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안내
작성자 서전고등학교 등록일 18.11.20 조회수 100
첨부파일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안내


최근 인플루엔자, 급성호흡기감염증 의사환자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었습니다. 특히 집단생활을 하는 학교 특성상 집단발병 할 가능성이 크며, 학생들 사이에 광범위하게 유행할 경우 건강한 학교생활 및 학사 일정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인플루엔자 예방법을 안내해 드리오니 가정에서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인플루엔자 바로 알기

인플루엔자란?

흔히 독감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년 겨울철에(10-4)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이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4일 정도(평균 2) 후부터 갑작스럽게 시작하는 고열(38-41), 근육통, 두통, 오한의 전신증상과 마른기침,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플루엔자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호흡기 분비물이 호흡기로 들어가 전파되, 폐쇄 공간에서는 공기 감염도 가능하며, 건조한 점액에서도 몇 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이나 환경을 만지고 나서 눈이나, , 입 등을 만지는 경우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에 감염되면 증상이 나타나기 1일 전부터 발병 후 5일까지 전염력이 가장 높습니다.

 

2. 어떻게 예방하나요?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권장대상 : 만성질환자(만성폐질환, 만성심장질환, 간질환, 신장질환, 당뇨, 면역저하, 혈액종양질환, 신경근육질환), 65세 이상 노인, 임신부, 6개월 미만 영아를 돌보는 자, 의료인, 생후 6개월 이상 12세 이하 어린이,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등

인플루엔자 유행이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아직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는 11월 내 예방접종을 합니다.

. 침과 재채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휴지나 손수건으로 가리고 하거나 옷으로 가리는 등 기침 에티켓을 준수합니.

. 외출 후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평소 손 씻기를 생활화 합니다. .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손으로 눈, ,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십니다(2,000이상).

. 신선한 과일, 채소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고 피곤하지 않도록 무리한 활동은 자제 합니다. . 생활공간은 건조하지 않도록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고, 자주 환기를 하여야 합니다.

3. 주요 상황별 행동방법

고열, 근육통 등의 인플루엔자 증상이 생겼어요?

학교에 등교하기 전인 경우 담임 선생님에게 연락하고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습니다. 만약 학교에 이미 등교하였다면, 즉시 담임선생님이나 보건실로 갑니다. 이 때 마스크가 있으면 착용을 하고, 기침 시에는 반드시 휴지나 옷 등으로 가려야 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했어요?

고위험군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한 것만으로는 특별한 치료나 격리가 필요없이 일상생활을 하면 됩니다. 다만 마스크를 착용하고 접촉 후 4일 정도는 사람들이 많은 장소를 피하고 의심증상(기침, 발열, 근육통 등)이 나타나면 즉시 병의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에서 인플루엔자에 걸렸데요...

담임선생님에게 진단 사실을 알리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 입원 또는 집에서 치료를 하면 됩니다. 입원 또는 집에서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소견서(진단명, 발병일, 입원/격리기간 등 포함)를 받아야지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진료소견서에 기록된 격리기간 동안 등교를 중지하며, 학원이나 사람들이 많은 장소를 다녀서는 안됩니다.

보통 증상 발생 후 5일이 경과하여야 하며 해열제 없이 체온 회복 후 48시간까지 학교 및 학원 등에 등원, 등교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집에서 치료하는 경우 다른 가족들과 다른 공간을 사용하여야 하며, 수건 등을 따사용하여야 합니다.

 

4. 인플루엔자 Q&A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까?

인플루엔자 증상은 보통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1~4일 정도 지나면 나타나게 됩니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했는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더라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 가량 지나면 방어항체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방어항체가 형성되기 전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당해 유행 바이러스이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2018. 11. 20.

서 전 고 등 학 교 장

이전글 고농도 미세먼지 피해예방 안내
다음글 미세먼지 대응 및 민감군 학생에 대한 질병결석 인정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