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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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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관행 근절 안내
작성자 김학미 등록일 20.08.06 조회수 194

안녕하십니까?

평소 본교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름 아니오라,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정책의 이해를 돕고자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관행 근절에 관한 학부모 연수 자료를 안내해 드리오니 자녀 지도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선행학습의 문제점

선행학습 : 학습자가 학교교육과정에 앞서서 미리 배우는 것

통상적 예습의 범위를 넘어선 과도한 선행학습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음.

다른 학습자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 침해

학생이 수업 내용을 미리 알고 있을 경우 학생 자신은 학교 수업의 적극성이 결여되고 교사는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다고 판단하여 기본개념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악순환으로 인한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이 침해를 받게 됨.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저하

학교교육과정은 학생의 인지, 정서 및 사회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으나 발달 단계와 사고의 수준을 넘어서는 내용의 학습으로 충분히 사고하고 이해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떨어져 피상적이고 기계적인 문제풀이 학습에 치우치게 되어 사고력, 흥미도 및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파생시키게 됨.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지나친 속도 경쟁

선행학습을 하는 내용이 곧 그 학생의 실력이라는 잘못된 편견(: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중학교 1학년 수학을 하고 있으면 중학교 2학년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더 잘한다는 의식)으로 인하여 선행학습은 무한 속도 경쟁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나 사고력 저하로 대학입시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음.

학부모의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유고등학교 사교육비 총액은 약 195천억원으로 이는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저출산과 노후 준비를 어렵게 하는 등 에듀푸어 양산을 초래하여 중산층 붕괴를 가속화시키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행위 금지

선행교육

수업이나 방과후학교에서, 편성된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행위

(‘앞서는교육과정이란, 해당 학기, 학년, 또는 학년군에서 학습하도록 계획된 내용에서 벗어난 내용을 말함.)

입학이 예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학교의 교육과정을 사실상 운영하는 행위

선행학습 유발행위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지필평가, 수행평가, 각종 교내 대회 등에 출제하는 행위

입학이 예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학교 입학 단계 이전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선행교육과 선행학습 유발행위는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약칭: 공교육정상화법, 2014.9.12 시행)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금지 행위임

.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관행 근절을 위한 학교 방침

1)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선행출제 자체점검

) 점검기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일치 여부, 교과별(학년별) 진도계획과 평가 일치 여부

) 점검시기: 학기별 2회 이상

) 점검교과: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과목 전체

교과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시 유의사항: 계획(편성)된 교육과정 운영(교과별 지도계획과 운영의 일관성 유지),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 범위와 수준 내에서 평가

2) 방과후학교 운영 점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점검 기준과 동일하게 적용

. 학부모의 책무

공교육정상화법 제6(학부모의 책무) 학부모는 자녀가 학교의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수업 및 각종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의 정책에 협조하여야 한다.

2020. 8. 5.

무 극 중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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