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언론보도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서전고, '헤이그탐방 특사단' 28일 출발
작성자 서전 등록일 20.01.28 조회수 65
첨부파일

[관련 기사 링크] https://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608982

충북일보 이종억기자'헤이그 특사' 이상설 선생이 북간도 용정에 설립한 '서전서숙'의 역사성을 계승한 진천 서전고등학교 학생들이 네덜란드로 헤이그특사 발자취를 찾아 떠난다.

 

서전고는 지난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실시한 '다시 외치는 대한독립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한 학생들 중 3명을 선발해 '헤이그탐방 특사단'을 꾸렸다.

 

'헤이그탐방 특사단'28일부터 22일까지 56일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특사들의 발자취를 따라 나선다.

 

이들의 첫 행선지는 110여 년 전 헤이그특사들이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처음 도착한 헤이그 역(현 덴하흐HS )이다.

이어 특사들이 묵었던 드용(de Jong) 호텔(현 이준열사기념관), 만국평화회의가 열렸던 왕궁 기사홀(Ridderzaal·현 네덜란드 국회의사당), 을사늑약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이상설이 작성한 '공고사' 등 특사들의 문서를 보관한 네덜란드 국립문서보관소에도 들른다.

 

이와 함께 일제의 방해로 평화회의장 참석이 좌절된 후 장외 언론투쟁을 벌였던 국제기자클럽 장소, 마지막으로 이준열사 묘적지에 헌화하고 참배한다.

 

'헤이그탐방 특사단' 3명은 탐방 기간 동안 각각 이상설 역, 이준 역, 이위종 역을 맡았다. 인솔교사는 고종황제의 또 다른 특사였던 헐버트 역을 맡아 '헤이그탐방 특사'로서의 '임무'를 띠고 현지 체험활동을 수행한다.

 

당시 헤이그특사들이 드용 호텔에 태극기를 게양하면서 더 이상 '밀사'가 아닌 '특사'로서 공개적 활동을 시작했던 것처럼 탐방 특사단도 투숙하는 호텔방에 태극기를 게양하고 관련 사진을 서전고 홈페이지에 올려 탐방 특사단의 일정을 알릴 계획이다.

 

국제기자클럽이 있었던 장소에서는 그 당시 각국 기자들에게 을사늑약의 참상을 알린 '한국의 호소'를 영문으로 읽고 촬영해 SNS에 탑재하고, 이준열사 묘적지에서는 이상설 선생이 남긴 추모시를 낭독할 예정이다.

 

서전고는 이미 지난 6~1045일간 러시아·중국 지역에 '이상설 국외탐방 특사단'을 보내 북간도 '서전서숙'터와 연해주 '이상설유허비'를 찾아보고 돌아왔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헤이그탐방 특사단 (3)

헤이그탐방 특사단 (1)

헤이그탐방 특사단 (2)

 

이전글 6월 3일, 1학년 신입생 첫 등교
다음글 서전고 학생들, 러시아 연해주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