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SW교육 이야기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효과적인 코딩 교육을 실시하려면
작성자 양종환 등록일 15.10.22 조회수 173

학교내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한국공개SW협회와 NGO기구 휴먼인러브가 최근 공동으로 개최한 코딩교육 강사양성을 위한 세미나에선 코딩 교육을 직접 해본 이들이 나와 경험을 공유해 관심을 끌었다.

공개SW협회는 전세계적으로 코딩교육 열풍이 불고 있지만 국내에는 강사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교육 콘텐츠 개발, 교수법 연구, 강사양성 등의 준비는 아직 글로벌 수준과 비교하면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이에 협회는 총 10명의 학생들을 선발해 20주간 코딩교육 강사 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양성된 코딩교육 강사들은 지역아동센터와 해외 개발도상국 아동청소년들에게 SW교육 봉사를 실시하게 된다. 이번 1기 모집 이후 2기 모집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번 세미나에는 코딩교육 강사 양성을 위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코딩 교육 단체 생활코딩을 운영하고 있는 이고잉 대표, SW교육연구소 송상수 대표 등이 참석해 현장 경험을 100여명의 참석자들과 나눴다.

이고잉 대표는 생활코딩을 통해 지난 3년 동안 일반인들에게 온·오프라인 프로그래밍 강의를 진행해 왔다. 이번 강사양성 프로그램에서는 강사를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법과 강의 진행법에 대해 도움을 줄 예정이다.

 

 

그는 "강사 교육이 짧은 시간동안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강의를 만들고 있다"며 "강사들이 현장에가서 지도할 때도 아이들이 혼자 온라인에서 공부하도록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스타트업 엔트리는 블록형태로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배울 수 있게 온라인 코딩 교육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고 코드코리아는 코드아카데미와 제휴를 맺어 코딩교육 콘텐츠를 한글로 바꿔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전글 [미래창조과학부] 2015 SW 교육 체험 주간 인터뷰 영상
다음글 [EBS 영상] 어렵지 않은 이야기, 코딩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