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발명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사물을 똑같이 찍어내는 카메라와 사진
작성자 이혜원 등록일 10.03.04 조회수 179
카메라의 기원은 카메라 옵스큐라(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라는 뜻)라고 생각된다. 이 카메라 옵스큐라는 이미 기원전 3세기에 유클리드가 발견했다고 하며 영국의 베이컨은 이것으로 일식이나 경치를 관찰했다고 한다.
옛날 유럽에는 이상한 장사가 있었다고 한다. 카메라 옵수큐라라는 장치로 이 장치를 통해 저쪽 경치가 비춰 보여주는 장사였다.
1827년 프랑스의 니예프스는 아스팔트 칠을 한 주석 합금판을 써서 카메라 옵스큐라에 의해 광학적 상을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1830년경 니예프스와 같이 사진을 연구하던 다게르는 니예프스보다는 좀 진보된 기술을 발명하였다.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은판의 상을 약품으로 처리하여 모양이 나타나게 하는 방법이었다.
세계 최초로 현상과 정착의 방법을 발견한 그의 연구는 급진적으로 여러 나라에 퍼지게 되었다. 이 방법은 은판을 잘 닦아서 요드의 증기에 쐬면 얇은 막이 생기는데, 이 은판을 사진기의 상이 맺히는 곳에 놓아두면 상이 찍히는 방법이다. 이 판을 수은의 증기에 쬐어 줌으로써 사진으로 만들어 내었다. 그 뒤 많은 사람이 연구를 거듭하여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게 개량되었다. 1851년에는 영국의 아처에 의해 습판 사진술이 나와 얼굴 사진이 유행하기도 하였다. 이 후 1877년에는 프랑스의 오론에 의해 컬러 사진의 원리가 발명되었고, 1935년 미국의 코닥사는 칼라 필름을 발매했다.
우리 나라에 사진이 처음 들어온 것은 문헌상으로 보면 1884년 지운영이 사진관을 차린 때이다.

▶ 참고하기
W29;마이크로 필름 : 책, 신문들의 축소 복사에 쓰이는 불연성의 보존용 필름으로 1925년 미국의 메카시가 수표를 복사하는 기계를 만든 것이 마이크로 카메라의 시초이다.
W29;인스턴트 카메라 : 1947년에 미국의 란드는 사진을 찍은 1분 후에 현상해 볼 수 있는 폴라로이드 즉석 카메라를 발명했다.
이전글 강철에 녹음한 테이프 레코더와 비디오
다음글 마귀를 쫓기 위한 것에서 화장도구로 변신한 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