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생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7 교내 과학토론회 실시 계획
작성자 전보영 등록일 17.04.04 조회수 234
첨부파일

교내 과학토론회 요강

. 대회 전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학생 중 예선 과제를 해결하여 통과한 학생이 결선에 참가하고, 통과하지 못한 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은 배심원으로 토론회에 참가한다.

. 토론 논제는 대회 당일 현장에서 발표하고 정보 수집에 필요한 도구(컴퓨터실 사용)를 주최측에서 제공하며 필기구는 개인이 준비한다.

. 주장과 이를 효과적으로 펼칠 수 있는 근거(, 도표, 기사 내용 등)를 통해 구축한 토론 개요서를 주어진 시간 내에 작성하여 토론 활동에 충분히 활용한다.

. 토론 규칙과 절차, 시간을 잘 지키도록 하며 시간을 초과할 시 감점한다.

. 심사위원에게 고득점을 받은 순으로 시상하며, 도대회 참가에 희망하는 학생 2명은 한 팀이 되어 충북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토론 종목에 참가한다.

. 참가신청서 및 예선 과제 제출

2017. 4. 21. ()까지 2층 교무실 전보영 선생님에게로 제출

. 결선 통과자(10) 및 배심원(9) 명단 발표

2017. 5. 8. () 2층 교무실 앞 복도에 게시

. 결선 대회 일시 및 장소

1) 일시 : 2017. 5. 10. () 5~7교시

2) 장소 : 5교시 컴퓨터실, 6~7교시 합동강의실

. 대회 방법

1) 찬반에 해당하는 2개조에 5명씩 배정되며 배정과 발표순서는 현장에서 참가자가 직접 추첨하여 정한다.

2) 단계별 토론회 진행 순서

단계

시간

과정 및 유의 사항

비고

토론준비

50

논제 확인

토론개요서 작성 : 지정된 양식과 분량, 제출시간 준수

-2매 이내 수기 작성

-자료의 출처 표시

-제출 시간 초과 시 감점처리(2분당 1점씩 감점, 최대 10분까지)

토론개요서 원본은 주최 측이 보관관리하며, 사본을 배심원에게 참조할 수 있도록 제공

5교시

 

컴퓨터실

 

배심원 참석 하지 않음

주장발표

30

개인별 3분씩 발표

6~7교시

 

합동

강의실

 

배심원

참석

작전타임

20

상대 팀들의 발표에 대해 논리적과학적 허점을 찾아 간략하고 예리한 질문하기의 전략 준비

자기팀이 받을 질문을 예상하여 팀원과 협력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답변 전략 준비

질의응답

50

개인별 5분 이내로 질문 받고 응답함.

질문의 기회, 횟수, 상대는 작전타임에서 정함.

질의응답이 토론 쟁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

응답시 질문 1개당 130초 이상의 답변 시간 초과시 10초당 1점 감점

배심원도 질문 할 수 있음

 

3) 토론 개요서 : 논제를 뒷받침하는 주장, 근거, 제시 자료를 정선되게 작성하여 각 단계별 활동에 도움 자료로 활용한다.

4) 배심원의 의견은 평가 점수에 반영하지 않는다.

 

. 심사기준 및 배점

영역

기준

배점

토론 개요서 작성

정보수집·처리 능력이 있는가?

논제의 쟁점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원인을 분석하였는가?

문제해결방안을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다양한 측면을 모색하였는가?

20

주장발표

자신의 주장이 정확하게 전달되는가?

10

질의

상대방 주장의 허점을 찾아 간략하고 예리한 질문을 효율적으로 하며, 과학적논리적 응답을 이끌어내는가?

25

응답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답변하여 자기 팀의 주장을 확실하게 하는가?

25

참여태도

팀워크를 발휘하여 공동사고로 협력적 문제해결 태도를 지니는가?

민주적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토의 태도를 가지고 임하는가?

20

총점

100

 

. 동점의 경우 질의응답 주장발표 참여태도토론개요서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전글 2017. 배움나눔 멘토링 포트폴리오 / 보고서 양식
다음글 2학기 멘토링 보고서 양식 및 제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