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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학교자체평가 총평 및 우수사례
작성자 세성초 등록일 20.01.13 조회수 82

2019. 학교자체평가 총평 및 우수사례


▣ 총평


우수 사항

1. 교육과정공동설계 평가 운영으로 전교직원이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에 참여
2.
매월 1, 전교다모임을 운영하여 전교생과 전교직원이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의견을 소통하고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학교 생활 개선에 힘씀.
3.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를 선정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모니터링, 환경 여건 조성 및 개선, 필요한 물품 지원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
4.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이 형식적이지 않고 실제적이고 실질적으로 운영됨. ‘모여서 함께 해보기’에 우선순위를 두어 공동 연구, 공동 자료 제작, 공동 실천 결과 공유 등으로 운영되어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전문성이 향상됨
.
5.
문화예술체육 놀이교육 활성화를 위해 큰 틀 안에서 학교교육활동에 필요할 때마다 교사들의 의견 수렴 및 협의회를 통해 운영하여 실제적이고 직접적이며 학생 중심의 운영이 가능했음
.
6.
문화, 예술, 스포츠 관련한 다양한 활동으로 생활 기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짐.

개선이
필요한 사항

1.부서별 연계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효율성 및 재구성 과정 마련
2.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경우 각종 연수 등을 연계운영하여 운영의 효율성 도모
3.
학부모 만족도 조사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1.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임원 리더십 캠프 등의 지원 필요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필요

총평

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협의 문화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실천하여, 전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교육과정 설계 평가 워크숍 및,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학교교육과정 수립이 이루어짐.
2.
학생 자치활동 지원을 위해 다모임 시간 확보, 자치회 임원과 교장선생님 간담회, 자치회 주관 교육활동 행사 실시, 자치회 중심 자율동아리 활동 운영 등 자치회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
3.
방과후 활동의 내실화 및 지원을 위해 만족도 조사 및 프로그램 개설 희망 조사를 학기별 실시하여 결과를 토대로 방과후 강좌를 마련하였으며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강사 선정, 물리적 환경 조성 및 지원, 재료비 지원 등으로 특기적성 중심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 학생 진로탐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4.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연차를 거듭할수록 시간 확보,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에 대한 인식 전환, 공동연구 및 자발적 실천과 실천 결과 공유, 연수 내용을 기반으로 한 교육활동 전개 등으로 전문성 향상 및 실제적 운영, 교육과정 연계 등의 성과를 이룸
.
5.
놀이문화조성을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과 연계하여, 교사들이 직접 연수 후에 학생들과 놀이 활동을 운영하여 밧줄놀이, 줄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과 여건이 마련됨
.
6.
문화예술체육 교육활동의 경우 형식적인 접근이 아닌 학생발달 및 교육과정에 맞는 교육활동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협의하여 운영한 결과 다양한 활동을 통한 생활 기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짐
.
7. 2019
학년도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에 학생의 경우 92.


 


 


▣ 우수 사례


사례명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 운영

영역

학생 자치활동 및 문화예술체육놀이 교육 활성화

내용

□ 별☆별누리 학생자치활동 운영

-매월 1, 전교다모임을 운영하여 전교생과 전교직원이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의견을 소통하고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학교 생활 개선에 힘씀.

- 학생들이 직접 의견을 내고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한 요리대회, 크리스마스 축제의 경우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음.

- 알뜰바자회의 경우 1~6학년 학생, 교직원들의 자율적인 참여로 물품 수집 및 구매가 이루어지고상품의 이동·분류·진열·판매 과정은 학생 자치회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함.

-요리대회의 경우 4~6학년이 팀별 참가신청서 및 계획서를 제출하고, 주제를 가래떡으로 나만의 떡볶이 만들기로 하여 1~3학년이 시식 및 평가를 하는 활동으로 구성함.

-크리스마스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자치회 회장단이 계획하고 준비하고 팀별(무학년제) 퀴즈 맞추기와 크리스마스 선물 나누기 등으로 구성하여 학생 중심의 의견 수렴 및 계획, 직접 운영 활동이 이루어짐.

-학생자치회 활성화를 위해 학교장과의 간담회 실시, 학교운영위원회시 학생자치회 회장단 참여, 학생자치회 활동 시간 보장 등으로 지원함.

 

□문화예술체육 놀이교육 활성화

- 지역문화예술체험학교와 신나는 예술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기별로 국악 관련 분야와와 인형극 관련 분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예술관련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감상 및 참여활동이 중심이 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로탐색까지 연계가 가능하도록 함

- 소규모학교 활성화 사업을 운영하여 2년간 문화예술과 체육이라는 큰 틀 안에서 학교교육활동에 필요할 때마다 교사들의 의견 수렴 및 협의회를 통해 운영하여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운영을 함.

- 소규모학교 활성화 사업을 통해 문화, 예술, 스포츠 관련한 다양한 활동으로 생활 기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짐.

- 특히 학생들이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놀이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일상생활에서 체육활동을 이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성장이 있었음.

- 미술교육 집중주간 운영이나 수준 있는 전시회, 뮤지컬 관람 기회 등을 통해 문화예술 안목이 향상되고 학생들의 문화 예술에 대한 감각과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함.

- 놀이문화조성을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과 연계하여, 교사들이 직접 연수 후에 학생들과 놀이 활동을 운영하여 밧줄놀이, 줄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과 여건이 마련됨.

- 놀이문화조성을 통해 학교 곳곳에 학생들이 쉬며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고 새로운 놀이를 별다른 준비 없이 여럿이 함께 어울려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아침활동 시간, 놀이시간, 점심시간 등 운동장 곳곳에서 아이들이 놀이하는 문화가 정착됨.

- 놀이시간 확보, 사제동행 놀이활동,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뉴스포츠 및 전래놀이 도입 등으로 놀이활동과 체육교육활동을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마련하고 차년도에도 지속할 수 있는 물리적 여건 및 학생 중심의 활동 기반을 마련함.

□기타 학생중심 교육활동을 위한 지원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 운영을 위해, 부서별 업무별 끊임없는 소통과 협의회를 통해 전교직원이 협력하고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가 정착되었으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학교 뿐 아니라 마을의 교육력이 신장됨.

-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활성화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사제동행 놀이 및 체육활동 기반이 마련되어 공동 연구 및 자발적 공동 실천과 실천 결과 공유로 교사들의 전문성이 향상되었음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각종 교육활동에 접목하여 전개하는 발전을 이룸.

- 교육공동체가 함께 교육활동 설계와 평가에 참여하여, 학생 중심 교육활동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목소리를 내어 교육목표를 구현하고, 학교교육과정을 수립하여 지원하는 학교 문화가 조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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