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2019-221호 성교육의 시작 경계존중교육
작성자 서동선 등록일 19.11.28 조회수 152
첨부파일

기존 성폭력 예방 교육의 문제점

기존 예방 교육은 아동이 성폭력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 중심으로 이뤄져 왔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크게 소리를 질러라 ’“싫어요 ! 안돼요 !”라고 말해라 와 같은 식입니다. 성폭력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저항해야 한다고 가르친 것입니다 .
  그러나 아동 성폭력은 상대방의 힘이 더 강할 때 일어나는 범죄 행위입니다. 아동이 자기 몸을 스스로 보호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성폭력 상황에서 소리를 지르지 못하거나 싫다고 말하지 못한 아동에게 책임이 있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성폭력은 무조건 가해자에게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동 성폭력 예방 교육의 올바른 방향

그렇다면 아동 성폭력 예방 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무엇일까요 ? 아동 성폭력 교육은 피해 상황에서의 대처가 아니라, 성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 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성폭력 예방을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아동이 평소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훈련하는 것입니다. 아동이 자기 표현을 잘할 수 있으려면 , 가정 , 유치원 , 어린이집 , 학교 등에서 대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편안한 분위기에서 평소 대화를 많이 하면 , 아동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금방 알 수 있고 , 무슨 일이 발생했을 때 아동 스스로 이야기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경계존중교육이란

경계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누구나 존중받아야 하는 물리적 , 신체적 , 언어적 , 정서적 , 시각적 개인 영역을 의미합니다. 국가 간에 국경선이 있듯 개인 간에도 사적인 경계가 존재 합니다. 스스로 자신의 경계를 먼저 인식하고 타인의 경계를 함부로 넘지 않는 것이 중요 합니다. 경계존중교육이란 개인 간 경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가르치는 교육을 의미 합니다.

자신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나의 경계 설정해보자. 내 주위 사람들 가운데 각 원에 포함될 수 있는 사람은 누가 있을까?

 

이전글 제2019-222호 학교이전재배치 공모 협의회 개최 가정통신문
다음글 제2019-220호 2019. 겨울방학 중 돌봄교실 신청(추가모집)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