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면중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자료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스마트폰 중독과 중독 유형
작성자 송면중 등록일 18.04.20 조회수 119
1.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한다.
  ▪ 내성
   스마트폰을 점점 더 많은 시간 동안 사용하게 되어 나중에는 많이 사용해도 만족감이 없는 상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 보지만 실패한다.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으며 ‘그만해야지’라고 생각하면서도 계속한다.
  ▪ 금단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초조함을 느끼는 현상.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하여 견디기 힘들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 또는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 일상생활 장애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가정, 학교, 직장 등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스마트폰을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 주변사람들로부터 지적을 받는 일이 많다.
  ▪ 가상 세계 지향성
   직접 현실에서 만나서 관계를 맺기보다는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관계를 맺는 것이 편한 상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즐겁다.

2. 스마트폰 중독 유형

정보검색중독 :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보다는 정보수집 자체에 집착하여 강박적으로 웹사이트나 자료를 검색하는 경우

모바일 메신저중독 :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인간관계에 몰두해 실제 인간관계를 등한시 하는 경우

SNS중독 : 개인홈페이지, 인터넷동호회 등 SNS

에 과도하게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

앱중독(앱피로 증후군) :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앱을 끊임없이 내려 받기에 빠진 경우

모바일게임중독 : 스마트기기를 통한 게임을 과다 사용하는 경우

모바일 성인용콘텐츠 중독 : 섹스나 포르노 등의 내용물을 담고 있는 모바일콘텐츠에 강박적으로 계속 드나드는 경우 (음란채팅, 음란물공유, 야동, 야설 등)

이전글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문제
다음글 인터넷 중독 예방 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