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촌중학교 로고이미지

상담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고민좀 들어주세요
작성자 상촌중 등록일 09.06.08 조회수 239
<상담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
전 저의 진로에 관하여 상담하려고 합니다.
저의 꿈은 패션 디자이너 입니다.
때로는 디자이너가 되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제 옷들을 패션쇼 하는 것을 상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요즘 들어 제 꿈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저는 옷 그리는 것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 그 그림에 관하여 자신감도 사라집니다.
그리고 설사 디자이너가 된다고 해도 훌륭한 디자이너가 될지 걱정입니다.
제 꿈에 대한 확신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고 싶지만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양! 서울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입니다.
**양은 패션 디자이너라는 확실한 꿈은 있지만, 요즘 들어 그 꿈을 이룰 수 있을까, 혹여 이루더라도 능력 있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 자신감도 없어지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군요. 그렇지만, 선생님이 보기에는 **양은 충분히 할 수 있는 힘이 있어요.
이렇게 선생님이 단언하는 이유가 있어요. 현재는 **양이 진로문제로 인해 고민하고는 있지만, 하나의 꿈을 가지고 미래를 상상해보기도 하고, 직접 해보기도 하는 모습 속에서 **양의 힘을 보았기 때문이에요. 그런 모습들이 참으로 대견스럽고, 칭찬해 주고 싶어요.
**양은 패션디자이너를 꿈꾸면서, 실제로 옷을 그려보기도 하고, 미래를 꿈꾸어 보기도 했을 거예요. 그런 **양을 갑자기 위축되게 만들고,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어떤 사건이나 일들이 있었는지 궁금해져요. 물론, 꿈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자신감이 생기는 것은 아니에요. 어떻게 보면, 그 꿈에 대해 알면 알수록 자신감이 떨어질 수도 있어요. 또한, 꿈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에요. 하지만, 꿈이 있다면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만들어지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인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는 거예요. **양! 막연하게 패션 디자이너가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내가 과연 그 꿈을 이룰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도 자연스레 따라 생길 거예요. 그러니 먼저,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들을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봐야 해요.
진로에 대한 정보를 좀 더 빠르고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직업정보관련 사이트들이 있어요. 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 청소년 워크넷(http://youth.work.go.kr/)등의 직업정보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이 되고자 희망하는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세요. 패션 디자이너에 대한 정보, 그들의 업무,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준비작업 등에 대한 정보가 상세하게 나와 있어요. **양이 목표를 세우는 데에, 거기서 찾은 정보들이 도움이 될 거예요. 또한, 패션잡지라던가, 패션쇼 등을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죠.
**양! 작은 목표부터 세워보고, 그것을 실천하면서 점점 더 큰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다가가도록 노력해 보세요. 중요한 것은 지금 해야 할 일을 찾아보고 실천에 옮기는 거예요. 꿈을 이루기 위한 단계를 하나씩 밟아 간다면, 자신의 꿈 가까이에 다가갈 수 있다고 믿어져요. 지금 현재의 진로결정이 **양의 진로 방향을 정할 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아직 중 1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다른 종류의 직업에 관심이 생길수도 있을 거예요. **양 나이에는 하고 싶은 일이 다양하고 계속적으로 바뀌어 가며 직업의 세계를 탐색해가는 시기에요. 그럴 때마다 지금 했던 방법대로 해본다면, 정말 잘 할 수 있고 즐거운 일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이전글 고등학교 진학 문제인데요?
다음글 시험때마다 성적 고민이 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