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메르스 이것이 궁금해요 ?
작성자 노묘호 등록일 15.06.10 조회수 95

메르스 관련하여 궁금한 것들

    

□ 메르스는 어떤 질병인가요?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CoV) 감염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 시 주로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증상(기침 또는 호흡곤란 등)을 보이며 일부 사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 메르스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명확하게 바이러스가 어디로부터 왔는지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동물로부터 왔을 것으로 추정하며, 박쥐, 낙타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습니다.

□ 어떻게 메르스에 감염되나요?

  명확한 감염경로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부사례에서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보통 같은 공간에 머물거나 치료한 가족, 동실병원 환자, 의료인)을 통해 사람간에 전파가 되고 있습니다.

  □ 메르스는 전염성이 높은가요?

  전염성이 있지만 분명히 제한된 범위에서 발생합니다. 개인 보호장비 없이 환자를 돌보는 등 밀접한 접촉을 하면 사람간에 전파됩니다.

감염예방 및 관리규정이 적절하지 않았다면 의료기관에서 더 쉽게 사람간 전파가 이루어져 의료기관내에서의 전파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까지 지역사회에서 전파된 사례는 보고된 바 없습니다.

  □ 메르스는 언제 전파 가능한가요?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면, 인체 내에서 증식하는 기간을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이때가 바로 증상이 발생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증상 발생 이전인 잠복기 동안에는 바이러스는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메르스의 잠복기는 얼마나 되나요?

메르스의 잠복기는 평균 5일(2일~14일) 정도입니다. 즉,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짧게는 2일, 길게는 14일정도 지난 후 증상이 발생하며, 이 때 바이러스가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 메르스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확진환자에서 발열, 기침, 호흡곤란의 증세가 있습니다. 또, 일부 사람에서는 설사와 오심, 구토를 포함한 위장관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망률이 높으나 모두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으며, 일부 사람에서는 가벼운 증상(감기 같은 증상)이나 증상 없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 접촉자에 대한 메르스 진단검사는 어떤 경우에 하나요?

  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격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그 사이 발열, 호흡기증상 등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 진단검사(유전자 검사)를 시행합니다.

* 밀접접촉자

- 적절한 개인보호장비(가운, 장갑, N-95 마스크, 눈 보호장비 등)를 착용하지 않고

․ 환자와 2미터 이내에 머문 경우

․ 같은 방 또는 진료/처치/병실에 머문 경우(가족, 보건의료인 등)

․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과 직접 접촉한 경우

  □ 왜 밀접접촉자를 격리해야 하나요?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지속적으로 증상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외부활동을 통한 추가적인 접촉자 발생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 자가 격리만으로도 충분한 조치가 되나요?

  환자와 접촉은 하였으나 증상이 없는 사람은 자가 격리를 하면서 증상발생 여부와 체온을 보건소 직원이 1일 2회 확인하고 있습니다. 증상 발생시 즉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으로 이송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게 되므로 자가 격리만으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전글 6월 건강소식지
다음글 메르스 예방하기위한 기침예절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