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교육활동홍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진천 옥동초, 제 빛깔 제 향기 피어나는 「스몰 스쿨 (Small School)」운영
좋아요:0
작성자 박선영 등록일 21.10.18 조회수 32
첨부파일

옥동초등학교에는 6개의 작은 학교가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세간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옥동초등학교(교장 박현숙)는 학생 수 1367으로 총 49개 학급으로 구성된 다인수 대규모 학교이다. 최근 들어 학생 수가 적을수록 교육 결과가 긍정적이라는 연구 결과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옥동초등학교는 거대 학교에서 파생되는 문제를 해소하고 좀더 학생 개개인에 관심을 기울이며 학습자 맞춤형 교육에 주력하고자올 한해 스몰 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스몰 스쿨(Small School)은 문자 그대로 학생 수가 적은 학교를 의미하는데, 옥동초등학교는 79개의 학급으로 구성된 개별 학년을 하나의 스몰 스쿨(작은 학교)로 개념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스몰 스쿨별(각 학년별)1학년은 필사활용 창의교육, 공예음악 감성교육, 2학년은 해봄! 살펴봄! 생각해봄! (필사활용 창의교육), 3학년은 생물다양성교육, 4학년은 오감만족 생태교육, 감성만족 악기교육, 5학년은 필사즉생 필사교육, 6학년은 Pagee 디자인교육을 주제로 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프로젝트 수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충청북도교육청의 학교자치역량강화 사업에 따른 학교기본운영경비를 활용하여 교육활동에 필요한 예산을 충당하고 있다.

최세은 학생(5학년) “우리 5학년은 좋은 책을 필사하면서 아름다운 글을 많이 만났어요. 그 속에서 얻은 감동과 여운을 담아 북아트, 책갈피 등 여러 가지 작품을 만들고 함께 나누었지요. 그러면서 나만의 개성 있는 필사작품이 탄생되었고 친구들 사이가 가까워졌어요.”라면서 높은 교육 만족도와 깊은 애교심을 드러냈다.

박선영 교사는 스몰 스쿨은 학생의 필요와 수준, 특성에 기초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재구성하므로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이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우리 교사들은 사명감을 갖고 연구활동에 매진하며 서로 교육정보를 공유하고 워크샵이나 세미나를 통해서 전문성을 더욱 신장시키고 있다. 스몰 스쿨을 통해서 꿈과 끼를 키우며 행복하게 웃는 아이들을 대할 때, 보람과 긍지를 느낀다.” 고 보람을 전했다.

박현숙 교장은 큰 학교에서는 계층적 관료주의 체계 속에서 획일적 교육과정이 되기 쉽다. 교육자는 이점을 경계하고 우리 아이들이 제 빛깔 제 향기를 발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성심성의를 다해 교육활동을 지원하겠다.”라며 확고한 교육적 소신을 밝혔다.

옥동초등학교 교직원은 보석 같은 아이들의 빛나는 미래를 위해서배움이 즐거운 행복학교를 만들고자 교육 대전환의 굳은 의지를 갖고 교육혁신에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이전글 진천 옥동초, 사과의 날! 「애플 데이」개최
다음글 진천 옥동초, 「제42회 전국학생발명품경진대회」 신화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