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共感 敎授法
작성자 천월봉 등록일 19.09.05 조회수 50

共感 敎授法

1. 개성 있고 열정적인 수업하기

1) 자신만의 개성으로 활력적인 수업을 하라

2) 수업에 열정을 쏟아라

- 不狂不及(불광불급): 미치지 않으면 뜻을 이룰 수 없다.


2. 자신감과 신뢰감 있는 수업하기

1) 자신감을 갖고 수업에 임하라

2) 신뢰감으로 상호간에 마음의 문을 열어라


3.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사상

1) 교사는 학생의 평생을 좌우한다.

- 유능한 교사는 학생의 성적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쳐 긍정적적인 영향을 미친다.

- “ 다음 세 사람 중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사람이 누구인지 말해 보세요.

① 부패한 정치인과 결탁하고 점성술을 믿으며, 두 명의 부인이 있고 줄담배와 폭음을 즐긴 다

② 두 번이나 회사에서 해고된 적이 있고 정오까지 잠을 자며. 아편을 복용한 적이 있다.

③ 전쟁 영웅으로 채식주의자이며 담배도 안피고 가끔 맥주만 즐긴다. 법을 위반하거나 불륜 관계를 가져 본 적이 없다.”

학생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세 번째 사람을 선택했다. 하지만 선생님의 답은 뜻밖이었다.

“이 세 사람은 모두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인물이에요.

첫 번째는 대통령이었던 프랑클린 루즈벨트, 두 번째는 영국의 수상 윈스턴 처칠, 세 번째는 수천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나치스의 지도자 아돌프 히틀러예요.”

“여러분의 인생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여러분은 모두 소중한 존재이고 얼마든지 꿈을 이 룰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학생들의 운명을 변화 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훗날 훌륭한 인물 이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2)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사상(연구자료 발췌)

1위: 재미있는 수업을 하는 교사

2위: 유머감각이 뛰어난 교사

3위: 자상한 교사

4위: 이해하기 쉬운 수업을 하는 교사

5위: 너그러운 교사

6위: 친절한 교사

7위: 친근한 교사

8위: 열성적으로 수업을 하는 교사

9위: 항상 미소 짓는 교사

10위: 공평하게 대하는 교사


4. 알아야 할 세가지: 가르칠 대상, 가르칠 내용, 가르치는 방법


5.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눈높이 교육


6. 수업지도안 작성하기

1) 목표가 분명해야 일이 달성된다.

2)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수업 목표를 인식할 수 있다.

- 효율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

- 질서있는 수업을 할 수 있다.

- 자신있는 수업을 할 수 있다.

3) 수업지도안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

-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행동결과를 진술

- 내용역역과 행동영역이 포함되도록 진술

- 구체적이고 명료한 행동용어로 진술

- 하나의 개념만 들어가는 단일문장으로 수업 목표 진술

- 실현 가능성


7. 첫인상

1) 첫인상이 중요하다

2) 무엇이 첫인상을 결정하는가?

- 외모(표정을 밝게), 복장(첫인상의 후광효과)


8. 목소리

1) 말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본성을 알 수 있다.

2) 좋은 목소리 3요소: 호흡, 발성, 발음

3) 머라이언의 법칙: 메시지 전달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내용이 아니라 목소리이다.

4) 남자 목소리의 기본 주파수는 100~150Hz, 여성은 200~250Hz

100Hz는 1초에 성대가 100번 진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소리가 높을수록 주파수가 높아지는 데, 높은 주파수 일수록 파장이 짧아 또렷하게 들리지만 전달거리는 짧다. 주파수가 낮은 중 저음의 목소리는 안정감과 지적인 느낌을 준다.


9. 눈맞춤

1) 눈은 마음의 창

- 눈은 사람의 마음, 특성, 됨됨이를 알 수 있다.


10. 손동작

1) 손은 많은 말을 한다.

2) 수업 시 손을 어떻게 할 것인가?

① 손바닥을 보여라

- 손바닥 위로하는 자세: 복종적, 비위협적인 자세로 거리에서 구걸하는 모습을 연상 시키고 무기가 없음을 나타내보이는 자세로 권한을 위임하다는 의미

- 손바닥다을 아래로 하는 자세: 권의를 나타내며 적대적인 감정을 갖게됨

- 주먹을 쥐고 손가락 하나만 내밀어 가르키는 자세: 몽둥이를 상징하고 명령에 따르게하겠다 는 좋지않은 자세

② 손을 쭉 펴라 ③ 손동작을 먼저하라 ④ 손으로 만지작거리지 말라

⑤ 뒷짐지지 말라(타인의 접근 거부 동작이라고함) ⑥ 팔짱끼지 말라(거부를 의미)


11. 경청하기

1) 남의 말에 귀 기울이자

- 인간은 입은 하나 귀가 둘 있다. 말하기 보다 듣기를 두 배 더하라는 뜻. -탈무드

- 성공의 언어 7:3 대화법, 상대가 7을 말하게 하고 자신은 3을 말하는 것이 대화의 황금률


12. 수업중 공감대 형성하기

1) 개방적인 청취자가 되라

2) 공통점을 찾아라

3) 학생의 입자에서 생각하라

4) 고개를 끄덕여라


13. 변화하기

1) 남을 바꾸려고 하지 말고 나 자신이 먼저 변화하려고 노력해야한다.

2) 교수자는 항상 새로움을 추구해야한다.

- 평생학습자가 되라

- 유연한 사고를 하라

- 자신의 일에 전념하라


14. 수업에서 내적 동기 부여 방법

1) 학습자의 세계로 다가가라

2) 학생에게 관심을 가져라

3) 학생의 자존감을 인정하라

4) 단점보다 장점을 찾아 격려한다


15. 수업 중 집중력 유지하기

1) 2~4분마다 비언어적 변화를 주라

2) 15분 법칙을 따르라

밥파이크 C-P-R 법칙: Content(내용)-Participation(참여)-Review(복습)

집중력과 기억: 앞, 뒤를 잘 기억함, 1시간을 나누었을때 잘 기억함(15분 마다 수업 나누기, 5 분 마다 학습자 참여 시키기), 집중의 한계 20분을 넘지 못함

- 학습자를 존중하는 교육, 이해하는 교육, 기를 살리는 교육을 했을 때 학습자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다.



  

이전글 학생들의 창의성을 기르려면?
다음글 쉽고 바르게 읽는 독립선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