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약을 먹는 방법
작성자 임수란 등록일 14.06.16 조회수 154

. 약을 사용하는 5가지 기본원칙

1. 증상(sign & symptom)에 맞는가?

설사하고 토하는데 배에 파스를 붙일 수는 없는 일이다. 특히 무슨 약인지 어떨 때 어떻게 쓰는 약인지 알고 사용해야 한다.

감기라고 해서 다 같은 감기라고 생각하면 금물, 증상에 맞는 약만 복용하도록 한다.

2. 용량(dose)이 맞는가?

일반의약품의 일회 용량은 60kg의 성인기준으로 정해진 것이다. 특히 어린이나 지나치게 마른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3. 사용하는 방법(route)이 맞는가?

일반적으로 먹는 약을 바르거나 혀 밑에 녹이는 약을 코 속에 뿌리지는 않는다. 약의 용법은 약의 흡수율과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정해지므로 정확한 약의 용법을 지켜야한다.

4. 시간(time)이 맞는가?

30분 전에 약을 먹고 효과가 없는 것 같다고 해서 또 약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한 약물복용 방법이다. 정해진 시간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5. 내 약(person)이 맞는가?

증상이 비슷하다고 엄마 약인데 나도 사용하는 건 옳지 않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증상이 비슷하다면 같이 사용할 수 있으나 조제약은 같이 사용해서는 곤란하며, 유행성 눈병과 같은 전염성질환인 경우에는 특히 더욱 더 주의해야 한다.

 

. 약물 복용 시 유의사항

약물의 유통기한이나 적절한 보관방법을 확인하고, 맞지 않으면 과감히 버린다.

먹는 약은 보통 물과 함께 복용한다. 물 없이 또는 우유나 주스, 커피 등과 복용하면 상승작용, 길항작용 또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약물 사용 전에 약포장지 속의 약전을 반드시 읽어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약물의 제형과 다르게 복용하지 않는다. 약물의 작용 속도와 흡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캡슐을 분리해 알맹이만 먹거나 코팅된 약을 씹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전글 교내 외부음식 반입금지 안내
다음글 건강한 습관 비만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