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운지법 외국어 표기 (2)
작성자 안대희 등록일 14.11.06 조회수 94
외국어 표기Fingersatz(독)
Applikatur(독)
doigté(프)
diteggiatura(이)
digitazione(이)

손가락쓰기, 핑거링이라고도 한다. 어떤 음을, 또는 어떤 일련의 음을 연주할 때 어느 손가락을 사용하고, 어떤 순서로 손가락을 움직이는가는 대부분의 악기에 있어서 항상 문제가 된다. 운지법은 연주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음색이나 음량 등에도 관계되며, 연주 표현면에서도 연구되어야 한다. 손가락의 사용법은, 음표의 위나 아래에 숫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금관악기의 운지법이 가장 간단한데, 한 손의 손가락으로 모든 위치의 피스톤을 다룰 수가 있다. 목관악기나 색소폰은 약간 복잡하게 되어 있다. 즉, 양손 손가락의 수만으로는 모든 건()이나 구멍을 취급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게손가락이나 새끼손가락처럼 하나로 몇 개의 건이나 구멍을 맡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현악기에 사용되는 운지법은 현악기마다 본질적으로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제1포지션, 제2포지션 ······ 과 같이 이동하는 왼손의 위치로 각각 운지법이 정해진다.
가장 복잡한 운지법은 건반악기에서 사용되는 것이다. 그 운지법은 3가지 형태로 나뉘어진다.
ⓐ 표준적인 운지법. 5도 이내(5개의 건반)로 된 프레이즈의 연주에 사용된다.
ⓑ 축소 또는 확대된 운지법

운지법

이 운지법은 보통 포지션의 이전()을 수반한다. 즉, 엄지손가락은 본래의 건반으로 되돌아오지 않는다.
ⓒ 경과적인 운지법. 즉, 엄지손가락이 다른 손가락의 아래를 통과하거나, 또는 엄지손가락의 위를 다른 손가락이 넘어가는 운지법.
현대 운지법의 원리는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 확립된 것이다. 그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클레멘티(1752∼1832)이다. 이것은 쳄발로나 클라비코드가 피아노로 대체되었던 시기와 일치한다. 초기의 운지법은, 음계 패시지에서 가능한 한 엄지손가락이나 새끼손가락의 사용을 피하고 있는 점이 현재의 운지법과 다르다. 16, 17세기를 통해 음계는

운지법

와 같이 연주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손가락이 다른 손가락의 위를 넘어가는 방법은, 옛 악기에서는 건의 깊이가 얕았으므로 그다지 불편이 없었다. 하행 음계에 대한 현대의 운지법( 5 4 3 2 1 3 2 1)은 A. 스카를랏티의 작품에 이미 나타나 있다. J. S. 바흐는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최초의 한 사람이며, 운지법을 크게 진보시켰다. 그는 손가락을 구부려서 엄지손가락이 건반 위에 놓이도록 하여 연주했다고 한다. 더 나아가 C. P. E. 바흐는 현대 주법에 접근시켰고, 그것을 완성한 것이 클레멘티이다.
바로 최근까지 영국의 음악가들은 운지법의 숫자처리에 옛 방법을 사용해 왔다. × 1 2 3 4 에서 ×표는 엄지손가락, 집게손가락을 1 ······ 로, 이것은 마치 현대 바이올린의 운지법 지정과 같다. 오늘날에는 거의 채용되지 않는다. 그 대신 <대륙식> 즉 <독일식> 1 2 3 4 5가 사용된다. 퍼셀은 <영국식>을 채용하고 있는데, 왼손은 오른손과 반대로 새끼손가락에 ×, 엄지손가락에 4를 사용하고 있다. 또 <영국식> 운지법을 미국에서는 <미국식> 운지법이라고 해서 <대륙식>과 구별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륙식>만 채용되고 있다.

이전글 바이올린 주법
다음글 바이올린 운지법(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