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별☆별누리 학생자치활동 운영
-매월 1회, 전교다모임을 운영하여 전교생과 전교직원이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의견을 소통하고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학교
생활 개선에 힘씀.
- 학생들이 직접 의견을 내고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한 요리대회, 크리스마스 축제의 경우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음.
- 알뜰바자회의 경우 1~6학년 학생, 교직원들의 자율적인 참여로 물품 수집 및 구매가
이루어지고, 상품의 이동·분류·진열·판매 과정은 학생 자치회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함.
-요리대회의 경우 4~6학년이 팀별 참가신청서 및 계획서를 제출하고, 주제를 가래떡으로 나만의 떡볶이 만들기로 하여 1~3학년이 시식
및 평가를 하는 활동으로 구성함.
-크리스마스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자치회 회장단이 계획하고 준비하고 팀별(무학년제) 퀴즈 맞추기와 크리스마스 선물 나누기 등으로 구성하여 학생 중심의 의견 수렴 및 계획, 직접 운영 활동이 이루어짐.
-학생자치회 활성화를
위해 학교장과의 간담회 실시, 학교운영위원회시 학생자치회 회장단 참여, 학생자치회 활동 시간 보장 등으로 지원함.
□문화예술체육 놀이교육 활성화
- 지역문화예술체험학교와 신나는 예술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기별로 국악 관련 분야와와 인형극 관련 분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예술관련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감상 및 참여활동이 중심이 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로탐색까지 연계가 가능하도록 함.
- 소규모학교 활성화 사업을 운영하여 2년간 문화예술과 체육이라는 큰 틀 안에서 학교교육활동에 필요할 때마다 교사들의 의견 수렴 및 협의회를 통해
운영하여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운영을 함.
- 소규모학교 활성화 사업을 통해 문화, 예술, 스포츠 관련한 다양한 활동으로 생활 기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짐.
- 특히 학생들이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놀이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일상생활에서 체육활동을 이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성장이 있었음.
- 미술교육 집중주간 운영이나 수준 있는 전시회, 뮤지컬 관람 기회 등을 통해 문화예술 안목이 향상되고 학생들의 문화 예술에 대한 감각과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함.
- 놀이문화조성을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과
연계하여, 교사들이 직접 연수 후에 학생들과 놀이 활동을 운영하여 밧줄놀이, 줄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과 여건이 마련됨.
- 놀이문화조성을 통해 학교 곳곳에 학생들이
쉬며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고 새로운 놀이를 별다른 준비 없이 여럿이 함께 어울려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아침활동 시간, 놀이시간, 점심시간 등 운동장 곳곳에서 아이들이 놀이하는 문화가
정착됨.
- 놀이시간 확보, 사제동행 놀이활동,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뉴스포츠 및 전래놀이
도입 등으로 놀이활동과 체육교육활동을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마련하고 차년도에도 지속할 수 있는 물리적 여건 및 학생 중심의 활동 기반을 마련함.
□기타 학생중심 교육활동을 위한 지원
-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 운영을 위해, 부서별 업무별 끊임없는 소통과 협의회를 통해 전교직원이 협력하고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가 정착되었으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학교 뿐 아니라 마을의 교육력이 신장됨.
-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활성화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사제동행 놀이 및 체육활동 기반이 마련되어 공동 연구 및 자발적 공동 실천과 실천 결과 공유로 교사들의 전문성이 향상되었음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각종 교육활동에 접목하여 전개하는 발전을 이룸.
- 교육공동체가 함께 교육활동 설계와 평가에
참여하여, 학생 중심 교육활동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목소리를 내어 교육목표를 구현하고, 학교교육과정을 수립하여 지원하는 학교 문화가 조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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