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림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폭력예방 (갈등관리및 갈등대처) 가정통신문
작성자 신정미 등록일 19.01.02 조회수 213
첨부파일

  

   

가정통신문

2018 123

교무실 : 043) 644-7087

행정실 : 043) 644-7089

FAX-NO.: 043) 644-7069

의림여자중학교

지혜롭고 배려하며 창의롭고 건강한 사람

새학기를 맞이한 예단이는 설렘보다는 걱정이 앞서있습니다. 낯선 학급 친구들과 마주해야 하고,

불편한 친구와는 또 같은 반에서 생활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답답한 마음을 털어놓고 도움을 요청하고 싶지만

누구에게, 어떻게 말을 꺼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학교생활 속에서 아이들은 크고 작은 다양한 갈등을 겪게 됩니다. 특히 또래 간 갈등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방안이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갈등은 심화되며 학교폭력으로 확대되기도 합니다. ()푸른나무 청예단과 함께 우리 아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가정에서 꼭 알아야 갈등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리 아이 갈등 관리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우리 아이가 또래 친구와의 관계에서 갈등으로 힘들어 할 때, 함께 고민해주세요.

친구와 왜 사이가 멀어지게 되었을까?”, “어떻게 해야 이 상황을 해결하고 친구와 예전처럼 친해질 수 있을까?” 와 같이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원인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우리 아이가 겪고 있는 갈등 상황에 대해 대화할 때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원인을 상대방에게 돌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상황이 이렇게 안 좋아 진거야.”, “○○가 나에게 이러지 않았다면 상황이 이렇게 악화되지 않았을 거야!” 상대방을 비난하고 원인을 돌리는 태도는 상대에 대한 이해를 방해하여 갈등 상황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3. 갈등 상황으로 인한 우리 아이의 현재 감정을 탐색하고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세요.

갈등상황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마음상태를 파악하고 네가 내가 아닌 다른 친구와 친하게 지내는걸 보니 서운한 마음이 들었어. 지금은 너와 멀어지게 돼서 속상해.” 와 같이 자신의 마음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갈등 상황에서의 우리 아이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며 앞으로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너와 사이가 멀어지게 되니 속상해. 다시 예전처럼 친하게 지내고 싶어!” 용기 내어 먼저 상대방에게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다면 상대방의 마음도 열리게 할 수 있습니다.

5.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문내거나 SNS에 유포하는 것은 갈등이 확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친구와의 갈등상황을 다른 친구에게 전하거나, 공개적으로 SNS에 갈등상황을 쓰는 것은 친구와의 갈등 및 오해를 더욱 크게 확대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학교폭력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부모님, 선생님과 문제해결을 위한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의 갈등 대처 능력은? (자녀와 함께 문항을 읽어보시고 해당되는 번호에 () 표시를 해 보세요.)

체크리스트는 또래 간 갈등 대처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체크리스트 문항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또래 간 갈등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확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재 마음이나 생각과 가장 가까운 정도에 해주세요.

그렇다

아니다

1. 나는 학교폭력인 것과 학교폭력이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다.

2. 나는 학교폭력을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3. 요즘 나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있다.

4. 나와 다른 생각을 지닌 친구라도 친해질 수 있다.

5. 친구가 내 뜻과 다르게 행동하여 당황스러울 때 내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다.

해당 체크리스트는 테스트 혹은 진단용이 아니며 자녀의 갈등 관리 및 소통을 위해서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푸른나무 청예단)

그렇다’ 4개 이상 :

갈등 대처와 폭력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 2개 이상 :

갈등 대처에 대한 바른 생각과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좀 더 세밀한 교육과 지도가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 0~1:

갈등 및 폭력에 대한 교육과 지도가 매우 필요합니다.

갈등대처 능력 향상을 위한 TIP!!

우리 아이가 또래 친구와의 관계에서 갈등으로 힘들어 할 때, 함께 고민해주세요.

우리 아이가 겪고 있는 갈등 상황에 대해 대화할 때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원인을 상대방에게 돌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 상황으로 인한 우리 아이의 현재 감정을 탐색하고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세요.

갈등 상황에서의 우리 아이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며 앞으로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문내거나 SNS에 유포하는 것은 갈등이 확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푸른나무 청예단은? UN경제이사회에서 특별지위를 부여받은 대한민국 최초의 학교폭력 및 청소년 전문 NGO입니다.

학교폭력으로 인한 상담, 교육, 화해분쟁갈등조정, 연구, 캠페인, 나눔 및 장학사업 등의 전문적 사업과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없는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청예단이 함께하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땐 언제든 연락주세요!

전국 학교폭력 상담전화

1588-9128

심리·정서적 지원, 피해 및 가해 학생 및 학부모, 학교, 교사 상담

사안처리 고충상담 및 관련 법률 정보 제공

학교폭력 사이버상담

http://www.jikim.net/sos/

학교폭력 화해·분쟁조정

(교육부대구교육청 협력)

관계회복, 손해배상 분쟁조정 프로그램, 갈등조정코칭 프로그램

이용문의 : 02)598-1640 홈페이지 : http://www.jikim.net 전국 학교폭력 상담전화 : 1588-9128

()푸른나무 청예단은 본 가정통신문은 ()푸른나무 청예단에서 제작한 것으로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관련 정보제공을 위해 가정으로 보내드립니다.

2018619

의 림 여 자 중 학 교 장

 

이전글 학생 건강조사 및 응급환자 동의서 가정통신문
다음글 학교폭력예방 멈춰 프로그램 가정통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