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파이썬 컴파일 방법
작성자 수안보중 등록일 19.11.06 조회수 45



<파이썬 컴파일 방법> 출처: 웹서핑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와 컴파일 언어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자바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자바가상머신(JVM)에서 실행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파이썬 프로그램도 컴파일하여 PVM(Python Virtual Machine)에서 실행한다. 심지어 파이썬 프로그램을 JVM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컴파일할 수도 있다(Jython 사용)

파이썬 컴파일 Jython

PVM <----- ----------Python Source ---------> JVM

파이썬 쉘에서 컴파일하는 법

>>> import py_compile

>>> py_compile.compile('python_001.py')

② OS 쉘에서 컴파일하는 법

C:>pythom -m py_compile python_001.py

컴파일을 하면 __pycache__ 폴더에 python_001.pyc 라는 컴파일된 파일이 생성된다. 이 파일이 byte code file이며, PVM에서 실행된다. 윈도우에서 pyc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python 명령없이 직접 실행할 수 있다.

모든 파이썬 파일을 컴파일하려면

C:>pythom -m compileall .

명령을 실행한다.

파이썬 프로그램이 호출 될 때마다 파이썬은 .pyc 접미사가있는 컴파일 된 버전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 파일은 .py 접미사가있는 파일보다 최신 파일이어야 한다. 이러한 파일이 존재하면 Python은 바이트 코드를 로드하여 스크립트의 시작 시간을 단축한다. 바이트 코드 버전이 없으면 Python은 프로그램 실행을 시작하기 전에 바이트 코드를 생성한다. Python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은 Python Virtual Machine (PVM)에서 바이트 코드를 실행한다는 의미이다.

 

이전글 18. python_018.py(조건 만족시 그리기)
다음글 17. python_017.py(배열 길이, 최대값, 최소값, 합계, 소트, 문자열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