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예성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관리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11월 급식소식지
작성자 서성옥 등록일 20.11.02 조회수 86

식품구성자전거란?

식품구성자전거는 우리가 매일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비만을 예방하도록, 알기 쉽게 자전거 모양으로 제작한 식사 모형이다.

우리가 주로 먹는 식품의 종류와 영양소, 기능이 비슷한 것 끼리 묶어서 6가지의 색으로 구분하였다.

자전거 바퀴 안의 각각의 면적은 우리가 하루에 먹어야 하는 양의 배분을 나타낸 것이다.

자전거 앞바퀴에는 물!

수분 섭취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앞바퀴에 물잔 그림을 넣었다. 고른 영양소의 섭취가 중요하듯이, 물의 섭취도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뒷바퀴에는 다양한 영양소!

영양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도 쉽게 알 수 있도록 면적의 배분과 색상으로 구분하여 나타냈다.

여섯 개의 크고 적은 면적은 많이 필요한 영양소는 필요한 만큼 넓게, 적게 필요한 영양소는 적은 면적으로 나타냈다. 따라서 영양을 한 가지 식품에서 모두 섭취 할 것이 아니라, 같은 식품군 안에서 서로 바꾸어 먹도록 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건강 유지를 위해 적당한 영양을 섭취 한 다음, 수시로 앞바퀴에 비치된 물을 마시면서 힘차게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동안 에너지를 소모한다. 이처럼 균형 있는 식사와 수분 섭취, 적절한 운동이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기본이 된다.

식품구성자전거를 활용하여 골고루 먹기

<곡류 및 전분류>

식생활에서 주식에 속하는 식품들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 감자, 고구마 등이 속하며, 쌀밥, 흰 빵 보다 잡곡밥, 통밀 빵, 전곡을 먹는 것이 좋다.

기능: 주된 영양소는 탄수화물이다.

운동, , 생활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곡류의 섭취가 부족하면, 뇌에 에너지원을 공급 할 수 없어 공부가 잘 안되고 일의 능률이 떨어지며, 적정 몸무게를 유지할 수 없고, 운동을 할 때도 쉽게 지친다.

<채소류와 과일류>

식물성 식품인 야채 및 과일류, 김치.

기능: 주된 영양소는 비타민, 무기질이다.

우리 몸의 기능을 조절하고 신진 대사에 관여하며, 노화를 예방한다. 부족하게 섭취하면 빈혈, 감기에 잘 걸리며, 식이 섬유소가 부족하여 장의 운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변비가 생기고, 지속적인 변비는 피부를 거칠게 한다. 채소 반찬은 매 끼 2종류 씩 섭취하고, 간식은 과일류로 하여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기, 생선 , 계란, , 견과류>

동물성 식품으로 섭취되는 고기, 생선, 알 및 콩류

기능: 단백질로 우리 몸의 피와 살(근육)을 구성하고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준다. 이 식품이 부족하게 되면 잘 자랄 수 없으며 면역성이 없어 병에 잘 걸리며, 철분의 흡수율이 떨어져 빈혈에 걸리기 쉽다.

<우유 및 유제품>

칼슘이 주성분이며. 뼈와 치아를 구성한다.

기능: 뼈의 구성 성분인 만큼 성장에 꼭 필요 하며, 부족하면 뼈와 치아가 약해진다.

<유지류>

조리용으로 사용되는 유지류.

기능: 에너지를 공급하고, 체온을 유지하고, 장기를 보호하고, 포만감을 준다. 과잉 섭취 시 피 속에 지방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고혈압, 심장병, 비만 등 성인병에 걸리기 쉽고 열량이 높아 쉽게 살이 찌고 뚱뚱해진다.

 

이전글 2020. 11월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다음글 2020. 11월 원산지 및 알레르기,영양표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