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6학년 온작품 읽기 안내
작성자 황정은 등록일 20.03.20 조회수 164
첨부파일

이야기 넘치는 교실

2020. 6학년 온작품 읽기 안내

안녕하세요^^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국어 수업 안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교과서에 실린 쪼개지거나 개작된 문학 작품으로 수업을 했던 국어 수업의 방향을 한 권 온전히 읽기로 바꾸려는 시도입니다. 책 한 권, 글 한 편을 온전하게 읽도록 하여 아이들이 깊이 있게 생각하고, 생각을 나누고,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통합적 활동을 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삶에는 늘 이야기가 따라붙습니다. 살아가면서 겪은 것들이 모두 이야기이고, 거기서 느낀 것들, 생각한 것들이 모두 이야기가 됩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도 겪는 일이고, 삶을 살아가는 일이라면 거기서도 저절로 이야기가 피어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교실에서 수업을 하며 이야기꽃이 피어난다면 그대로 참 좋을 것 같았습니다.

6학년 1학기 국어교육과정을 문학 단원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한 권의 책>을 교과서로 삼아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모두 만족하면서도, 문학을 문학답게, 예술작품으로서 감상하고, 온전히 가슴깊이 받아들이며, 즐겁게 공부하는 수업이 될 수 있을까 고민을 하였습니다.

6학년 온작품 읽기 책은 김남중 작가의 책으로 <불량한 자전거 여행>이 선정되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개학 후에 천천히, 깊게, 넓게, 오감을 이용하여, 소설이라는 예술작품을 음미하는 귀중한 시간을 갖겠습니다. 부모님들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온작품 읽기 사전 활동 2020. 휴업 중 과제>

사전 활동

활동 내용 안내

책 표지 보고 알아내기

- 표지를 보며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상상하기

- 등장인물의 표정과 몸짓을 보며 어떤 성격인지 짐작하기

-표지 속 숨은그림찾기

그 밖에 내가 표지를 보며 알아 낸 것

이 세상에 태어나길 참 잘했다

-부모님께서 그려주시는 우리 아이 그림

-내가 그리는 부모님 모습

우리 가족에게 찾아온 소중한 보물, 우리 아이의 얼굴을 부모님께서 반짝 반짝 그려서 보내 주세요. 우리 아이들에게는 생각만 해도 기분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언젠가부터 부모님 얼굴에 주름과 흰 머리가 늘지 않았나요? 부모님 모습을 그리며 부모님의 모든 부분을 소중하게 마음속에 담아보세요.

지금은 가족시대

-우리가족 사진 콘테스트

사진 한 장에 가족의 이야기를 담아서 보내 주세요.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 가족 여행 계획

부모님과 여행을 간다면 어디를 가고 싶은지 여행 계획을 짜 봅시다. 여행지, 여행에서 하고 싶은 일, 여행을 통해 얻고 싶은 것 등 여행과 관련된 계획을 내 마음껏, 자유롭게 세워봅시다.

* 불량한 자전거 여행

* 1학기 개학일까지 책을 준비해 주세요.

* 온작품 읽기 사전 활동의 내용은 자유이며, 형식은 A4이하입니다.

2020320

학부모님께 6학년 담임이 띄웁니다.

 

이전글 유치원 개학 연기에 따른 온라인 학습 및 놀이 지원 안내
다음글 2020. 충북 마음건강증진센터 상담 신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