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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예비학교 교육방향 및 목표
작성자 김윤지 등록일 14.05.25 조회수 456

1. 교육방향

1) 한국어가 서툰 다문화가정 동반·중도입국자녀 등이 정규학교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한국문화 적응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2) 학교교육을 기피하거나, 학교생활 부적응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3) 최근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동반·중도입국자녀 및 학교생활 부적응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공교육 내 예비학교 과정 운영 수요에 탄력적 대응한다.


2. 운영 목표

1) 한국어 및 문화 차이로 적응이 어려운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2) 과정이수 기간은 학생·학부모·학교의 의사와 학생의 적응정도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적용하되, 일반학생들과 통합교육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최소화하여 운영한다.

3) 학적이 없는 학생은 본교로 학적을 생성하고 학년 배치는 학생의 나이를 고려하여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4) 한국어가 서툰 중도입국자녀 등이 정규학교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어와 한국 문화 적응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예체능 과목 및 체험학습 등 일반 학생과 통합 학습이 가능한 과목은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5)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체계적으로 배워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있도록 자율성과 책무성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6)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던 다문화가정 중도입국 학생의 학적은 해당 절차 (전학처리)를 거쳐 남당초등학교 내에서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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