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촌중학교 로고이미지

상담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시험때마다 성적 고민이 심해요.
작성자 상촌중 등록일 09.06.08 조회수 235
<질문>
저는 D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김성민(가명)이라고 합니다.
중간, 기말고사를 다 쳤는데 시험은 잘 쳤습니다.
그런데 저는 시험 전날에는 잠도 안 오고 시험기간에는 몸도 안 좋고
시험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수행평가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합니다. 시험은 잘 쳤는데 수행 때문에 망치면 어떡하나 말이지요.
저는 이렇듯 성적이 좋은 편인데도 고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성민군.
중학교에 올라와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두 번의 시험을 치렀군요.
초등학교 때와는 달라진 부분도 많았지요? 사람마다 속도는 다르지만 누구나 새로운 환경에 대해서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지요.

성민군이 시험전날 공부하면서 그리고 시험을 친 후에는 수행평가 점수에 대해 생각하면서 걱정이 많이 되고 있군요. 시험보기 전날에는 잠도 잘 못자고 몸도 안 좋았다고 하였네요..

성민군이 중학교 생활이 초등학교와 달리 공부해야 할 과목이 많고 시험 방법도 새로워서 적응하는 과정에서 보여지는 것일 수 있어요. 이것은 차차 시간이 자나면서 새로운 제도에 익숙해 지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지요.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시험불안에서 오는 것 일 수 있어요. 공부를 잘해야 된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 때 스트레스가 되고 시험불안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지요. 성민군은 성적이 떨어지거나 안 좋게 나오면 어떻게 될 것 같나요? 성민군 스스로 어떤 마음이 들고 또 부모님은 어떤 반응을 보이실까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시험불안이 계속되면 밤에 잠을 잘 못자고 불안해서 안절부절 못하는 등 심한 긴장감을 느끼게 되는데 점점 심해지면 정서적으로 불안한 마음이 되어 집중력이 저하되는 일이 생기기도 해요. 성민군이 시험불안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스스로 시험에 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뛰어난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은 심리적인 부담을 주게 되는데, 그런 생각이 들 때는 공부가 마라톤처럼 장거리 경주라고 생각해 보는 거예요. 선두를 달리는 선수는 뒤에서 따라오는 주자가 자기를 추월하지 않을까 하는 초조감을 갖고 뛰지만, 여유 있는 태도를 가지고 뛰는 선수는 선두 그룹에서 달리기를 하다가 골인 지점에서 마지막 힘을 내어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을 보이기도 하지요. 성민군이 시험 성적보다는 공부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음이 불안할 때는 부모님과도 함께 나눠 보세요. 가족들의 이해와 사랑이 성민군의 마음에 안정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곁에 있는 가족으로부터의 격려와 인정은 성민군이 더욱 씩씩하게 공부해 나가는데 큰 힘이 되어줄 거예요.

중학교에 들어와 첫 학기를 마무리 하는 시점에서 뿌듯한 마음과 즐거움도 충분히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언제든지 고민이 되거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는 다시 문의해 주세요. 성민군~ 파이팅!!
이전글 고민좀 들어주세요
다음글 공부를 잘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