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중학교 로고이미지

개인정보처리방침(구)

개인정보처리방침
작성자 문의중 등록일 19.07.10 조회수 476

개인정보처리방침

 

문의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추후 구체적인 지침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될 수 있으며, 개정되는 경우 문의중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문의중학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처리목적

홈페이지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관리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를 통한 학사관리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열람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생건강기록 관리

민원사무처리부

민원 접수 및 처리 관리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 관리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관리

스쿨뱅킹정보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2(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문의중학교가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수집항목

수집방법

홈페이지 회원정보

이름, 학년반, 주소, 메일주소, 전화번호

온라인

학교생활기록부

성명, 생년월일, 주소, 보호자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오프라인, 온라인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학부모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오프라인

학생건강기록부관리

성명, 생년월일, 학년반번호, 성별, 혈액형, 보호자명, , 몸무게, 비만도

오프라인, 온라인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인성명, 생년월일, 전화, 주소, 전자 우편

오프라인, 온라인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기탁자 성명, 금액

오프라인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위원회 위원 성명, 생년월일

오프라인 수집

스쿨뱅킹정보

성명, 학년반번호, 생년월일,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오프라인

 

3(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개인정보파일명

보유근거

보유기간

홈페이지 회원정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정보주체의 동의

졸업/회원 탈퇴시까지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준영구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

회원 탈퇴시까지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교신체검사규칙 제9, 학생건강기록부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

졸업 후 5

민원사무처리부

민원 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8,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제13

10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제9

5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

10

스쿨뱅킹정보

정보주체 동의

5

 

4(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문의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 법률에서 구체적으로 명시하거나 허용하고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지 않고는 법령 등에서 정한 소관업무 수행이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

-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지 않고는 정보주체와 체결된 계약 내용의 의무이행이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경우

-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에 대한 피해를 방지해야 할 급박한 상황에서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연락을 취할 수 없어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

 

5(개인정보처리 위탁)

문의중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추후, 위탁계약 시에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겠으며,『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관리적·기술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의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위탁업무의 내용

위탁기간

수탁기관

학교 졸업앨범 제작

1

(2019.3.1.~2020.02.28.)

- 수탁기관명 : 진포토

- 주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단재로 81

- 전화 : 043-225-9777

정보기기 유지 관리

365

(2019.01.01.~2019.12.31.)

- 수탁기관명 : 열린정보

- 주소 : 충북 청주시 청원구 2순환로 378번길 52

- 전화 : 043-286-8983

 

 

 

 

 

 

 

 

 

 

6(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등)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3.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다음의 경우「개인정보보호법」제355항 및 제272항에 의하여 열람 및 처리정리의 요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 급 학교, 「평생 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지급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문의중학교에서 보유중인 개인정보파일의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을 접수·처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접수·처리부서

홈페이지 회원정보

교무실

학교생활기록부

교무실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교무실

학생건강기록부관리

교무실

민원사무처리부

교무실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행정실

학교운영위원회명부

행정실

스쿨뱅킹정보

행정실

 

7(개인정보의 파기)

문의중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8(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문의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여 접근권한을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개인정보 관리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문의중학교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 등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9(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우리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문의중학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구 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성 명

교장 김*상

교사 성*배

전화번호

043-297-7701

043-297-7702

이 메 일

khs4496@korea.kr

mbsung@korea.kr

 

11(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 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 없이) 118(내선2)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http://eprivacy.or.kr/)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http://www.netan.go.kr/)

1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문의중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 관리 방침을 통해 학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 문의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도모 및 시설 안전관리                                                                                                    

2. 설치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순번

이름

위치

내외

촬영범위

1

CAM1

본관 뒤쪽 왼쪽끝 옥상

실외

정문

2

CAM2

본관 뒤쪽 왼쪽중간 옥상

실외

주차장, 장미화단, 나무테크

3

CAM3

본관 앞쪽 중앙 위

실외

조회대, 운동장

5

CAM5

본관 뒤쪽 중앙 위

실외

신발장, 배드민턴장

6

CAM6

1층 중앙계단복도 위쪽

실내

행정실~기술가정실 복도

7

CAM7

1층 정보실복도 위쪽

실내

컴퓨터실 앞 복도

8

CAM8

2층 중앙복도 위쪽

실내

3학년 교실~다목적실 복도

9

CAM9

2층 다목적실 복도 위쪽

실내

다목적실, 지킴이실앞 복도, 옥상통로

10

CAM10

본관 좌측 체육시설 위 옥상

실외

장애인주차장 및 체육시설잔디

11

CAM11

1층 행정실복도 위쪽

실내

중앙계단, 중앙현관~1학년교실 복도

12

CAM12

1층 탈위실복도 위쪽

실내

탈의실옆계단 및 복도

13

CAM13

11학년교실복도 위쪽

실내

정보실~컴퓨터실 복도

14

CAM14

2층 교장실 복도 위쪽

실내

교장실앞~도서실 복도

15

CAM15

성적처리실 안(추가설치)

실내

정보처리실(추가설치)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성명

소속

직위

연락처

관리책임자

         김 * 상

문의중

교장

043-297-7701

접근권한자

              신 * 숙

문의중

학생부장

043-297-7702

              이 * 호 

문의중

행정실장

043-297-7703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관, 보관 장소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

당직실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협의한 후에 문의중학교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문의중학교 당직실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 문의중학교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8.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 문의중학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문의중학교는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으며, 고정된 촬영 범위 외의 촬영이나 음성녹음이 불가능합니다.

     

    13(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9. 09. 10.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1.9.1.~2012.2.28. 적용지침

    2012.3.1.~2016.5.31. 적용지침

    2016.6.1.~2017.2.28. 적용지침

    2017.3.1.~2017.7.20. 적용지침

    2017.7.21.~2017.11.1. 적용지침                                                                              

    2018.10.22.~2019.03.13. 적용지침                                                                                        

    2019.03.14.~2019.07.09. 적용지침

    2019.07.10. 적용

 

다음글 개인정보 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