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윤리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에서의 음란물 대처 요령
작성자 김영현 등록일 13.09.06 조회수 316

가정에서의 컴퓨터 음란물 대처 요령

 

1. 바른 성교육을 한다. 컴퓨터 음란물에 대응하는 방법 중 가장 원론적인 방법은 올바른 성교육을 하는 것이다. 성교육이 제대로 되어 있는 청소년은 음란물을 보더라도 옳고 그름을 판별할 수 있는 판별력을 갖추게 되므로 음란물의 악영향에서 멀어질 수 있다.

2. 컴퓨터를 가족 공용화한다. 컴퓨터 음란물 중독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컴퓨터가 자녀의 전유물이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가족 모두가 사용할 수 있게 개방해야 한다. 나아가 가족 공용의 공간에 컴퓨터를 놓는다면 자녀가 음란물을 접촉하는 것 은 어려운 일이다.

3. 밤늦은 컴퓨터 사용을 자제시킨다. PC통신에서는 주로 늦은 밤에 컴퓨터 음란물이 거래된다. 또한 일부 청소년들은 음란물을 보느라 밤을 지새우고 학교에서 졸기도 한다. 긍정적인 목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더라도 밤을 새우는 것은 생활리듬 유지에 좋지 않으므로 자제시킨다.

4. 부모가 컴퓨터를 배운다. 부모가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경우 자녀가 컴퓨터에 음란물을 넣어 놓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다. 부모가 컴퓨터를 배우는 것은 자녀에게 컴퓨터를 바르게 사용하라는 일종의 경고가 될 수도 있고 자녀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좋다.

5. 컴퓨터 외에 다른 취미 활동을 권한다. 청소년이 성에 호기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음란물에 너무 몰입하다 보면 중독증에 빠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한다. 음란물에 집착하지 않도록 스포츠나 문화 활동 등 현실적인 취미를 갖게 한다.

6. 신용카드를 잘 관리한다. 대부분의 인터넷 음란 사이트는 무료임을 가장해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게 해 회원 가입을 유도한다.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는 가족들에게 신용카드 관리를 잘하도록 주의시켜, 자녀의 실수로 뜻밖의 금전적인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한다.

7. 음란물 대응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청소년들 10명 중 1명은 매일 음란물을 보다시피 하는 중독증에 걸려 있다고 한다. 자녀가 컴퓨터 음란물 중독증에 걸리기 전에 음란물 검색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차단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도 음란물에서 멀어지게 하는 방법이다.

8. 유해 정보가 발견되면 신고한다. 컴퓨터 음란물은 청소년 모두에게 악영향을 미치며 기하 급수적으로 확산되므로 당장 자신의 자녀에게 영향이 없다고 외면할 문제가 아니다. PC통신 등에서 유통업자들의 움직임이 발견되면 즉시 신고해서 확산을 막는다.

 

 

 

 

 

이전글 2014. 인터넷 휴(休)요일 캠패인 전개
다음글 정보통신 윤리교육 안내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