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생명존중교육(자아존중감이란)
작성자 임수란 등록일 14.06.16 조회수 137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입니다. 간단히 자존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아존중감은 학업 성적, 리더십, 위기극복능력, 대인관계 등 삶의 많은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대인관계는 자아존중감과 정비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자존심과의 차이점

자존감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자존심은 타인과의 비교, 경쟁에서 자신의 우월감을 지키려는 마음입니다.

 

 

자자존감 높이는 방법

<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카페 칼럼>

 

과거얽매이과거에 얽매이지 말라

과거에 어떤 경험을 했던지, 어떤 부모 아래 어떤 양육방식 하에서 성장했던지 과거는 과거일 뿐입니다. 낮은 자존감을 갖게 했던 과거의 경험을 딛고 일어나겠다고 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끊임없이 현재가 중요하다고 다짐합시다.

 

현실에 근현실에 근거한  긍정적 자기대화를 하라.

혼자 있을 때 스스로 하는 말을 자기대화라고 합니다. ‘난 왜 이렇게 못났지?’, ‘난 이래서 안돼등의 부정적 이야기를 한다면 빨리 바꾸세요.

이번에는 부족했지만, 다음에는 더 잘하면 돼’, 잘 하지는 못했지만 최선을 다했어. 이 점이 정말 마음에 들어

이렇게 현실을 인정하면서 한편으로 자신의 노력을 인정하고, 미래에 희망을 가지는 자기대화가 필요합니다.

 

타인과의 타인과의 비교를 멈추라.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비교하고 비교당하며 삽니다. 필요한 비교도 있지만, 성인이 된 이후의 비교는 상당히 우리를 우울하게 만듭니다.

타인과 비교해서 평가하기보다는 자신의 독특한 점이나 장점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합니다.

 

자자아존중감 높이는 문장

 

나는 매일매일 여러 방면에서 나아지고 있다.

나는 봄의 따뜻한 생명력을 전하는 사람이다.

나는 나를 인정하고 사랑한다. 나는 내가 좋다

나는 앞으로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내 삶의 주인은 나다. 앞으로의 내 삶은 내가 선택하고 내가 결정한다.

 

이전글 건강한 습관 비만예방
다음글 감염병 결핵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