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상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험생 식사관리 교육자료입니다
작성자 김윤희 등록일 19.08.19 조회수 109

수능 앞둔 수험생에게 좋은 고단백 브레인푸드 '달걀'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 시기에는 수능 날 최상의 컨디션과 학습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브레인푸드' 달걀을 소개한다.

 

▶What : '달걀'이란?…두뇌활동 증진시키는 '브레인푸드'달걀은 '브레인푸드'로 불리며 기억력 증진과 두뇌활동,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실제로 미국 MIT 공대가 달걀에 대한 연구를 한 결과 두뇌 화학 활동을 증진시키고 기억력과 학습능력에 관련이 있는 두뇌 신경 전달 물질인 '콜린'이 형성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Why : 왜 좋은가?…레시틴, 콜린, 루테인 풍부…'피로 회복'까지달걀에는 철분, 레시틴, 콜린 등의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돼 집중력, 학습력을 향상시킨다.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대표적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인 달걀에는 피로 물질을 분해하는 메티오닌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에도 좋다. 트립토판 성분은 달걀 100g당 125mg이 있어 숙면을 유도해 컨디션 회복이나 잠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좋다. 특히 달걀 노른자에는 레시틴,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다. 과거 달걀 노른자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고 전해지기도 했지만 레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 성분을 저하시키는데 탁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루테인 성분은 시력보호 기능 역할을 한다.

 ▶How : 섭취 방법은?…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면 '완전식품'달걀은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이 상대적으로 적게 함유돼 있다. 그러므로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달걀을 고를 때에는 껍데기가 까칠까칠한 것이 좋으며 흔들 때 묵직하게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달걀을 보관할 때는 뾰족한 곳이 아래로 가도록 놓는 것이 오래간다. 

 

☞ 화산처럼 부풀어 오르는 '달걀찜' 만드는법

1. 달걀찜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달걀을 체에 내려 알끈을 제거한다.

 2. 충분히 부풀어 오르는 효과를 보기 위해 24시간 냉장 숙성한다.

3. 숙성 후 강한 불에 가장자리를 타지 않도록 저어가며 끓인다.

4. 익으면 약한 불로 설정하고 파와 당근등의 야채를 넣어 부풀어 오를때 까지 가열한다.


☞ '달걀 도우 피자' 만드는 법

1. 달걀 4개를 후라이팬에 넣는다.

2. 거의 익었을때 기호에 맞게 버섯, 피망, 베이컨, 파인애플등의 토핑을 넣는다.

3. 마지막으로 모짜렐라 치즈를 뿌려 뚜껑을 덮고 치즈를 녹인다.

4. 완성된 피자에 달콤한 소스를 뿌려 맛을 더한다.
 

이전글 2024년 영양상담실 운영계획
다음글 2019. 음식물쓰레기 감량계획과 교육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