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년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추진목표(운천초)
작성자 유재광 등록일 19.05.27 조회수 112

급변하는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학생들에게 교과 지식보다 실제 삶에서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필요하다. 이를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CT) 향상을 통해 학생들을 21세기 창의융합인재로 육성하도록 한다.

 

 1. SW교육 환경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SW교육을 제공한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실과를 통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17차시의 기본 SW교육을 제공한다. 하지만 제대로된 SW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SW교육 기반마련기본이 되어야 한다. SW교육 선도학교를 통해 학생들에게 양, 질의 SW교구를 도입, 적용하여 내실화된 SW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한다.

 2. 알고리즘 수업활동을 통해 절차적 사고에 의한 논리적 사고력 향상시킨다.

흔히 SW교육을 어렵다고 생각하기 쉽다. 기본적으로 초등학교의 SW교육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양성하고자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의 절차적 사고력을 길러 주고자 한다. 이는 알고리즘 수업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절차적 사고력을 길러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3. 로봇수업(햄스터)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시킨다.

컴퓨팅 사고력은 사람과 컴퓨터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학생들에게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줌으로써 컴퓨터의 처리과정을 알고 명령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이전글 학부모 3D펜 체험 교육활동 안내
다음글 2019년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추진배경 및 필요성(운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