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상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8년도 알레르기 유병학생 실태조사
작성자 이명희 등록일 18.04.25 조회수 265

식품알레르기 유병학생 파악

식품알레르기 실태 조사서

식품알레르기로 인해 전신 발진과 얼굴 부종, 호흡곤란, 심한 복통으로 혼수상태에 이르게 되는 사건이 가끔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드물지만 식품 알레르기로 위험한 상태를 경험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은 미리 담임영양사님께 말씀드려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식품알레르기를 많이 일으키는 식품들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 고등어, ,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아황산염,호두,닭고기,쇠고기,오징어,조개류(,전복,홍합포함)

식품 알레르기란?

특정 식품을 먹은 후에 사람의 면역계가 이상 반응하여 일어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식품알레르기는 성인보다는 유아기, 아동기에서 더 잘 나타나며, 소아기 아동의 약 4~8%가 이런 증세를 나타냅니다. 성인보다는 아동과 유아가 소화기관이 미숙하여 음식물을 완전히 소화,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성인이 되면서 알레르기는 자연치유 되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평생 특정 식품 알레르기를 가지고 살기도 하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품 알레르기 증상 및 반응시간은 얼마나?

식품 알레르기는 매우 소량에도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고 몸에 묻거나 공기 중의 성분을 흡입만 해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품 섭취 후 바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수 일 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위장증세가 많지만, 두드러기, 천식, 편두통, 비염, 때로는 쇼크 증세로도 증상이 발현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음식   

유난히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식품으로 국내 조사에서는 달걀(10%), 우유(10%), (1.9%), 땅콩(1.5%) 등이 흔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밝혀졌답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절대 가볍게 여겨선 안 되는 질환입니다.  드물지만 극소량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에 노출된 뒤 생명을 잃기도 한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린 어린이의 35%, 천식을 앓는 어린이의 10%는 원인이 식품 알레르기입니다. 식품 알레르기는 유전적 소인, 즉 가족력이 있으며 식품 알레르기 진단을 받은 사람의 첫 번째 예방 수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난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 고등어, ,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아황산염,호두,닭고기,쇠고기,오징어,조개류(,전복,홍합포함) 18개 식품이 든 가공식품에 대해 이를 라벨에 의무 표기하도록 했습니다. 학교급식소식지에도 표시하여 드리니 식품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꼭 주의 깊게 살펴보고 먹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평소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은 학교에서의 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영양상담을 실시하고자 하오니 아래 조사서식을 418( )요일 까지 급식소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알레르기 조사서

1. 식품알레르기 원인식품 및 증상

원인 식품 :

원인 식품을 먹었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

증상부위

주 요 증 상

해당되는 곳에 표시

가려움, 따가움 및 부풀어 오름(입술, , 입안)

피부

가려움, 붉어짐, 두드러기, 얼굴이나 피부가 부풀어 오름

소화기

구토, 설사, 메스꺼움, 복부 경련

목이 조여옴, 목이 쉼, 기침

숨이 가쁨, 기침, 천식

심장

저혈압, 기절, 창백해짐, 얼굴과 피부가 푸르게 변함

기타 증상

(직접 기재)

2. 식품알레르기 질환 치료를 위해 진료를 받고 있습니까? ( ), 아니오( )

3. 학생 스스로 식품알레르기 원인식품을 알고 먹지 않는다? ( ), 아니오( )

학반

학생명

보호자 확인

상담시 보호자 연락처

학년 반

()

이전글 2019년도 알레르기 유병학생 실태조사
다음글 2018년도 영양상담 운영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