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촌중학교 로고이미지

상담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고등학교 진학 문제인데요?
작성자 상촌중 등록일 09.06.08 조회수 526
안녕하세요,선생님
전 중3 여학생입니다.
대구에서 일하고계신것같아서 선생님께 말씀드리고싶었습니다.

전지금 동구에 살고있구요,
학교는 수성구에서 다니고 있어요.
위장전입?은아니구요..
초등학교가 수성구와 동구의 거의 중간?쯤에 위치해서
1지망에 제가지금다니고있는학교를 쓸수있었고, 쉽게 갈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내년에 고등학교를 가야되잖아요.
성적은 인문계는 쉽게갈수있어서 문제가 없는데,
어떤학교를 가느냐,가 저에겐 고민입니다.
물론 가고싶은학교는있습니다..
제가지금 여중을다니고있어서 그런지 고등학교도 여고로 가고싶은데요,
아시다시피 수성구 소재 여고는 지원율이 매우 높잖아요..
제가가고싶은학교는 역시 남들도 가고싶어하더라구요..

만약에 제가 1지망에 가고싶은여고를 적으면
배정받을수있는확률이 낮습니다...
그러면 집에서 가까운 공학고등학교로 가야하는데요.
전 정말 그 학교에는 가고싶지않답니다.

하지만 1지망에 적더라도 붙을수있는확률이 너무 낮기때문에...ㅜㅜㅜㅜ
그렇다고 적어보지도 않고 집가까운학교를 1지망으로 적자니 그것도 좀 마음에 걸립니다.

어떻게 해야될까요...?
그리고 선생님,
가고싶지않은학교로 가서도 자기만잘하면된다고는 하는데
솔직히 분위기라는게 있지않겠습니까..? 전 2학년때 거의 꼴지반이었는데 3학년때는 학습태도도 좋고 성적도 좋은 반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2학년때에 비해 분위기가 다릅니다. 잘한다잘한다 하니까 더 잘해지는것같구요! 다른애들이 열심히하니까 저절로 저도 열심히하게되고.... 그런게 다른것같습니다. 반이 다를뿐인데도 이렇게 차이가 나는데, 학교라면 어떨까요...
근데 또 멀더라도 가고싶은곳에 갈까 하고 생각해보면 걸리는게 있습니다.
제가 학교가 다른아이들에 비해 멀다보니
아침마다 고생을 하는건 사실입니다. 제가 좋아서 간 학교이지만 힘들긴해요.
지금 상황에서 이사를 가는건 무리이구요..
어떻게 해야될지...

말이 너무 길어서 죄송해요,
제가 여쭤보고싶은건..
집이 멀더라도 가고싶은 곳을 가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가까운곳을 가는게 좋을까요..?
또,
원서를 낼때 가고싶은 여고를 1지망으로 적을까요, 아니면 .. 아예 포기하고 가까운곳으로 넣을까요.. - 제가 포기하고 가까운곳을 적는이유는.. 만약에 1,2,3지망적은학교 모두 튕기고 아예 생각지도못했던 곳으로 갈까봐 .. 하는 걱정때문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가까운 공학-은 그래도 그나마 동구에선 나은곳이거든요. 생각지도 못했던 곳으로 갈바에야 거길 가는게 나을것같아서.. -

너무 긴것같아요! 어떻게하죠..ㅜㅜㅜ 죄송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감사합니다.

<답변>

대구동부교육청의 Wee Center에서 학생들을 상담하고 있는 상담교사입니다. 정은 학생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잘 할 수 있어요. 다만 상담자가 글을 쓰는 능력이 부족해서 걱정입니다. 답변을 읽고 추가 적인 궁금증은 또다시 질문해 주세요. 아니면 전화하면 더 정확하게 답변할 수도 있어요. 010-6533-9140 장기현.

