항

  액상형 전자담배는 중증 폐질환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의심되므로,

       모든 국민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드립니다.

  ② 특히 아동·청소년,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여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기타 증상 (피로감, , 체중감소 등)을 보인 경우 즉시 병의원을 방문토록 조치하여 주십시오.

액상형 전자담배 현재 사용자분 꼭 아래 사항을 확인하여 주십시요

  ① 중증 폐 질환 및 사망사례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 관계가 밝혀질 때까지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자제하고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지역금연지원센터, 병의원 금연치료)를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경우 임의로 전자담배 액상 및 기기를 변형, 개조, 분해, 혼합하는 등의 행위를 자제하여야 합니다.

  일반담배(궐련)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전환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다시 일반 담배를 피우기보다는 효과가 입증된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지역금연지원센터, 병의원 금연치료)를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2019. 9. 25.

용 천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2019. 가을 현장체험학습 스쿨뱅킹 안내장
다음글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예방접종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