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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구)

내수초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자 내수초 등록일 18.11.01 조회수 214

【 내수초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

 

개정 2018.11.1.

 

내수초등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내수초등학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내수초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내수초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처리목적

홈페이지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관리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를 통한 학사관리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열람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생건강기록 관리

민원사무처리부

민원 접수 및 처리 관리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 관리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관리

스쿨뱅킹(CMS)정보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2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내수초등학교가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수집항목

수집방법

홈페이지회원정보

이름, 학년반, 주소, 메일주소, 전화번호

온라인

학교생활기록부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오프라인, 온라인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학부모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주민.등록번호

오프라인, 온라인

학생건강기록부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년반번호, 성별, 혈액형, 보호자명, , 몸무게, 비만도

오프라인, 온라인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인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 주소, 이메일

오프라인, 온라인

발전기금기탁자관리

기탁자 성명, 금액

오프라인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위원회 위원 성명, 생년월일

오프라인 수집

스쿨뱅킹(CMS)정보

학생명, 학년, ,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오프라인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파일명

보유근거

보유기간

홈페이지회원정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정보주체의 동의

졸업/회원탈퇴시까지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준영구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

회원탈퇴 시까지(2)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교신체검사규칙 제9, 학생건강기록부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

졸업후 5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 제8,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제13

10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의조성운용및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제9

5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

10

스쿨뱅킹(CMS)정보

정보주체동의

5

 

☞ 상세한 내수초등학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공개 사항은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민원마당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기관명에 ‘내수초등학교’ 입력 후 조회를 하여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내수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 ()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본교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5 (개인정보처리 위탁)

내수초등학교는 개인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개인정보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 사항

☞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 관련 보유 중인 개인정보의 관리현황 점검 등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 수탁자가 준수하여야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한 사항

내수초등학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

위탁기간

위탁받는자(수탁자)

졸업앨범 위탁

2018.3.1.~

2018.12.31.

- 수탁기관명: 충북사진앨범인쇄협동조합

(현대사진스튜디오)

- 주소: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10-1

- 전화: 043-252-8252

- 근무시간:09~18(공휴일,주말제외)

 

6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등)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 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다음의 경우「개인정보보호법」제35 5항 및 제27 2항에 의하여 열람 및 처리정리의 요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기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2.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3.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각호의 절차로 확인합니다.

. 정보주체(본인)인 경우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제출

.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법」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과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 웹사이트나 휴대폰, I-PIN을 통해 확인

5.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EMB000032940dfe

6. 개인정보 열람요구 등에 대한 거절 조치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처리됩니다.

EMB000032940dff

 

내수초등학교에서 보유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요구 등을 접수.처리하는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접수.처리부서

홈페이지회원정보

교무실

학교생활기록부

교무실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무실

학생건강기록부관리

교무실

민원사무처리부

행정실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행정실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행정실

스쿨뱅킹(CMS)정보

행정실

 

7 (개인정보의 파기)

내수초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내수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여 접근권한을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개인정보 관리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내수초등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내수초등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 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성 명

교장 백 선 주

교사 박 동 민

전화번호

043-214-0610

043-214-0610

이 메 일

bsj1004@cbe.go.kr

dongmin18@cbe.go.kr

 

10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1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우리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개인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방법

1) Internet Explorer : 웹 브라우저 상단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고급 개인정보 설정

2) Chrome : 웹 브라우저 우측 상단 아이콘(크롬 맞춤설정 제어) > 설정 > 맨 하단 고급설정표시 > 개인정보 섹션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섹션에서 직접 설정

 

12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내선2)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http://eprivacy.or.kr)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http://www.netan.go.kr/)

 

13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본교에 설치된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설치·운영 및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규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는 현행 「개인정보보호법」및 「공공기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가이드라인」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합니다.

- 학교폭력 예방

- 시설물 안전관리 및 주차관리

   2. 설치대수,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위치

운동장

본관

후관

별관

유치원

강당

정문

후문

설치

대수

외부

2

3

1

1

1

1

1

1

11

내부

.

6

4

2

.

.

.

.

12

범위

.후문 입구, 운동장, 강당 앞 놀이시설 및 교사 내.외부

촬영시간

24시간 연속 촬영

   3. 개인영상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지정

구 분

직 위

관 리

개인영상정보 총괄책임자

교장

개인영상정보 접근 권한 총괄

개인영상정보 운영책임자

행정실장

개인영상정보 운영

개인영상정보 접근권한자

시설담당 주무관

개인영상정보 취급

정보과학부장

생활안전부장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

당직실

보유기간 이후 자동삭제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6.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방법: 개인영상정보운영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교를 방문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장소: 본교 행정실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 및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8.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고정된 촬영 범위 외의 촬영이나 음성녹음이 불가능합니다.

9. 그 밖에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

영상정보처리기기(CCTV)가 설치된 장소에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설치현황 및 화상정보의 수집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안내판 설치장소: 식별이 용이한 위치

     . 기재내용: 설치목적, 설치장소, 촬영범위 및 시간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8. 11. 1.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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