그런데 정은님은 고등학교 배정방법에 대해서 아주 정확하게 알고 있네요. 원하는 학교를 배정받을 확율이 낮다는 것도 잘 알고 있구요.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구의 고등학교는 1학군-동구, 수성구, 중구, 북구 등-과 2학군-남구, 달서구, 달성군, 서구 등-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아마 정은님의 후배들이 고등학교에 진학할 때는 5개 학군으로 나누어지구요. 정은님이 고등학교를 배정받는 방법을 설명할께요. 이 글이 100 퍼센트 정확할 수는 없지만, 거의 정확합니다. 더 정확한 내용은 고등학교 배정담당자의 사무실-전화는 757-8443~5- 전화하세요.  

정은님! 정은님은 1차로 1학군 중에서 어느 학교든지 지원할 수 있어요. 1차로 지원한 학생들 중에서 교등학교 정원의 40 퍼센트를 컴퓨터로 추첨합니다. 1학군에서 여자학교라면 대구여고, 혜화여고, 경북여고, 정화여고, 경명여고-북구- 등이 있네요. 위의 여고 중에 1개를 선택하면 컴퓨터 추첨에 당첨되면 그 학교를 갈 수 있어요.

1차에 담첨되지 못한 학생들은 자기의 집 근처에 있는 고등학교에 컴퓨터가 배정합니다. 자기 집을 기준으로 동, 서, 남, 북 어느 쪽이 될지는 학생들이 살고 있는 수에 따라서 조정됩니다. 다만 작년에 고등학교에 배정받은 선배들에게 물어보면 대략적인 학교를 알아 볼 수 있지만, 그 때 배정된 방법이 1차인지 2차인지는 알 수 없지요. 그것은 담당자에게 전화를 하면 알려줄 수도 있어요.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학교를 1차로 지망하면 거의 100 퍼센트 배정됩니다. 이것은 정은님도 잘 알고 있네요. 그런데 정은님 정은님의 성적에 따라서 고민을 다시할 필요가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학교는 내신성적을 높게 얻을 수 없어요. 정은님이 대학을 진학하는데 내신성적이 중요하다면 경쟁이 낮은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고, 내신이 중요하지 않다면 경쟁이 치열한 학교를 희망해야 되구요. 올해 대구여고 1학년에 배정받은 학생 중에 경쟁이 낮은 다른 고등학교로 전학을 간 학생들도 있어요.    

정은님의 중학교의 성적을 기준으로 고등학교에서는 석차가 2~3배 뒤 떨어질 수 있어요. 전체 학생 중에 전문계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25 퍼센트가 되기 때문에 중학교에서 학급석차가 30등이면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거의 꼴등이 될 수 있어요. 중학교 학급 석차가 1등이면 고등학교에서는 학급 석차가 1~3등, 2등이면 3~6등, 3등이면 5~7등 정도 될 수 있지요.

정은님이 여고에 집착했는데 여고에 배정받지 못하면 충격이 너무 클터인데...  그렇다면 여고를 포기하고 대비를 하면서 여고에 배정되면 행운이 따르는 것이고, 아니면 사전에 대비를 했으니 잘 적응할 수 있을 터이고...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정은님이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정은님은 지금도 통학거리가 멀어서 고민하고 있네요. 고등학교에 진급하면 밤 늦게 마치는데 매일 늦게 집으로 돌아오려면 힘이 많이 들텐데...

공부하는 분위기에 대해서는 정은님이 장단점을 잘 알고 있네요. 이것도 정은님의 지금 성적이 어느 정도가 되느냐에 따라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어요. 상담자의 딸은 수학을 싫어하는데 경쟁률이 낮은 학교에 배정받았기 때문에 수학 성적이 상위권에 포함되었고, 어렵고 재미가 없는 수학공부이지만 상위권에 포함도었기 때문에 자신감을 잃지 않고 있어요.  

정은님! 참고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학급석차가 1등이면 수능에서 1등급, 2~3등이면 수능에서 2등급, 학급석차가 3~5등이면 수능이 3등급 정도 될 수 있어요. 참고하세요.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니 다시 고민해요. 세상은 고민을 해결하면서 살아가는 과정이라고 하더군요.

이전글 나는 청소년인가?
다음글 고민좀 들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