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면중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문제
작성자 송면중 등록일 18.04.20 조회수 215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문제]


스마트폰 블루라이트

스마트폰 불빛인 블루라이트는 수면유도 호르몬(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수면장애 유발한다. 밤에 자다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뇌에 태양을 들이대는 것이다.

디지털 격리 증후군(Digital isolated syndrome)

스마트폰으로 소통할 때는 편하지만 직접 만나서는 어색하다. 함께 있지만 각자 따로 스마트폰만 하는 등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다.

팝콘브레인(Popcon Brain)

현실에 무감각해지고 주의력이 크게 떨어져 팝콘처럼 강한 자극에만 반응하는 한다. 스마트폰의 게임과 동영상을 자주 보는 바람에 강한 정보에는 익숙하고 현실 세계의 느리고 약한 자극에는 반응을 하지 않는다.

거북목 증후군 및 손목터널 증후군

스마트폰을 장기간 사용하여 목 뒤가 찌릿찌릿해지면서 목뼈가 휘고 엄지손가락과 손바닥, 손목이 자주 저리고 통증이 심해진다.

스트레스 증후군

다음과 같은 이유로 SNS를 사용하는 학생 중 남학생의 59.0%, 여학생의 67.5%가 피로감 또는 부담감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20138월 잡코리아 설문결과)

누군지도 모르거나 그다지 친분이 없는 사람들의 친구 요청을 받는 점

시간이 많이 투자되는 점

공감이나 댓글, ‘좋아요등의 반응을 기대하고 어긋나면 실망하는 점

타인과 생활수준, 댓글 수 등을 비교하게 되는 점

알고 싶지 않은 정보까지 너무 많이 알게 되는 점

실제에 비해 과장된 친분 관계가 허무하게 느껴지는 점

유아 스마트폰 증후군(Toddoer SmartphoneSyndrome)

심하게 떼쓰고 울다가도 스마트폰만 쥐어주면 그치는 현상. 6세 미만 아이들이 스마트폰의 동영상, 게임 등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에 장시간 노출되면 우뇌가 발달해야 하는 시기에 좌뇌가 과도하게 발달하여 주의가 산만하거나 한 가지 행동이나 물건에 집착하는 행동, 또래보다 말이 늦는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이것이 계속 진행될 경우 ADHD(주의력결핌 과잉행동장애), 틱 장애, 발달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출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 중독이란? (http://www.iapc.or.kr)

이전글 청소년용 스마트폰 중독 예방 지침
다음글 스마트폰 중독과 중독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